마리오네트 인형극 <특별한 여행>

가을의 정취가 완연한 요즈음 마음이 들뜨는 시기다. 이에 안성마춤인 공간과 공연으로 눈길을 끌고 있는 장소와 공연이 있다. 감성의 보물창고 유아전문 출판사 보림의 인형극장에서 정통 마리오네트 공연에 구가 솔깃하다.마리오네트는 르네상스 때부터 19세기에 걸쳐 성행한 공연 장르로서, 소형무대를 설치하고 조작하는 사람이 무대 상부에서 인형을 움직이던 공연물이다.
초기에는 인형 머리에 붙인 나뭇개비나 철사로 조작하였으나 18∼19세기에 몇 가닥 실로 조종하는 법을 연구해 냈다. 프랑스에서는 샤를마뉴 대제의 군대 이야기나 롤랑 전설, 영국에서는 이탈리아 희극의 흐름을 이은 펀치와 주디의 쇼 같은 것이 인기를 끌었으며, 19세기에는 풍자나 희화화의 수단으로 인형극이 예술계에서 새로운 관심을 불러일으켰었다.

16개국 50개 페스티벌에서 인정받은 명품 인형극
이처럼 역사가 깊은 유럽의 마리오네트 거장들이 살고 있는 독일에서, 극단 ‘The Fifth Wheel'의 <특별한 여행>은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마리오네트 인형극으로 음악과 춤, 유머가 잘 어우러진 작품이다. 전 세계의 전통 음악과 현대 음악이 연주되고, 음악과 함께 화려한 동작과 춤으로 마리오네트 인형극이 지닌 즐거움을 모두 경험할 수 있다.
공연자의 능숙하고 섬세한 줄 놀림으로 인형들의 입술, 눈썹, 손동작 하나하나의 움직임을 통해 인형들의 익살맞거나 로맨틱한 연기가 마치 사람의 연기처럼 펼쳐진다.
특별한 여행을 이끌어가는 마리오네트 사회자는 시작과 극의 중간중간 등장하여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이탈리아어, 한국어로 인사를 하기도 하고 동양인 복장으로, 드라큘라 복장으로, 멕시코 모자 솜브레로를 쓰고 관객들을 몰입시킨다. 스페인, 싱가포르, 이탈리아, 독일, 중국, 러시아, 핀란드, 포르투칼, 스웨덴, 불가리아, 스위스, 에스토니아, 벨기에, 프랑스, 터키, 오스트리아 등 16개국의 50개 이상의 국제페스티벌에서 공연하여 명실공히 그 작품성을 인정받았다.

독일 정통 마리오네트 극단 ‘The Fifth Wheel'의 감동있는 공연
독일 남부의 프라이부르크에서 짧은 코미디, 단막극을 옵니버스 형식으로 공연하는 마리오네트 극단 <The Fifth Wheel>의 디렉터이며 안무가인 피터 바실리예프는 2008년 러시아 극장상 최고의 명예인 ‘황금 마스크’상과 ‘황금빛’상을 수상하였으며 극단의 멤버들은 독일의 인형극 칼리지와 러시아의 국립예술아카데미 종합대학을 졸업한 인재들로 품격높은 뛰어난 인형극 배우들로 구성되어 기대를 한몸에 모으고 있다.

일시 10월 29일(화) ~ 11월 24일(일) <평일> 오전 10시20분 / 11시30분 (월요일 휴관)
<주말> 오후 2시 / 4시  장소 파주북시티 보림인형극장 ‘가을’
예매 보림소극장 ‘가을’ 010-8823-3488, 031-955-3488 단체관람시 할인혜택(문의요망) 
위치 파주시 문발동 파주출판도시 515-2 ㈜보림출판사 보림소극장 가을
홈페이지 www.borimtheater.com / www.borimpress.com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