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고양 리얼클리닉 이움내과의원

길고 힘든 투석 환우의 동반자…마음까지 보듬는다

신장 기능이 정상 범위의 10~15% 이하로 떨어져 투석 혹은 신장이식과 같은 신장대체요법을 시행해야 하는 상태를 말기 신부전증이라고 진단한다. 말기 신부전증은 대부분 당뇨와 고혈압이 원인이다. 평생 투석을 받아야 하는 말기 신부전증은 관리가 생명과도 직결될 만큼 중요하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대한신장학회가 정한 시설과 인력 기준을 엄격하게 준수하면서 투석을 진행하고 있는 화정 이움내과의원(원장 조현경)과 함께 신장 질환의 예방과 바람직한 치료환경에 대해 알아보자.

▲ 이움내과의원 외래접수실


고혈압-당뇨환자, 만성 콩팥병 주의보
만성 콩팥병(신부전증)의 원인은 여러 가지다. 그 중에서 주요 원인이 당뇨병성 신장질환과 고혈압, 사구체신염 등이다.
만성 콩팥병 여부를 감별하기 위해선 과거 당뇨, 고혈압 등의 병력과 현재의 건강 상태를 확인해야 한다. 약물 복용 이력이나 신장질환의 가족력 등의 문진을 통해 원인 질환도 확인한다. 당뇨와 고혈압의 가족력이 있다면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자신의 신체 상태나 건강 이상 유무를 꾸준히 점검할 필요가 있다. 만성 콩팥병의 경우 하루 아침에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오랜 시간 동안 서서히 증상이 악화되기 때문에 건강검진을 통해 조기 발견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투석환우대기실

콩팥병, 신장내과 전문의와 상의해야
혈액투석은 말기 신부전 환자의 생명을 유지시키는 데 필수적인 치료법이다. 그만큼 신장내과의 전문적인 수련을 받은 의사를 통해 최상의 치료 수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화정 이움내과의원 조현경 원장은 대한신장학회가 시행하고 있는 ‘투석전문의’뿐만 아니라 ‘신장내과분과전문의’ 자격까지 모두 갖춘 투석 전문의로 개원 당시부터 지역 내에서 높은 인지도를 쌓아왔다.
이러한 자부심은 투석 장비의 구성과 운영에서도 확인 할 수 있다. 이움내과의원은 개원 당시부터 대학병원 등을 중심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최신 ‘혈액투석여과치료장비’를 적극적으로 도입해 대학병원과 동일한 투석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과감히 투자했다.

▲ 인공신장실

 
긴 병에 지친 환자…가족 같은 분위기로 돌봐
투석 환자는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평생 ‘주 3일, 1회 4시간’씩 의무적으로 투석치료를 받아야 한다. 따라서 환자입장에서는 심리적 안정을 위해 쾌적하고 아늑한 인공신장실 분위기와 가족같이 편안한 의료서비스가 적잖이 중요하다.
이움내과의원은 1차적으로 투석 시 담당간호사가 환자의 불편함을 묻고 2차로 수간호사가, 3차로 담당 주치의가 불편을 묻는 등 환자 편의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특히 투석 환자가 의료진과  24시간 즉시 연락할 수 있는 전화번호를 공유해 언제 발생 할지 모르는 응급 상황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
조 원장은 “투석 환자들은 작은 증상의 변화에도 사망에 이를 수 있는 만큼 저부터 환자 한 사람 한 사람의 주치의를 자처할 뿐아니라 모든 간호사와 직원들 역시 환자치료를 위해 특화되어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