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분당선 고양 연장안 순환형 노선 제시

삼송~동국대~킨텍스~중산 경유
자동차 클러스터 조성사업 ‘탄력’
버스 준공영제·고양 가구 활성화 

‘작은 움직임이 고양을 바꿉니다’라는 제목의 280페이지에 달하는 메니페스토 공약집 ‘작은 움직임이 고양을 바꿉니다’를 발간하며 의욕적으로 관련 정책을 발표한 최성 고양시장 당선자.
최 당선자는 공약집을 발표하며 “공약집의 출간은 시민들의 알 권리를 보장함으로써 6·4 지방선거를 흑색선전이 난무하는 정파적 선거가 아닌, 정책과 인물로 평가받는 공정한 선거로 치르겠다는 의지가 담긴 것”이라며 “시민들의 피드백을 통해 정책공약들을 하나씩 완성시켜 나가겠다”고 말한 바 있다.


최 당선자는 세월호 사건 이후 시민들의 특별한 관심사항이 되고 있는 5대 안전공약을 최우선 핵심공약을 꼽았다. 또한 10대 행복공약, 39개동의 지역공약을 포함한 100대 행복공약으로 100만 시민에게 상세히 제시했다. 최 당선자가 밝힌 안전 5대 공약은 ▲종합적인 재난 위기관리시스템 구축 ▲자연 재해 안전관리 시스템 구축 ▲방범안전망 확대로 시민이 안심하는 안전도시 구축 ▲성폭력·학교폭력 제로 도시 고양 ▲유해식품 아웃으로 먹거리 안전 지키기로 구성돼 있다.
최 당선자가 공약집을 통해 밝힌 핵심공약에는 ▲재난·재해로부터 안전한 고양시 구현 ▲수도권 광역고속철도(GTX) 조기 개통 ▲신분당선 고양 연장 ▲고양형 버스준공영제 실시 등의 청사진을 담았다. 특히 GTX와 연계한 신분당선 고양 연장은 삼송~동국대~킨텍스~중산을 순환형으로 경유할 수 있도록 범시민추진위원회를 꾸려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최 당선자의 공약중 신분당선 고양 연장안은 노선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강현석 후보보다 구체적이다. 최 당선자는 노선을 삼송~원당~고양시청~동국대~풍산~정발산~킨텍스~대화~일산~중산~동국대를 순환형으로 경유하는 노선으로 제안했다. 최 후보는 2020년까지 단계적으로 추진해 착공하며 국·도·시비 및 필요시 민자사업을 병행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최성 고양시장 당선자가 내세운 교통 공약 중 눈여겨볼만 한 것으로 버스운영체계의 공익성을 강화한 ‘버스준공영제’ 실시를 공약으로 내세웠다는 점이다. 즉 수익금을 업체가 공동으로 관리하고 고양시가 재정을 지원하는 방식이 가지는 이 제도는 버스회사에 보조금이 지급되기 때문에 시민혈세 부담이라는 한계점도 가진다.


이에 대해 최 후보는 버스 운영에 대한 시민 전수조사를 실시해 적자노선은 유지하면서도 교통수요가 많은 노선을 증차시킨다는 기본 윤곽에서 ‘노선입찰제’를 통해 이 한계점을 보완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최 당선자의 지역 공약중 지난 4년 재임시 강매동 일대 ‘친환경 자동차 클러스터 조성사업‘도 눈에 띈다. 자동차 폐차장이 들어선다며 인근 주민들의 반대 목소리도 있지만 최 후보는 “튜닝산업 분야 등 다국적 자동차 기업 투자를 유도하고 자동차 테마파크를 조성해 경제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며 ‘친환경 자동차 클러스터 조성사업’을 강력히 추진한다는 입장이다. 최 후보는 ‘친환경 자동차클러스터 조성사업’을 2017년까지 단계적으로 추진하되 재원조달방안으로 특수목적법인(SPC)를 통한 자체 재원 및 시비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최 당선자는 지역경제 활성화 관련 주요 공약 중 원흥지구에 둥지를 튼 이케아 고양점 입점에 따른 특단의 대책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지적한 뒤 이케아 측이 자본의 논리로 고양지역의 대표적 산업형 기반인 가구산업을 위협하는 것을 좌시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최 당선자는 현장밀착형 재난 관리 시스템을 전면적으로 점검하고 구제역, AI, 태풍, 제설 등의 대책마련에 있어 민·관·군 협력체제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고양시를 ‘WHO 국제안전도시’ 인증을 조기에 달성하겠다는 공약과 ‘어린이 및 청소년 안전교육 의무화 법령 이행 강화를 위한 조례’ 제정을 약속하는 공약이 눈에 띈다. 최 당선자는 이 조례 내용에는 어린이 및 청소년 대상으로 연간 44시간의 안전교육 시간을 준수한다는 내용이 포함된다고 전한다.


아울러 최 당선자는 통일시대를 준비하는 평화특별시 고양의 기반 조성을 위해 재선될 경우 파주시와 함께 공동 평화타운 조성에 노력하겠다고 천명했다.
이 밖에 고양시민들이 분통을 터뜨리고 있는 서울외곽순환도로 및 일산대교 통행료 폐지 문제와 관련, 최 후보는 재선이 될 경우 반드시 강도 높은 대응에 나서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