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보기 (1922~2010)
전 연세대학교 박물관장

우리나라 최초의 구석기시대 유적인 공주석장리와 제천 점말동굴 등 구석기 유물을 조사해 우리나라 구석기 문화의 체계화를 이뤘으며, 일산 신도시 문화유적 조사단장으로 고양지역 선사새대와 자연환경을 연구하는 데 밑그림을 그렸다.

 

 

 

 

이융조(1941~)
(재)한국선사문화연구원 이사장

단양 수양계, 청원 소로리 유적 등을  발굴해 세계학계에 발표했으며, 아시아 구석기학회 명예회장으로서 한국 구석기 세계화에 기여함. 또한 일산 2지역에서 가와지 소로리 유적에서 볍씨를 발굴해 벼의 기원과 진화에 관한 세계적 이슈를 제공했다.

 

 

 

 

 
박태식(1948~2013)
전 국립식량과학원 농업연구원

청동기시대 유적인 여주 흔암리와 부여 송곡리 유적에서 출토된 탄화미를 이춘녕 교수와 함께 보고해 청동기시대 쌀농사의 연구에 중요한 바탕을 세웠다. 이후 가와지볍씨를 재배벼로 확인했고 청원 소로리 볍씨를 재배벼 이전 단계인 순화벼로 규정해 벼의 진화연구에도 큰 업적을 세웠다.

 

 

 

 


허문회(1927~2010)
서울대학교 명예교수
 

우리나라 벼 육종학의 대가로 통일벼를 만들어 1960~70녙대 한국의 보릿고개를 이겨내는데 크게 기여했다. 일산 1, 3지역 출토볍씨와 가와지 볍씨의 연구를 통해 한국선사시대 농경문화 연구에 이바지했다.

 






김원용(1922~1993)
전 서울대학교 박물관장

국립중앙박물관장을 역임했으며 서울대에 고고미술사학과를 개설해 우리나라 고고학과 미술사학의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 여주 흔암리 유적, 연천 전곡리 유적을 발굴했고 일산 신도시 유적발굴조사 당시 가와지 유적 현장을 방문해 출토된 볍씨와 토기 등 유물에 대한 고고학적 위상을 높게 평가했다.

 

 

 

 

이은만(1941~)
현 고양 문봉서원 원장

고양 문화원장 고양시사편찬 상임위원을 역임하며 지역사회의 문화계승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특히 일산 신도시 문화유적 발굴조사 이후에도 가와지유적과 볍씨에 깊은 관심을 가져 학술대회 개최와 가와지볍씨 박물관 건립을 추진하는 등 업적을 세웠다. 

 







신용하(1937~)
현 서울대학교 명예교수

서울대학교 명예교수로 최근 우리나라의 선사시대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특히 한강문화권의 형성과 특색 연구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가와지볍씨가 한강문화권의 핵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학문적 이론을 세웠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