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현공원내 대규모 위락시설 추진

고양시가 최근 일산구 황룡산 인근 청소년수련원 안에 골프연습장을 승인해준대 이어 대규모 위락시설도 은밀히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고양시는 최근 이미 지난 92년부터 조성이 계획된 탄현동 근린공원에 대규모 위락시설을 유치하는 안에 대해 검토중이라고 밝혔다.
녹지과 담당직원은 “놀이시설은 10년 전 도시계획으로 잡혀 있던 것으로 그 동안 예산문제때문에 보류돼 왔다”고 말했다. 92년에는 부지계획만 세워진 것이기 때문에 구체적인 부지선정과 면적, 시설규모는 사업계획을 세워봐야 알 수 있다고.

그러나 벌써부터 놀이시설을 반대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시민단체들은 “인근 탄현사격장에서 언제 유탄이 날아올지 모르는데 놀이시설이 말이 될 소리냐”라고 반대. 환경연합은 “탄현 근린공원은 자연생태를 최대한 보존하면서 시민들의 휴식공간으로 조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런 반발에 대해 녹지과는 “놀이시설은 공원부지에서도 경작으로 산림이 훼손된 곳에 들어오게 될 것”이라며 위락시설이 오히려 효율적인 토지이용이라는 입장을 전했다.

고양시는 위락시설 예정부지 바로 옆에 세워진 H청소년수련원에 대해 지난 8월 24일 등록을 내주었다. 이 수련원은 부대시설로 골프연습장을 갖추고 승인도 나기 전부터 영업을 해온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돼 왔던 곳. 시민단체에서는 바로 옆에 개인이 운영하는 승마장까지 있어 놀이공원까지 더할 경우 황룡산의 환경파괴와 함께 일대가 온통 유원지로 탈바꿈할 것을 걱정하는 눈치다. 또한 10년 동안 미뤄오던 위락시설 유치사업을 고양시가 나서 갑자기 추진하게 된 배경에 대해 궁금증을 더하고 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