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시장 “임기 중 행정업무 타운 착공”

시청이 새 집으로 이사갈 준비를 서두르고 있다. 고양시는 그 동안 논의만 무성했던 시청 이전계획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난 23일 강현석 고양시장은 “임기 중 반드시 시 청사를 옮기는 사업을 시작하겠다”며 관련부서에 계획을 검토하도록 지시했다. 시 관계부서에서도 건교부의 도시계획 심의가 끝나는 올해 말이나 내년 초 예정부지의 그린벨트가 해제되면 본격적인 이전사업에 들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고양시청 측은 지금의 시청사가 고양군 당시부터 사용하던 건물로 비가 세고 건물에 균열이 생겨 안전에 위협을 받아왔다며 이전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시청 관계자는 “고양시민 절반 정도가 시청의 위치조차 모르고 있다”며 “변화된 고양시의 위상에 맞는 시 청사로 옮기기 위한 이전논의가 지난 몇 년 동안 계속 거론돼 왔다”고 말했다.

시가 청사이전을 추진중인 예정부지는 일산과 덕양의 중간지인 대곡역 주변 13만평. 고양시 도시계획과 박찬옥 과장은 “대장동에 대규모 행정업무타운을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고양시는 총 사업비로 1천억원 이상을 예상했다. 이곳은 3호선 대곡역과 경의선, 교외선, 내부순환 고속도로가 만나는 교통의 요지여서 시청부지로는 최적지라고 설명했다. 행정타운에는 일반인들이 모든 민원을 한 자리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시청 행정업무와 관련된 직종 사무실은 물론 내년 고양시에 들어설 예정인 지방검찰청과 법원, 등기소, 세무서 등이 입주하게 된다. 이밖에 우체국과 은행 등 편의시설과 일반 주거지도 함께 조성될 계획.

그러나 해당부지에 절대농지는 그대로 놔두고 준농림지만 풀기로 하는 등 당초 시가 계획한 20여만평에서 7만여평 가량이 축소될 전망이어서 행정타운 관련 시설들이 모두 들어설 수 있을지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시 청사를 옮기는 권한은 시장에게 있지만 고양시의 경우 개발제한구역을 풀고 도시계획을 세워야 하기 때문에 건설교통부의 해제 승인을 우선 받아야 한다. 고양시는 현재 건교부에 행정타운 조성을 위한 개발제한구역 해제를 강력히 요청하고 있다. 대곡역 주변 개발제한구역의 해제는 정부의 그린벨트 해제 방침과는 별도로 지자체장이 해제 총량의 10% 내에서 갖게 되는 권한으로 해제를 건의했다. 고양시장은 현재 시의 현안사업을 위해 39만6천평 가량의 그린벨트 해제를 건교부에 요청할 수 있다.

최근 시청의 이전계획이 무성하면서 현 시청지역 주민과 대장동 주민들은 엇갈린 반응을 보이고 있다. 원당 주민들은 지금도 상권이 죽어가고 있는데 시청마저 빠져나간다면 지역이 더욱 낙후되지 않을까 걱정이다. 반면 시청 예정부지인 대장동 주민들은 지역 전체가 개발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감추지 않고 있다. 이곳 주민들은 ‘누구네 땅에 시청이 들어선다’거나 ‘아무개씨 토지까지만 풀릴 것’이라는 각가지 설이 나돌고 있다. 타 지역 사람들의 토지매입 열기로 최근 땅값도 어느새 평당 120만원까지 뛰었다.

한편 행정타운과 함께 추진하려던 인근 테크노타운 조성사업은 부지확보의 어려움으로 당분간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전망된다. 강시장은 지난 6.13선거 당시 100만평 가량의 테크노벨리를 조성하겠다는 공약을 내걸었지만 그린벨트 해제 등 현실적인 어려움으로 추진하기 어렵다고 시인. 일부에서는 당초 100만평에서 대폭 축소된 20여만평 가량으로 줄여 추진하는 방안도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