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정동 일방통행으로 주차공간 확보

고양시의 노상유료주차제 정착을 위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주차료에 대한 민원이 끊이지 않고 있다.

최근 고양시는 도로변의 부족한 주차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점차 일방통행로를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을 고수하고 있다. 고양시는 지난 16일 시청에서 화정동 상가 주민들과 간담회를 갖고 세이브존 주변 도로의 일방통행 계획을 발표했다. 이미 시행되고 있는 일방통행로를 확대해 세이브존과 광장 사이 도로에서 공원까지, 공원에서 화정터미널까지 일방통행로로 지정할 계획. 또한 롯데마그넷 앞 도로에서 월마트까지 일방통행으로 지정된다. 고양시는 경찰서와 협의를 이미 끝내고 10월중 일방통행을 시작할 계획이다.

무질서한 도로변 주차로 일부지역에서는 주민들이 나서 일방통행로 지정과 유료주차를 원하고 있다. 일산2동 자치위원회는 최근 고양시에 공문을 보내 일산파출소 옆 사거리에서 일산 단위농협 뒤 삼거리까지 일방통행로로 지정해 줄 것과 노상주차제를 요구했다.
고양시는 주차수요가 증가하는 지역에서는 점차적으로 일방통행로와 노상주차면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여기에 덕양구는 내유동 627-3번지에 견인차고지를 확보하고 25일부터 불법 주정차 차량의 견인을 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 주민들은 주차면 확대에 달갑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주교동의 이성수씨는 “차량 통행량이 많은 원당 주공아파트 앞은 불법 주차를 못하도록 해야지 주차를 양성화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그러나 담당 공무원은 “지난 달 26일 주교·성사지역을 무료로 전환한데 이어 12일부터는 일산의 백병원과 청구아파트 인근도로로 무료로 전환해 처음보다 주차면수는 오히려 크게 줄었다”고 말했다.

위탁업체들의 무원칙한 주차료 징수도 끊임없이 도마위에 오르고 있다. 고양시는 월주차를 원칙적으로 금지하고 일일주차도 능곡과 성사지역을 제외한 지역에서 하지 못하도록 했지만 관리 소홀로 지켜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월주차료와 일일 주차료를 업체가 임의로 책정해 주민들에게 요구하고 있어 잡음이 일고 있다. 일부 지역에서는 최고 9만원까지 받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시청에서는 현황조차 파악하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최근 시청으로부터 정액 주차료를 받지 말라는 공문을 받은 주교동 시청 주변에서도 월 6만원, 일일 6천원의 정액 주차료를 받고 있다.
교통행정과의 김승균 과장은 주차 회전율이 지역마다 달라 정기주차는 사실상 업체에 맡기고 있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주민들은 “주민들을 먼저 생각한다면 최소한 요금 상한선은 정해줘야 할거 아니냐”며 비싼 정액요금에 불만을 터뜨렸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