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좌지구 개발업자 특혜 의혹

일산 가좌지구 개발계획이 경기도로부터 국토이용계획변경 승인을 얻는 과정에서 일부 부지면적이 바뀌자 개발업자를 위한 특혜의혹을 받고 있다.

고양시는 지난 8월 가좌지구 중 선진·대우아파트 지구에 대한 형질변경을 경기도로부터 얻었다. <본보 601호 7면>
그러나 경기도의 승인을 얻은 도면을 열람한 일부 인근 주민들은 “개발업자를 위해 처음의 계획도로를 변경해 사업부지를 늘려 준 것 아니냐”라는 의혹을 제기했다. 인근에 사는 양승관 씨는 “변경된 계획으로 인해 인근 2곳의 동네는 부지가 좁아져 발전이 어렵게 됐다”며 시청 감사과에 민원을 제기. 처음 개발계획 발표당시 도로계획이 바뀐 경위에 대해 물으며 특혜의혹을 제기했다.

시청 담당 공무원은 “99년 계획안은 법적인 구속력이 없어 언제든지 변경이 가능하고 올해 경기도로부터 승인을 받은 계획은 이미 지난 해 여름 주민공람까지 마친 도면”이라고 말했다. 도로변경 이유에 대해서는 “지구의 효율적인 개발과 교통의 원활한 소통을 위한 것일 뿐”이라고만 답변.
그러나 민원을 제기한 양승관 씨는 “개발업자가 앞으로 매입하게 될 유 모씨(가명)의 토지 모두를 개발지구 안에 포함시키기 위해 무리하게 도로를 변경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