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민사회연대회의가 새정치국민연합 이화우 김필례 의원의 사퇴를 비판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성명서에서 연대회의는 "정당공천제하에서 유권자들은 그들을 특정한 당의 후보로 보고 선택한 것이지 단순히 개인을 보고 선출한 것이 아니다. 그런데 선거가 끝나고 개원도 하기 전에 자리싸움 때문에 자신의 당을 탈당했다'"며 "이는 명백히 유권자를 우롱하는 일로서 고양시민을 대리하여 역할을 수행 할 자격이 없다. 당장 스스로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성명서 전문>

유권자를 우롱한 김필례, 이화우 의원은 사퇴하고,새정치민주연합은 고양시민에게 사과하라.

지금 고양시의회에서 사상 초유의 일이 벌어지고 있다. 지방선거가 끝난지 며칠이나 되었다고 자신의 당이 마음에 안 든다고 탈당을 하는 일이 생겼다. 바로 새정치민주연합의 김필례의원과 이화우의원이 탈당계를 제출했다고 한다.

이들이 탈당계를 제출한 것은 국회의원을 포함한 지역위원장들이 의장단 구성에 관여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즉 시의장단이라고 하는 자리싸움으로 탈당까지 감행한 것이다. 그들이 당선된 것은 정당공천제하에서 유력한 정당의 후보였기에 당선된 것이다. 그런데 당선된 후에는 그 당이 마음에 안 든다고 탈당했다. 당보다 자신의 이해관계가 더 중요했던 셈이다.

더욱 큰 문제는 그들이 당의 문제만 보고 있지 일반 유권자와의 약속은 무시하고 있다는 점이다. 정당공천제하에서 유권자들은 그들을 특정한 당의 후보로 보고 선택한 것이지 단순히 개인을 보고 선출한 것이 아니다. 그런데 선거가 끝나고 개원도 하기 전에 자리싸움 때문에 자신의 당을 탈당했다. 시민의 선택에 의해 당선된 시의원이 그 선택을 스스로 배신했다. 이는 명백히 유권자를 우롱하는 일로서 고양시민을 대리하여 역할을 수행 할 자격이 없다. 당장 스스로 사퇴해야 한다.

정당공천제는 정당이 시민을 대리하여 책임을 지고 지방의원 등 선출직 공직자가 될 수 있는 자를 찾아내는 것이다. 그러나 이번 사태를 지켜보며 과연 정당이 그런 혜안을 갖고 있는지에 대해 다시 한번 회의감을 갖게 한다. ‘원칙과 기준을 벗어난 사람들이 탈당한 것’이라는 무책임한 발언을 한 국회의원도 있었다. ‘원칙과 기준을 벗어난 후보’를 공천한 곳이 어딘가? 고양시 새정치민주연합은 고양시민에게 당장 사과해야 한다.

이러한 문제 때문에 그동안 고양시민사회연대회의는 정당공천제에 대하여 폐지를 주장해왔던 것이다. 당이 공천을 하면 무조건 당선이 되는 선거풍토, 시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시민을 두려워하는 지방선거가 현 정당공천제 하에서는 실현되기 어렵다고 본다. 그 단적인 예가 지금의 이 황당하고 실망스러운 상황을 만들어 낸 것이다.

따라서 자신들을 선택해준 유권자를 우롱한 김필례, 이화우 의원은 당장 사퇴하고, 이들을 공천한 새정치민주연합은 고양시민에게 사과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

2014년 6월 27일고양시민사회연대회의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