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는 어느 지역보다 청소년 인구가 많은 것이 특징이다. 그만큼 고양시는 젊은 층이 많다는 반증일 것이다. 이는 다시 말해 고양시가 그만큼 역동적인 도시라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지역사회는 가장 직접적인 생활의 장으로서 청소년들이 만나는 사람과 활동하는 장소를 제공해준다. 그리고 일정한 문화와 행동양식을 공유하기도 하며, 전통적인 틀을 유지하면서 시대적인 사회변화를 수용해 새로운 형태의 문화를 잉태하는 교화기능을 갖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는 청소년들에게 교육적 기능을 통해 인격과 전문성을 겸비한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터전이 되기도 한다.

결국 청소년은 자신의 성장, 발달과 인간성 형성을 위하여 지역사회가 필요하고, 지역사회는 지역사회대로 현 상태를 유지하고 발전시키기 위하여 청소년을 필요로 한다. 이와 같이 청소년은 지역사회를 떠나서는 존재할 수 없으며, 지역사회 역시 청소년 없이는 존재할 수 없다.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지역사회는 청소년들을 위하여 충분히 투자해야 하며, 지역사회는 지역사회 내에서 이루어지는 각종 문제해결의 과정에 청소년들을 참여시켜야 한다.

그런면에서 본다면 고양시청소년수련관의 존재 의미는 크다고 할 수 있다. ‘청소년수련관’은 다양한 수련거리를 실시할 수 있는 각종 시설 및 설비를 갖춘 종합수련시설을 의미하며, 시. 군. 구에 한 개소 이상 설치되어야 하는 시설이다.

따라서 우리 지역에 존재하는 수련관은 청소년들이 꿈을 키우고 사회적응 훈련과 봉사, 취미활동을 할 수 있는 청소년들에게 있어서는 없어서는 안 될 시설인 것이다.

청소년들은 수련관을 통하여 여러 가지의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청소년 활동은 청소년의 발달 특성에 따른 사회적 적응력을 증진하는 활동이며, 청소년 개개인의 역량을 증진시키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통상적으로 청소년 활동의 교육적 가치는 학교현장에서 폐쇄된 교육적 경험의 기회를 야외공간을 통해 확대하고, 청소년 스스로가 경험적 가치를 높임으로써 자발적으로 사회적 역량을 증진해 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나라의 청소년 활동의 역사는 오래되었다. 특히 신라의 화랑도는 많은 부분에서 오늘날 청소년 활동의 중요한 효시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화랑도의 효제충신(孝悌忠信), 오상육예(五常六藝), 세속오계(世俗五戒)의 세 가지 실천덕목을 바탕으로 심신을 단련하고 국가의 인재로 성장하였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 청소년들의 실상은 어떠한가. 얼마 전 뉴스에서 보았듯이 학교 교육의 문제점이 적나라하게 드러나는 장면을 우리는 TV 화면에서 목격했다. 고3 학생들이 교과서를 쓰레기 취급(?)하고 문제집만 보는 우리 교육의 일그러진 한 단면을 시청자들은 보았던 것이다. 이를 본 필자 역시 우리의 공교육이 무너져도 보통 무너진 것이 아니라는 한탄을 안 할 수가 없었다. 이런 상황이니 우리의 청소년들이 학교에서 무엇을 배우고 학교에 대한 애정을 가질 수가 있단 말인가.

이제 며칠 후면 겨울방학을 맞이한다. 청소년들은 그야말로 고삐 풀린 망아지처럼 자유를 만끽할 것이다. 그러나 자유는 책임을 동반할 경우에 참다운 자유인 것이며 그걸 누릴 자격이 있다. 책임이 수반되지 않는 자유는 자유가 아니라 방종인 것이다. 따라서 청소년들은 겨울방학을 맞이하여 학교생활에서 누리지 못했던 자유로운 시간을 가지면서 폭넓은 독서와 문화체험을 하였으면 한다. 이를 위하여 지역사회는 우리의 청소년들이 건전하면서 의미 있는 겨울방학을 보낼 수 있도록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또한 지역사회는 우리 시에 하나밖에 없는 청소년 수련시설인 수련관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과 활동을 보장해 주어야 한다. 규제와 감독이 아니라 자율과 지원이 시에서 할 일이란 것을 관계기관은 명심하여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지금은 규제와 감독이 능사인 시대가 아니라 자율보장과 지원이 시대의 흐름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