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확대술 가장 만족도 높아

여성의 가슴은 예로부터 모성과 풍요의 상징으로 인식되어 왔으며 적당한 크기의 매력적이고 탐스러운 유방은 현대 여성이라면 누구나 바라는 욕구일 것이다. 이 때문에 작은 유방을 가진 여성들은 신체적 열등감으로 인해 많은 정신적 부담감을 갖게 마련이다. 최근의 연구보고에 의하면 유방이 작았던 여성들이 유방을 크게 수술한 다음 신체에 대한 자신감이 생겼으며 이로 인해 사회 활동 참여도가 수술 전에 비해 월등히 높아졌을 뿐 아니라 가정 생활에서도 많은 유익한 변화가 생겼다는 보고가 나와 있다. 이렇게 볼 때 적당한 크기의 유방은 여성을 아름답게 보이도록 해주며 정신적인 면에서도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겠다.

유방이 작은 것은 흔히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선천적인 소인이 크게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유방 조직이 발달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 가운데 하나는 사춘기 이후 여성 호르몬에 대한 유선 조직의 감수도가 낮기 때문인 것으로 밝혀져 있다. 간혹 유방이 적은 것이 마치 신체에 어떤 이상이 있기 때문인 것으로 잘못 생각해 고민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유방이 작다고 해서 신체에 어떤 이상이 있는 것은 아니다. 유방이 작은 것은 단지 국소적인 현상에 불과한 것이다. 사람에 따라서는 후천적으로 아이를 출산하고 수개월이 지나면 유방이 줄어들기 시작해서 아주 작아지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유방의 변화는 한 쪽 또는 양쪽이 동시에 나타나기도 한다. 최근에 매체를 통해서 유방을 크게 만들어 주는 운동이나 약물, 식이 요법 등이 유행하고 있으나 어떤 경우이든 일단 작아진 유방은 외과적인 수술로 가장 확실하게 원상태로 만들 수가 있다.

수술방법은 의외로 간단해 작아진 유방 조직만큼 외부로부터 특정 물질을 삽입, 보충해 주는 것이다. 최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삽입 물질은 실리콘 주머니로 그 안에는 인체에 무해한 생리 식염수를 채운다. 이는 인체 내에서 거부반응이 거의 없어 안전할 뿐 아니라 그 크기를 다양하게 만들 수 있어 편리하다. 실리콘 주머니가 나오기 전에는 파라핀이나 액체 실리콘 같은 주사 물질을 주입했는데 많은 부작용이 발생해 현재는 사용하고 있지 않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유방확대용 실리콘 주머니를 유방 내에 삽입할 때 주로 유방 아래쪽을 절개한 다음 유선 조직 밑으로 삽입했으나 수술 후 흉이 생기는 문제로 인해서 최근에는 유륜 둘레나 겨드랑이, 배꼽절개를 통해서 수술하므로 수술 후 흉터가 눈에 띄지 않는다. 또 삽입 위치도 유선 조직 밑에서 한층 더 깊숙이 근육 밑으로까지 삽입해 수술 후 유방의 촉감도 크게 개선되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유방확대수술을 하게 되면 수술 후 유방의 촉감도 천연의 유방과 크게 다를 바 없이 느껴진다.

유방확대수술은 미용성형수술 중에서도 환자의 만족도가 가장 높은 수술 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유방확대수술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점은 유방의 크기를 정확히 측정해 최적의 보형물을 삽입하는 것으로 수술 후에 유방의 비대칭, 피막구축 등이 생길 수 있으므로 이를 피하기 위해서는 경험 있는 성형외과 전문의를 통해서 충분한 상담을 한 후 수술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일산 그레이스병원 성형외과 과장>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