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배수험생이 알려준다

고2 겨울방학이라구? 넌 이미 고3이야!
겨울방학 2개월을 잘 보내면 수능 1,2등급 정도를 올릴 수 있다. 상위권에서는 한 문항에 한 등급이 좌우될 정도니 겨울방학에 바짝 집중해서 한 문제를 더 맞추게 되면 한등급을 올릴 수 있다. 그동안 치러온 모의고사를 근거로 자신의 취약부분을 찾아 철저히 대비하자. 과목별 공부법과 교재를 추천한다.


효과적인 수험생활을 위해서는 사전 계획의 수립이 가장 중요하다. 먼저 자신이 언제까지 수능 공부를 끝낼 것인지를 정해야 한다. 되도록이면 수능을 100일 정도 앞둔 7월 말이나 8월 초까지는 수능 준비가 거의 다 되어 있어야 한다. 8월 말에는 수시 전형 접수로 인해 정신이 없고, 수시 접수를 하고 나면 마음이 붕 떠서 공부를 제대로 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2학년 겨울방학이 시작되면 곧바로 본격적인 고3 모드에 돌입해야 한다. 2학년까지 치러온 모의고사를 근거로 자신이 특히 취약한 부분을 찾아서 겨울방학 때 철저히 보강한다면 보다 살만한(?) 수험생활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한 과목에만 치중하다 보면 자칫 다른 과목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적절한 균형을 잡을 필요도 있다.
많은 문과 학생들이 국영수를 먼저 해결한 뒤 여름부터 사회탐구 과목을 준비하겠다는 계획을 세운다. 그런데 이것은 무척 위험한 계획이다. 왜냐하면 2, 3개월만 공부해서 사탐을 완전히 잡는 것도 어려울 뿐 아니라, 이렇게 공부하게 되면 탐구 공부를 하다가 국영수 실력이 약화될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과목별 준비 방법>
•국어
국어 문제는 어휘 문제나 문법적 지식을 요구하는 몇 개의 문제만 제외하면, 발문과 지문, 보기만 철저히 읽는다면 누구나 잘 풀 수 있다. 지문, 보기, 선택지의 일치만 잘 살핀다면 문학이든 비문학이든 모두 잘 풀어낼 수 있다. 이것을 잘 해내기 위해서 필요한 기술은 기출문제를 풀면서 얻을 수 있다. 기출문제에는 평가원 기출과 교육청 기출 두 가지가 있는데, 모두 좋은 문제들이지만 평가원 기출문제의 질이 훨씬 더 좋으므로 평가원 문제 중심으로 연습하는 게 좋다.

국어 과목은 연계교재에서 분명히 70% 연계가 된다. 하지만 직접 문제를 풀어보면 세 가지 종류의 연계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첫째, 재제의 연계. 즉 주제만 같은 다른 지문으로 별로 연계된 것 같지도 않다.

둘째, 같은 글 다른 부분. 문학에서 이런 식의 연계가 많이 이루어진다. 이렇게 되면 연계교재와 같은 것이라곤 인물 밖에 없다. 그러나 연계교재의 내용과 그 부분의 앞 또는 뒤 내용까지 나오는 경우도 종종 있다. 이렇게 되면 평가원이 참 고맙지만 나만 익숙한 게 아니기에 그 지문에서 틀리면 안 된다.

세 번째 방법은 특히 운문문학에서 나타나는 연계 유형으로 같은 시가 그대로 나오는 경우이다. 운문은 이런 방식의 연계가 많이 되므로 연계교재에서 운문은 정말 여러 번 보아야 한다.


•수학
누구에게나 참 고생스러운 과목일 수 밖에 없다. 개념을 다 익히는 것이 수학 공부의 기본중의 기본이다. 개념을 다 익히고 나면 대한민국의 수학 문제집을 다 풀겠다는 마음가짐으로 문제 풀이에 들어가야 한다.

겨울 방학에는 전년도 연계 교재와 지난 수능 및 모의고사 문제들을 풀면서 금년도 연계 교재를 기다린다. 연계교재가 나오면 최대한 빨리 다 푼다. 문제를 풀고 오답 점검까지 완벽하게 끝났다면 다음 문제집으로 넘어간다.

수학 공부는 입체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즉 연계교재 공부와 기출문제 공부, 그리고 일반 문제집 공부가 병행 되어야 한다는 말이다. 수학은 연계가 큰 의미를 가지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연계교재만 파는 것보다는 기출 문제를 풀면서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익히는 것이 더 중요하다.


•영어
영어 문제 풀이는 독해 실력만 갖추어져 있다면 역시 기출문제를 통해 문제 푸는 방법만 익히면 된다.

영어 과목의 연계는 듣기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듣기 문제는 거의 100%가 연계 되며 이에 따라 독해에서는 연계되는 문제가 7, 8 문제밖에 되지 않는다.

또한 수능 지문은 연계교재보다 훨씬 어렵기 때문에 연계교재만 붙잡고 있어서는 안 된다. 연계교재 외의 어려운 지문으로 구성된 문제집을 풀면서 고난이도 지문에 대한 준비를 해야 한다.


수능 고득점을 위한 추천 교재
EBS 교재
수능특강 - 인터넷 수능 - N제 - 수능완성.
N제는 영어만 연계교재이고, 수학은 수능특강, 수능완성이 연계교재다. 표지에 금색의 연계표시가 부착되어 있다. 금 마크가 없는 것은 연계교재가 아니다. 교재는 순차적으로 출간되며 EBS홈페이지에 출간예고가 나오므로 참고하면 된다.

기출문제
자이스토리, 미래로를 주로 푼다. 수학은 자이스토리가 문제가 많아서 좋다. 한석원 모의고사도 좋은데 문제의 난이도가 높으므로 상위권 학생이 풀면 도움이 된다. 언어와 사탐은 미래로가 최근 기출문제를 모아둔 것이라 더 좋았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