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전형으로 서강대 컴퓨터공학과 합격 김연후 군(고양외고)

2014 대입 수시전형을 통해 다양한 합격 사례가 등장하면서 이들이 예비 고3의 알찬 겨울방학 학습전략을 위해 요긴한 학습요령과 함께 합격비결을 들려주었다. 내신, 수능, 교내외 대회, 체험&봉사활동을 중심으로 각자의 수시전형 전략을 들어 보았다. 공통점은 미리 자신이 입학하고자 하는 학교의 대입수시 입학전형을 정하고 장기간에 걸쳐 준비해온 점이 두드러 진다. 또한 정시와 최저등급을 맞추기 위해 수능과 내신공부를 학년별로 비율을 조절하며 학습해온 점도 눈에 띈다. 예비 고3의 겨울방학은 수능시험 준비를 위해 기초체력을 기르는 중요한 시기다. 2014대입 수시합격자들이 전하는 다양하고 독특한 학습비법을 중심으로 자신만의 학업계획을 세워보자.

 

논술전형으로 서강대 컴퓨터공학과 합격, 김연후 군(고양외고)

▶내신
스터디 플래너에 그날 공부할 것을 적어서 학교에서 간간이 있는 자습시간과 야간자율학습 시간을 이용해서 취약과목은 틀린 문제 위주로 오답노트를 만들어서 분석했고, 잘하는 과목들은 실수를 줄이기 위해서 문제집과 학교에서 준 프린트를 이용해 문제를 많이 풀었다.

▶수능
 체계적이고 규칙적인 하루하루의 생활을 통해 언어, 수리, 외국어, 과탐 과목들을 하나하나 철저히 공부하기 시작했다. 매달마다 보는 모의고사에서 틀린  문제는 반드시 오답노트를 따로 두어서 정리했다. 모의고사뿐만 아니라 다른 문제집을 풀이하면서도 틀린 문제에서 나의 취약점을 분석했다. 언어는 지문을 분석, 수리는 문제의 유형을 분석해 어느 부분에서 취약한 지 파악했고, 영어는 해석의 오류, 또는 어휘력의 부족한 부분을 분석, 과탐의 경우는 실수를 줄여나가는 쪽으로 공부했다.

▶교내외 대회
교내 대회는 중학교 때 과학고를 준비해온 실력을 토대로 그 실력을 다듬어서 수학경시대회 우수상, 과학경시대회 장려상을 받았고, 교외 대회로는 성균관대수학경시 장려상, KMC 장려상 등을 받았다.

▶인증시험
 학교 방과후수업을 통해 영어는 TEPS, 일본어는 JLPT(제 2외국어)를 준비했다.

▶체험활동과 봉사활동
 체험활동으로는 카이스트 사이버과학영재교육 캠프를 열심히 준비해서 2번 다녀왔고, 봉사활동은 1학년부터 꾸준히 헤븐리 요양원에 가서 어르신들 수발과 청소를 도왔다.

Q. 수시를 대비한 활동을 언제부터 계획을 세워, 어떻게 진행했나요?
 수시는 논술전형을 준비했기 때문에 논술시험을 대비하기 위해 각 학교의 기출문제와 모의논술 문제를 다양하게 풀어보았다. 특히 수리는 문제가 어느 대학이나 모두 출제되기 때문에 주로 출제되는 부분을 분석해서 공부했다. 이후 또   <수학동아>, <과학동아> 같은 월간지들을 쉬는 시간 틈틈이 읽어보면서 다양한 수학, 과학 관련 지식들을 접했다.

Q. 합격의 비결은 무엇이었다고 생각하나요?
역시 열심히 준비해온 논술이 합격에 힘을 실어준 것 같다.

▶예비 고3을 위한 조언, 겨울방학 이렇게 보내라!
1. 시간 관리를 계획적으로!!
학원을 다니는 것과는 상관없이 일단 시간관리가 되지 않아 무계획이 된다면 제대로 된 공부는 하기 힘들게 됩니다. 계획이 없다보면  준비도 못한 채 수능이 들이닥치게 될 것이다.

2. 공부를 몇 시간, 몇 분, 몇 초를 하더라도 집중해서 하고 쉴 때는 확실히 휴식을 취해서 그 뒤의 공부를 대비할 것!
공부는 반드시 자신이 잡은 필기구로 무엇을 써 내려가는지 전부 머릿속에 들어와야 비로소 공부를 했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수학문제 5문제 풀었다고 잠깐 화장실 다녀오고, 영어 지문 1개 읽고 문제 2~3문제 풀었다고 입이 심심해 부엌을 가서 먹을거리를 찾으면 그것은 공부를 했다고 할 수 없다.
마찬가지로 언어 지문을 분석하거나 어휘를 암기하느라 연습장에 써내려갈 때, 자신이 무엇을 쓰는지는 확실히 인지하고, 그것을 모두 머릿속에 집어넣을 수 있는 것이 공부다. 그냥 쓰기만하면서 자신이 무엇을 쓰는지 모른다면, 그것은 초등학생이 하는 받아쓰기에 불과할 뿐이다.

3. 목표를 높게 잡아라!!
목표는 높게 잡을수록 공부도 열심히 하게 된다. 왜냐하면 그에 해당하는 점수를 얻기 위해서 몇 배 이상 노력하기 때문이다. 수능이 끝난 이후에는 공부를 시작한 때보다 매우 높이 올라와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