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인터뷰> 최성 고양시장 당선자

‘쓴소리 청문회’ 열어 비판적 시각 경청
선거 후 특정인사 사전 논의된 적 없어
시민들이 원하는 일자리를 줬는가 반성
백만도시 걸맞는 교통·건설도 함께 추진

‘쓴소리 청문회’ 열어 비판적 시각 경청선거 후 특정인사 사전 논의된 적 없어시민들이 원하는 일자리를 줬는가 반성백만도시 걸맞는 교통·건설도 함께 추진

 

‘쓴소리 청문회’ 열어 비판적 시각 경청선거 후 특정인사 사전 논의된 적 없어시민들이 원하는 일자리를 줬는가 반성백만도시 걸맞는 교통·건설도 함께 추진

 

‘쓴소리 청문회’ 열어 비판적 시각 경청선거 후 특정인사 사전 논의된 적 없어시민들이 원하는 일자리를 줬는가 반성백만도시 걸맞는 교통·건설도 함께 추진 

고양시민들이 최성 시장을 다시 선택했다. 이제 고양시민 각 개인의 삶의 질 개선 여부는 최 시장이 앞으로 펼칠 정책적 영향권 내로 들어왔다. 큰 틀에서 ‘시민 제일주의’라는 시정철학은 계속 견지하겠지만 세부적인 정책 방향에서 궤도 수정이 있는지, 있다면 어떻게 방향을 바꿀 것인지 시민들로서는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당선이 결정된 지 일주일 가까이 지난 12일 최성 시장을 시청 컨퍼런스룸에서 만났다. 최 시장을 만나 주위에서 제기되는 비판적 시각을 담은 질문도 던지기도 하고, 기분 좋게 대답할 수 있는 질문도 던져보았다. 사전 질문을 알리지 않은 상태에서 최성 시장이 즉석에서 대답한 내용을 정리한다.    

 

우선 시민들이 투표를 통해 재신임한 것에 대한 소감은.

세월호 침몰 사건이 터진 상태에서 상대 후보의 네거티브 공격에 대응하려고 겨우 후보로 등록하고 선거운동을 하려는 데 고양종합터미널 화재 사건을 터졌다. 그래서 선거운동을 중단하고 직무정지 상태에서 상대 후보 측에서 걸고 온 책임론에 대해 고심하고 대책을 강구하고 있는데 아버지가 돌아가셨다. 거의 무방비 상태에서 선거를 치룬 셈이다.

어떻든 고양시민들이 다시 4년 동안의 고양시정을 저에게 맡겼다는 것에 감사함과 무한책임을 느낀다. 일체의 선거운동을 하지 못한 상황에서 시민들이 재신임을 한 것은 지난 4년간 시정이 어느 정도 어필했기 때문이라고 본다. 또한 ‘열정적인 시장이다, 시민들을 가족처럼 친근하게 대하는 시장이다’라는 공감대도 어느 정도 형성됐다고 보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최성 시장 당선자를 선택하지 않은 사람들이 전체 투표자의 약 48%이다. 이번 선거를 통해 최 당선자를 지지하지 않은 사람들에 대해 어떤 말을 하고 싶나.


지난 4년 동안 ‘시민 제일주의’ 철학을 추구했지만 견고하게 자리한 새누리당의 지지층을 설득하기에는 부족한 면이 있었다. 이 분들에게 찾아가는 음악회나 나눔장터가 축제성 행사로 비춰질 수 있지만 본래 취지는 시민과 함께하는 문화, 복지사각지대 해소, 골목경제 활성화 등이었다. 반대하는 시민들에게 이러한 정책의 목적에 대해 이해를 충분히 구하지 못한 점도 있었다. 진정성이 수반되지 않은 가운데 지지 하지 않았던 분들에 대해 죄송하다고 말할 수 없다.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비판적인 시각에 대해 충분히 경청하고 참고하고 시정에 반영할 것은 반영하는 것이다. 취임 전까지 개선점이나 문제점을 파악하고, 시정의 큰 틀을 바꿀 수는 없겠지만, 이후 올해 말까지 ‘쓴소리 청문회’나 TF팀 형식을 빌어 시정 전반에 걸쳐 부분적인 수정사항에 대해 점검하겠다.

 

▲ 최성 고양시장은 “고양시민의 행복지수를 높이기 위해 복지, 교육 예산을 확대하는 정책을 지난 4년간 펼쳤다. 앞으로 4년 동안 100만 도시 위상에 걸맞는, 교통이나 친환경 자동차 클러스터 등 도시 인프라 구축도 시민 행복과 직결되기 때문에 이를 소홀히 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전임 시장과 선거에서 대결하는 과정에서 일부 공무원들의 비판적 목소리도 없지 않다. 비판적인 공무원에 대한 인사정책을 어떻게 펼칠 것인지. 


제 사전에 ‘측근’이란 없다. 행정이든 정치든 저는 적재적소에 능력 있는 사람을 둬서 문제를 풀어가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지난 4년간 누가 뭐래도 공정한 인사를 했다고 자부하고 있다. 앞으로 4년 동안 이를 심화·확대시킬 것이다.

저의 전임시장 시절 중용됐던 공무원들이 주요 핵심 부서에서 밀려나면서 다소의 불만을 가지고 비판적 시각을 가졌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이 분들에게 다시 기회를 줄 것이다. 반대로 저의 재임시절 주요 핵심부서로 승진됐거나 발탁된 공무원이 자만하거나 태만하다면 예외 없이 인사조치할 것이다.

공무원 정년퇴임 후 예우차원에서 시 산하기관이나 유관기관에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경우가 있다. 세월호 침몰 사고로 전관예우가 비판받는 맥락에서 이러한 관례를 근절시킬 의지는 없는지.


전문성을 따지지 않는, 전리품 나눠주기 식의 보은인사는 근절돼야 한다. 소급해서 보면 저를 도와줬던 이봉운 전 시의회 부회장이 꽃박람회 대표이사를 맡았는데, 그가 능력과 전문성이 갖췄다고 봤기 때문에 그 자리를 맡은 것이다. 

시 산하기관이나 유관기관에 자리가 생겼을 경우, 전문성이 있는 인사를 적재적소에 배치한다는 원칙에는 변화가 없다. 단 공직에서의 경험이 그 자리에서 가져야 할 전문성과 겹쳐진다면 그 기회까지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것을 지금단계에서 말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 분명한 것은 특정자리에 대해 그 누구도 사전에 논의되거나 계획된 바는 없다. 

 지난 민선 5기를 돌아봤을 때 스스로 가장 잘했던 점이 무엇이라고 여기는지.


4년 동안 하루도 빼놓지 않고 제가 가진 모든 시간, 열정, 경험, 그리고 진정성을 모두 시민들을 위해 쏟아부었다는 점이다. 이 점에 대해서는 제 스스로에게 부끄럽지 않고 자부심을 느낀다.    

발휘되는 열정이 공무원을 향했을 때 지나치게 관여한다는 비판의 목소리도 있다. 어떻게 생각하는가.

 

‘시민 제일주의’라는 시정의 변화된 철학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많게 잡아 약 30%의 공무원들이 그렇게 말한다는 것을 안다. 그러나 사실은 전혀 그렇지 않다. 큰 오해다. 시정 전반기 2년 동안 세세하게 관여했다는 것은 어느 정도 인정한다. 그렇게 한 것은 그 때까지 관행적으로 공직자 중심으로 일방적인 행정을 펼쳤을 때 시민들이 받는 불만이 있기 때문에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였다. 공직자 중심의 일방적 행정이 개선 조짐을 보인 후반기 2년 동안은 공직자들의 자율성을 인정하고 맡기는 방향으로 향했다. 가령 꽃박람회 1년차에는 준비를 위해 100번 정도 공무원들과 토의를 했다. 그러나 4년 차에는 10번 안으로 회의를 줄였다. 그만큼 공직자들을 맡길 수 있을 정도로 능력을 신뢰했고 자율성도 보장했다. 앞으로의 4년은 좀 더 넉넉한 시장, 좀 더 공무원에 자율권을 주는 시장이 되어야 될 것이라고 본다.

 

 

그렇다면 지난 4년 민선5기를 통틀어 가장 후회스런 점은 무엇인가.

사회적 약자층들의 마음을 시장으로서 헤아리겠다고 다짐했다. 울고 있는 민심의 핵심은 일하고 싶어도 일자리가 없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 일자리 창출은 가시적인 성과를 내기가 너무 어렵다. 나눔장터부터 꽃박람회, 자동차 클러스터, 심지어 킨텍스 부지 매각 등 시정을 이루고 있는 모든 것이 일자리 창출을 향해 있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다. 일자리 창출에서 가시적인 성과가 잘 나지 않기 때문에 오해한다. 가령 화정동에서 선인장 축제를 한다 해도 왜 축제성 행사로 세금을 쓰냐는 식이다. 그러나 상가 활성화 차원에서 고맙다는 인사를 주민들로부터 듣기도 한다. 시민들에게 일자리를 주겠다는 시장의 의지는 정서적으로 전달되었을지 몰라도 시민들이 좀 더 원하는 일자리를 줬는가에 대해서는 좀 더 반성하고 더 큰 고민을 해야 한다고 본다. 

 

선거기간동안 고양시 부채를 줄인 것을 성과로 내세웠다. 그리고 공약으로 ‘부채 제로 도시’를 만들겠다고도 했다. 그러나 부채 감소도 중요하지만, 역으로 부채 감소를 위해 어차피 시 자산인 킨텍스 부지를 단기간에 쉽게 매각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시각도 있다. 부지 매각 이후 들어선 사업이 시민의 삶을 향상시키지 못하는 경우도 있지 않은가.


실질부채가 많고 가용재원이 부족할 뿐만 아니라 복지와 교육에 대한 수요는 늘어나는 상황에서 킨텍스 부지를 상당기간 무용지물로 그대로 둔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따라서 공격적인 마케팅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그렇지만 부지 매각으로 들어온 업체가 시민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당연히 매각하지 말아야 한다. 킨텍스라는 국제적 전시컨벤션 사업을 지원하기 위한 시설, 더 폭넓게 보면 마이스복합단지를 이룰 수 있는 시설이라면 부지를 매각하는 방향으로 가야한다. 

그리고 감안할 점은 시의 재정이 여유롭지 않고 세수확보가 사실 절박하다는 점이다. 시민의 행복과 직결되는 예산을 위해서는 가용자원 확보가 필요하다. ‘부채 제로 도시’는 비중 있는 정책과제로 설정할 것이지만 ‘시민의 삶 향상’이라는 전제 하에서만 정책으로서 유효하다.

민선 6기에서 ‘시민 제일주의’를 실현하기 위한 정책의 방향성에서 어떤 변화를 기대할 수 있나.

반성적으로 보면 복지와 교육에 집중해서 방점을 찍지 못했고, ‘시민 제일주의’ 철학이 시정에 효과적으로 반영되지 못했다. 그 이전에 토건주의로 인한, 그리고 공무원의 일방적인 행정으로 인한 폐해가 컸기 때문에 그렇게 보일 뿐이다. 그래서 앞으로 4년 동안은 포괄적인 안전망을 확보하고 시민들의 행복지수를 높이는 방향으로 시정을 심화하고 내실화할 것이다. 복지와 교육 외에도 시정에 있어 심화와 내실화의 또 하나의 축은 인구 100만에 걸맞는 비약적 발전을 위한 GTX 조기개통, 신분당선 고양 유치, 킨텍스를 통한 마이스복합단지 조성, 친환경 자동차 클러스터 조성 등이 있다. 민선 5기가 시민행복과 무관한 토건사업에 대한 궤도수정을 했다면, 앞으로 민선 6기는 시민 행복지수를 높이고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사업을 추진할 것이다.

 

공약으로 신분당선을 삼송-원당-고양시청-동국대-풍산-킨텍스를 경유하는 순환형으로 제시했다. 신분당선 고양연장은 국가정책에 반영되지 않은 사업인데 시장으로서 현실화시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할 것인가.


신분당선 고양연장 방안을 순환선으로 제기했던 배경은 특정지역 이기주의 혹은 고양시만의 이기주의로 가서는 안된다는 점에 있다. 또한 멀리 보면 신분당선이 남북교류협력시대에 고양시 교통망으로 자리매김할 수도 있다는 것을 전제로 박근혜 정부의 ‘철의 실크로드’ 사업과도 무관하지 않다고 본다. 신분당선 고양연장과 관련해 예비타당성 조사 전단계의 용역을 한 결과 3가지 노선안이 도출됐지만, 보완해서 더 심화된 용역도 실시할 것이다. 신분당선의 고양 연장에 대한 타당성을 확보가 된다면 중앙정부를 향한 적극적인 설득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고양종합터미널 화재사고로 희생자가 발생했다. 희생자 유족에 대한 보상문제를 고양시장으로서 어떻게 조율한 것인지.


지난 일요일(8일)에 유족들을 만났다. 유족들은 시가 책임지고 중재 내지 적극적인 역할을 요구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화재 원인분석이다. 원인이 분석이 되어야 책임문제가 어느정도 규명되고 보상문제의 실마리가 풀린다. 가까운 시일내에 일산경찰서가 중앙 부서와 논의해 화재의 원인에 대해 조사결과를 발표할 것이다. 따라서 우선 원인분석이 흐지부지 돼서는 안돼기 때문에 원인분석에 대한 철저한 규명을 경찰서에 요구했다. 

또한 보상협의와 관련해 책임져야 할 위치에 놓여있는 여러 업체가 있지만 일단 CJ측이 다행히 협상의지를 보이고 있다. 시 자체로도 TF팀을 꾸려 단순 중재가 아닌 적극적 개입을 통해 보상 실마리를 풀도록 하겠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