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획 협동조합으로 해법찾는 도시재생
“주민참여 활성화로 지역에 활력을”[인터뷰] 제랄딘 블레이크(Geraldine Blake) 커뮤니티링크 대표이사
  • 김진이 기자
  • 승인 2013.12.11 18:00
  • 호수 1153
  • 댓글 0
   

에셋매지니먼트의 이점은 무엇인지
에셋매니지먼트의 가장 큰 장점은 재정적 안정성이 담보된다는 것이다.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정이나 또래 집단에 적응하지 못하는 아이들의 문제는 짧은 시간 내에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그들에게 오랫동안 자신을 지원해 주는 공간이 있다는 것은 큰 안정감을 줄 수 있다. 또한 지역 공동체가 소유한 공간은 지역사람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고민하는 장소도로 이용되기도 한다.

커뮤니티 링크의 조직운영과 관리는
현재 커뮤니티 링크가 추진하고 있는 사업들 중 절반은 정부 위탁사업이고 나머지 사업에 대해선 기업이나 개인의 기부, 사업기업으로써 모이는 자금으로 사업비를 충당하고 있다. 이들 사업을 위해 300여명이 넘는 직원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그 중의 절반이 지역주민이다. 커뮤니티 링크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다가 단체 자체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한 주민들이 직접 일을 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이러한 활동들이 커뮤니티 링과 지역주민들 사이의 공감대를 강화하는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지역재생을 위한 커뮤니티 링크의 역할은
이곳은 영국에서 가장 빈곤한 지역 중 하나로 당초 커뮤니티 링크는 이 지역의 빈곤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최우선의 목적으로 삼았었다. 지금은 그때보다 규모가 점차 늘어났지만 현재에도 지역 빈곤문제 해결을 비롯해 이와 연계된 다양한 주민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 해 1만7000여명의 주민이 커뮤니티 링크의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고 이 같은 과정을 통해 예전에 가난한 우범지대였던 이곳이 범죄율은 낮아지고 주민들의 건강이 전반적으로 좋아지는 효과를 얻었다. 무엇보다 주민들이 지역에 대한 소속감이 높아졌다는 것은 가장 큰 성과가 아닌가 싶다. 이러한 전반적인 과정이 침체된 지역을 재생시키는 것에 일조했다고 생각한다.

 

김진이 기자  kjini@mygoyang.com

▶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진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