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자 83명 중 39명 전과

후보자 83명 중 39명 전과
음주운전 18명 가장 많아
 
6·4고양선거 후보자 등록 마감 결과 상당수의 후보자들이 전과기록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총 83명 후보자 가운데 무려 46.9%인 39명이 1건 이상의 범죄경력을 갖고 있었으며 공개된 전과기록만 10건에 달하는 후보도 있었다. 사실상 지역후보자 2명 중 한명 꼴로 전과가 있는 셈이다. 남성후보가 대다수였지만 몇몇 여성후보들의 전과기록도 눈에 띄었다.
전과 정보는 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 금고형 이상만 공개됐던 지난 선거때와는 달리 이번 선거부터는 벌금 100만원 이상도 공개돼 전체적으로 후보별 전과기록이 대폭 증가했다. 


전과 내용도 다양하다. 음주운전이 총 18명으로 가장 많은 가운데 폭력·절도·횡령 등 악질범죄경력이 있는 반면 집시법위반 등 정상참작이 가능한 전과들도 있었다.
일산서구에 출마하는 A후보의 경우 선관위에 공개된 전과기록만 무려 10건. 특가법(도주차량) 도로교통법위반 혐의로 징역 1년 형을 받은 바 있으며 절도(벌금100만원), 횡령(벌금500만원)등 다양한 범죄경력이 있었다. 현역 시의원이었던 덕양구 출마자 B후보는 도박혐의, 무소속 C후보는 뇌물수수로 징역6개월 형을 받은 뒤 2010년 특별복권 된 경력이 있다. 도의원 출마자인 D후보의 경우 업무상 과실치사 및 공무집행방해 등 2건의 전과가 있었다.


특히 지방선거를 앞두고 ‘개혁 공천’을 외쳤던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조차 일부 ‘생계형 전과’를 뛰어넘는 범죄 경력자들까지 공천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지역유권자들의 실망감이 커지고 있다. 한 유권자는 “음주운전은 말할 것도 없고 도로교통법위반, 폭력 등 후보자들의 범죄경력이 허다하다. 전과기록은 공천심사에 반영되지 않는 건지 궁금할 다름”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