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필례, 이화우 새정치민주연합 시의원의 연이은 탈당으로 시의회 정국이 요동치고 있는 가운데 지역사회 원로들로 구성된 ‘100만고양자치연대’가 지난 30일 시의회 영상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현 사태에 대한 입장을 발표했다. ‘100만고양자치연대(이하 자치연대)’는 6.4고양선거 당시 김필례, 이화우 의원을 ‘좋은 후보’로 추천한 바 있다.

자치연대는 성명서를 통해 먼저 “시의회 분열과 탈당의 표면적 이유는 4개 지역위원장들이 회합을 통해 원구성에 대한 밑그림을 먼저 합의한 사태로부터 출발했다”고 주장하며 ▲기초의회 구성에 지역위원장이 밑그림을 그리고 직접적으로 의장단 및 원구성에 관여한 사실이 있는 지 밝힐 것 ▲이러한 사실이 있다면 지방자치를 훼손한 것이 명백한 만큼 시민들에게 정중하고 진실하게 사과할 것 ▲향후 고양시정의 운영에 중앙정치의 개입이 아닌 시민의 의사에 따른 자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제도개선 및 의식혁신을 선언할 것 등을 요구했다.

아울러 자치연대는 탈당계를 제출한 두 의원에 대해서도 “당 공천을 받고 당선되었음에도 탈당한 것은 시민들의 선출근거가 된 것을 무시한 처사”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두 의원에게 ▲새정치민주연합의 공천시 주어진 의무와 100만고양자치연대의 정책합의를 파기한 것에 대해 그 과정을 명백히 밝힐 것 ▲당 공천을 파괴하고 자치연대와의 정책협약을 위반한 만큼 분명한 사과와 응분의 책임을 질 것 등을 요구했다. 아울러 자치연대는 “탈당까지 강행한 것은 개인적인 욕심이 핵심이었다고 평가하는 만큼 두 의원에 대해 분명히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비판했지만 어떤 형식의 책임을 물을 것이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구체적으로 논할 단계는 아니다”라고 얼어무렸다.

자치연대 강경민 실행위원장은 이번 사태에 대해 “양 당사자들 모두가 책임이 있다”고 양비론을 펼치면서도 “사실상 사태를 수습하지 못한 지역위원장들의 책임이 좀 더 많다고 생각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