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저학년부
01 김정하 신능초2 클레멘티 소나티네op36 No3 1악장
빠른 음표, 빠르기를 고르게 해주세요. 팔을 너무 많이 흔들지 마세요.
좋은 소리를 가졌으니 발전시키세요.

02 남완우 신능초3 클레멘티 소나티네op36 No4 1악장
빠른 음표가 점점 빨라지는 경향, 전체 스케일이 느려지지 않도록 노력하세요.
리듬과 박자를 고르게 연주하세요.

03 간새롬 용정초3 소나티네 4번, No55 1악장
소리와 힘이 좋아요. 악상도 좋구요. 스케일과 포르테 부분이 자꾸 빨라지네요.
음악적 표현과 박자 등에 좀더 많은 주의가 필요해요.

04 김효신 성라초2 클레멘티 op36 No3 알레그로 3악장
빠지는 음이 너무 많아요. 좀더 꼼꼼히 연습하기를...
박자도 계속 빨라지고 있어요.

05 한 정 문화초2 클레멘티 소나티네 op36 No3 1악장
음악성이 매우 좋아요. 다만 테크닉을 좀더 길렀으면
좋은 소리를 가졌어요. 박자도 흔들림이 없었어요.

06 방현정 신능초1 클레멘티 소나티네 op36 002
연주가 침착했어요.
왼손 스케일을 고르게 해주세요.

07 원유빈 대곡초2 소나티네 6번 알레그로
조금 더 침착하게 노래하듯이 연주하세요.
전체적인 템포가 빨랐어요. 16분 음표를 고르게 연주하고 강약을 좀더 지켜서 연주하세요.

08 박영빈 신능초3 소나티네 1번 알레그로
음악성이 뛰어납니다.
오른손 레가토 연습 / 반주부 왼손 작게 / 빨라지지 않게 고른 템포로

09 고은결 소만초3 듀섹 소나티네 op20 No1 2악장
침착하게 잘 연주했어요.
반주부분이 좀더 약하게 되도록 / 역동성을 살려서

10 정아름 무원초2 하이든 소나타 35 1악장
고른 박자(왼손이 느려짐) / 왼손-오른손 맞춰서 치기, 천천히 연습 필요
앞머리 흔들리지 않게

11 이남림 성라초3 클라우 op20 No1 알레그로 1악장
음악성이 좋습니다. 틀린 후에도 계속 침착하게 연주하세요.
16분 음표가 너무 빨라지니까 소리가 빠져요 / 반바지 차림은 곤란

12 이수영 성라초3 클레멘티 op36 No2 알레그로 3악장
멜로디를 찾아서 잘 들리도록 치세요.
16분 음표를 꼼꼼히 연습하세요 / 강약 처리 착실하게

13 박예은 황룡초2 클레멘티 소나티네OP36 No1 3악장
침착하게 연주했어요.
그러나 좀더 자신감을 가지고 연주하면 좋을 듯 하네요.

14 박예은 장촌초3 클라우 소나티네 op20 No3
소리/리듬감이 좋아요
계속 노력하세요.

15 윤현지 행신초3 모차르트 소나타 k545 1악장
시작하기 전에 심호흡을 하세요. 떨림이 덜할 거예요.
곡 전체의 박자를 염두에 두고 연주하세요.

16 한혜지 무원초3 모차르트 소나타 k545
크레센도를 어디까지 할 것인지 계획하세요. 중간에 기운이 빠져서 크레센도가 잘 안됐어요.
템포가 조금 빨랐으면 더 좋았을 거예요.

17 김서진 고봉초1 베토벤소나티네6번 1악장
좋은 터치를 가지고 있어요.
처음시작 더 강하게 / 강약 확실하게 지켜서 / 끝날 때 악센트 심하지 않게

18 신예인 냉천초2 클레멘티 소나티네 9번
박자감이 좋아요. 그러나 테크닉 부족으로 곡 전체의 박자를 놓치는 것이 흠이네요.
빠른 음표일 때 손을 많이 흔들면 소리가 고르지 못해요.

19 강민경 능곡초3 클라우 소나티네 op55 No1
좋은 음악성을 가졌어요
어깨 올리지 말 것 / 서두르거나 필요하지 않은 악센트 생기지 않도록 주의

20 김혜림 백석초3 클레멘티 소나티네 op36 No1
어린 나이 답지 않은 완숙한 연주 좋았어요.
계속 노력하세요.

21 강민지 능곡초3 클레멘티 소나티네 op36 No3
좋은 소리 가졌어요.
중간 중간 박자가 고르지 못한데 템포를 고르게 연주하세요.

22 서규원 오마초3 베토벤 소나타 Op 49 No2
나이에 비해 음악을 깊이 있게 연주했어요. 어깨 올리지 마세요.
멜로디 크레센도할 때 반주도 크레센도 하면 훨씬 효과적인 크레센도가 되요.

23 양승희 신일초2 모차르트 소나타 16 3악장
좋은 터치인데 음악적 표현이 좀더 가미되었으면 합니다.
스타카도 구도 노래하세요. 끝날 때 템포 느려지지 않도록

24 조승민 화정초3 소나티네 5번 3악장
계속 노력하면 자기 음악을 표출시킬 수 있는 학생입니다. 같은 구를 2번 칠 때 빨라지지 않도록.
연타음 빨라지지 않게 / 포르테 부분 좀더 강하게 / 심사위원이 멈추기 전까지는 계속 연주

25 김지희 신능초3 클레멘티 소나티네 9번
양손 모두 고른 스케일 연습이 필요
강약 대조 필요

26 나지원 행신초2 소나티네 5번 3악장
오른손 처음 악센트 없이 시작하면 더 예뻐요(<미>도솔솔)
작아질 때 느려지지 마세요.

27 변유나 신능초1 베토벤 소나티네 2번
템포 고르게 하세요 - 반복될 때 자꾸 빨라지네요
항상 노래를 끝까지 들으세요 / 끝나는 코드 더 자심감 있게

28 손은서 신능초2 소나티네 9번 3악장
제2주제에서 왼손 반주가 너무 강해요
박자마다 악센트가 들어가네요.

29 오지수 행신초1 소나타네 7
틀렸지만 끝까지 멈추지 않고 연주한 것 좋았아요.
좀더 침착하게 연주하세요

30 박영균 신일초3 소나티네 4 2악장
음악성이 좋았어요. 멜로디 흐름을 너무 거칠지 않게 연주하세요.
구 끝나면 여유 있게 다음을 시작하세요.

31 이승빈 고봉초2 소나티네 7번 3악장
좋은 소리 가졌어요. 강약 대조를 확실하게 해 주세요.
16분 음표 빠지는 음이 없도록 연주하세요.

32 김준이 성저초1 클레멘티 op36 3악장
작은 손으로 어려운 곡을 잘 쳤어요.
박자가 너무 느렸어요. 군데군데 익숙하지 못한 부분이 보여요.

33 하정민 오마초2 뒤벨 소나티네 1번 3악장 론도
좋은 터치를 가졌어요. 음악적 표현도 좋구요.
좀더 가볍고 빨리 연주하세요. 스타카토 음들이 상향할 때 약간의 크렌센도가 필요해요.

34 김혜원 가람초3 클라우 op55 2악장
오른손 스케일 연습할 때 엄지손가락을 빨리 움지이는 연습을 하세요
자신감을 가지고 연주하세요.

35 문지원 벽제초2 모차르트 소나티네 K545 1악장
2번째 주제에서 왼손을 좀더 작게 연주하세요. 그래야 멜로디가 잘 들려요.
음악성이 뛰어난 학생입니다. 뒷부분도 연습하세요.

36 박하늘 김포초1 클레멘티 op36 1악장
악보를 잘 읽었어요.
느린 템포지만 침착하게 연주했어요.

37 박한별 은혜초1 클레멘티 소나티네 op36 No2 3악장
구 끝나는 음들에 스타카토/악센트 강하게 하지 마세요.
중간에 박자가 늘어지는 것은 테크닉이 부족하기 때문이에요.

38 조민정 성산초3 클라우 소나티네 op55 No1 2악장
음악성, 테크닉 모두 우수합니다. 계속 노력해 주세요.
강약 강조가 부족합니다.

39 이세희 유치부 클레멘티 소나티네 op36 No2 3악장
유치부 답지 않은 기량입니다. 좋은 소리, 좋은 리듬감입니다.
빨리 손이 커져서 넓은 음도 잘쳤으면 좋겠어요.

40 최윤영 성저초2 클라우 op55 2악장
4분 음표 다음 8분 쉼표인지 8분 음표 다음 8분 쉼표인지 잘 구분하세요.
템포를 좀더 빨리해 주세요.

41 양숙영 문촌초3 모차르트 소나타 k545
오른손 음을 끝까지 듣고 치세요. 포르테를 좀더 자신 있게...
침착하게 잘 연주했어요.

42 문정아 상탄초2 클레멘테 소나티네 op36 No23악장
탄탄한 터치가 좋아요.
오른손이 늦어져요 - 왼손에 박자를 맞추세요.

43 장나은 일산초2 클레멘티 소나티네 op36 No2 3악장
시작하는 박자가 좋았어요.
서두르려 하지 마세요 / 빠른 음표가 미끄러지지 않게 연주하세요

44 안주영 덕은초2 클레멘티 소나티네op36 No3
너무 딱딱하지 않게 노래했으면
피아노는 높은 음일수록 소리가 작아져요. 때문에 크레센도를 신중히 해야 원하는 소리를 표현할 수 있어요.

45 김소리 신촌초1 클레멘티 소나티네 op36 No9 3악장
나이에 비해 영근 소리를 가졌어요.
16분 음표 스케일이 박자마자 끊어지지 않도록 연습하세요.

46 황신지 냉천초2 클레멘티 소나티네 op36 No2 3악장
강약 잘 지켰어요.
구 끝날 때마다 빨라지네요. 16분 음표 미끄러지지 않도록 하세요.

47 김지현 화정초3 클레멘티 소나티네 op38
잘 훈련되었어요.
시작하기 전에 미리 박자를 준비하세요. 오른 손 빠른 음표를 좀더 고르게 연주하세요.

48 신다빈 성저초3 클라우 op55 No3
처음 시작이 인상적이었어요. 중간에 틀렸어도 계속 잘했어요.
흥분해서 빨라지는 것은 주의하세요.

49 장주형 저동초2 모짜르트 K545
좋은 템포로 침착하게 연주했어요.
따듯한 연주를 한 학생입니다.

50 서재경 일산초3 클레멘티 소나티네
정확한 박자를 구사하세요 - 오른 손 아르페지오 느려지지 않도록
스케일 연습은 아무리 많이 해도 지나치지 않아요.

51 김나경 저동초3 모짜르트 K545
시작할 때 템포가 좋았아요. 이 템포를 끝까지 유지해야 해요.
어렵다고 늘어지고, 손가락이 잘 돌아간다고 빨라지는 것은 금물

52 양희주 저동초3 모짜르트 K545
소리가 맑아요. 서두르지 말고 침착하게 꾸준히 연습하세요.
모차르트는 박자를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해요.

53 김한나 고봉초3 소나티네 9번 3악장
긴장해서 너무 빨리 친 것 같아요.
약간 더 여유를 가지고 연주하면 좋은 결과 있을 거에요.

54 문세림 저동초2 클라우 소나티네 5번 3악장
음악성이 좋군요.
스케일과 코드가 다르게 표현되면 좋아요 / 리타르단도는 시간 여유를 가지고 연주하세요.

55 민유진 용현초3 모차르트 소나타 k545 1악장
침착한 연주였어요.
전체적으로 느렸어요. 강약의 변화가 더 많았으면 좋았을 거예요.

56 전슬기 용현초2 클레멘티 소나티네 op36 No6 1악장
악보를 잘 읽었어요.
멜로디가 있는 손의 음들을 좀더 들리도록 연주하세요.

57 이소연 삼송초3 모차르트 소나티네 op14 1악장
빠른 음표 연주시 손가락을 너무 많이 들어서 치지 마세요.
16분 음표를 고르게 박자대로 칠 수 있도록 노력하세요.

58 윤가원 능곡초2 클라우 소나티네 op55 No2 3악장
침착하게 잘 연주했어요.
악상 잘 지켰는데 좀 더 과장되게 표현해 보세요.

초등학교 고학년부
01 이고은 용정초6 베토벤 소나타 비창
앞부분 연주를 안한 이유를 모르겠네요. 음악이 중간부터 시작될 수는 없거든요.
좋은 테크닉과 음악성이 있는 학생입니다.

02 서명원 행신초6 베토벤 소나타op31 No.2 3악장
오른손에 비해 왼손이 너무 강해서 연결이 자연스럽지 못해요.
좀더 빠른 템포로 연주해보세요.

03 서재원 일산초4 모차르트 소나타
페달을 짧게 자주자주 바귀보세요.
멜로디가 확실하게 전달되도록 연주하세요.

04 서채원 행신초4 베토벤 소나타 No16 op49 알레그로
너무 한음씩 딱딱하고 강하게 치지 말고 크레센도 데크레센도를 만들어 보세요.

05 송재섭 일산초5 듀섹 소나티네
반주부에 멜로디를 따라서 페달을 좀더 자주 바꾸어야 해요.
박자마다 악센트를 주는 것을 피해 주세요.

06 김종운 신촌초4 모차르트 소나타
페달을 너무 길게 밟아요. 자주 바꿔 주세요.
매일 꾸준이 연습해야 기본기가 좋아져요.

07 곽은진 화정초4 모차르트 소나타 k330 No10
페달을 떼고 고른 소리를 내면서 연습해 보세요.
페달을 사용할 때는 소리가 지저분 하지 않은지 들으면서 연습하세요.

08 김유진 주엽초4 모차르트 소나타 6번 kochel No.545
좋은 매너와 손모양을 가졌어요.
박자를 좀더 빠르고 경쾌하게 연주해 보세요.

09 김동인 백신초6 모차르트 소나타 k330 1악장
좋은 터치를 가졌습니다. 테크닉 연습도 잘 되어있어요.
멜로디가 나오는 곳에서는 반주를 좀더 약하게 연주해 보세요.

10 홍슬기 백신초4 클레멘티 소나티네op36 No5 1악장
좋은 왼손입니다.
음악적 처리가 너무 포르테 위주입니다. 언제나 강한 소리가 필요하지는 않아요.

11 신소이 신능초5 모차르트 소나타 K545 알레그로 1악장
매 박자마다 악센트가 들어가면 곤란합니다.
손가락 끝을 약간 오무려 보세요.

12 이민지 백마초6 베토벤 소나타 op10 No1
오른손 부점 연주할때(처음 두마디) 어깨 들석이지 마세요.
정확한 악보 읽기는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13 정현우 문화초4 모차르트 소나타 k545 1악장
그냥 두드리는 것이 아니라 피아노 치는 것을 즐겨보세요.
왼손과 오른손 음색의 차이가 없습니다.

14 김재영 신촌초6 슈베르트 즉흥곡 op90 No4
잘 연주했습니다. 유연한 노래가 아쉽습니다.
테크닉이 잘 다져져 있으니 계속노력하세요.

15 김혜주 성라초5 클라우 op55 No3 알레그로 1악장
16분 음표 고르게 칠 수 있도록 연습하세요.
일정한 박자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6 임현아 저동초6 베토벤 소나타 op22 1악장
초등학생 답지않게 잘 소화했습니다.

17 김동은 용정초4 모차르트 소나타 No.10
테크닉과 터치가 좋습니다.
너무 과다한 페달의 사용은 모차르트 음악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18 박수지 일산초4 클레멘티 소나티네 op36 No3 3악장
중간에 박자를 잘 읽으세요.
매번 박자마다 악센트가 들어가지 않는 것이 좋을 듯 하네요.

19 서보람 강선초6 베토벤 바레이션(God save the king)
좋은 테크닉과 음악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침착하게 치면 더 좋을 것 같네요.

20 김봄이 성사초4 모차르트 소나타No284 1악장
발전부의 연습부족이 두드러집니다.
조금더 연습하면 상당한 발전이 기대됩니다.

21 안현향 백석초4 드뷔쉬 어린이 영상 중
탄탄한 음악성과 테크닉이 있습니다.

22 함다예 백마초5 멘델스존 론도 카프리치오
리듬을 좀더 잘 지켜주세요.
정확한 터치도 중요합니다.

23 이민경 후곡초4 모차르트 소나타 k545 1악장
박자가 약간씩 처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24 심다희 문화초4 드미트리 까발라브스키 소나티네 op13 No1
어떤 음악인지 연주 학생 자신이 먼저 알아야 합니다.
테크닉은 잘 연습하면 더 좋아질 거예요.

25 최명은 원당초5 베토벤 소나타 op49 No.2
정확한 박자를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요.

26 강우영 신촌초5 모차르트 소나타 k284
좋은 터치와 조금만 더하면 우수한 테크닉의 소유자가 될 듯 하네요.

27 남은아 행신초6 소나티네 12 1악장
테크닉은 잘되어 있지만 음악적 처리가 너무 부족합니다.

28 변경화 행신초4 모차르트 k283 1악장
깔끔하게 잘 쳤어요.
무리하게 빨리가는 것은 음을 미끄러지게 만듭니다.

29 유청림 고양초5 소나티네 5번 3악장
악보에 쓰여진 대로 박자, 리듬 등을 잘 지켜 주세요.

30 이승은 행신초5 소나티네 8 3악장
또박 뽀박 악보를 잘 읽었습니다.

31 남혜린 행신초4 모차르트 k 309
좋은 터치와 테크닉을 가지고 있습니다.

32 이규은 행신초4 소나티네 9
왼손 반주부의 악센트가 거슬리는 군요.
악보를 잘 읽었고 테크닉도 좋은 편입니다.

33 권오동 소만초5 듀섹 소나티네 op20 No1 1악장
자신감을 가지고 터치하세요.
일정한 박자를 악보대로 유지해 주세요.

34 권은우 소만초4 클레멘티 소나티네 op36 No3 3악장
중간에서 박자가 빨라질 이유가 없어요.
정확한 악보 읽기가 중요해요.

35 박소정 백신초5 클라우 소나티네 op55 No3 1악장
좋은 터치와 테크닉을 가졌습니다.

36 김유정 화정초6 모차르트 소나티네 5번 811-6411
피아노와 포르테의 대비가 어색합니다.
테크닉 때문에 느려지는 부분은 연습으로 보완하세요.

37 박진현 선일초6 듀섹 소나티네 17 1악장
너무 딱딱하고 일률적인 처리가 아쉽습니다.

38 정영인 정발초4 슈베르트 즉흥곡 op90 No4
어려운 곡을 열심히 쳤습니다.
약간 빠른 템포로 연주해 보세요.

39 이유미 은혜초6 클라멘티 소나티네 11 3악장
악보를 잘 읽었습니다.

40 이진선 중산초4 모차르트 소나타 6번
일정한 박자를 유지하는 것이 모차르트에게는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41 조형진 삼송초5 클레멘티 소나티네 10 1악장
피아노에 좀더 가까이 앉으세요.

42 김영은 선일초6 모차르트 소나티네 op14 1악장
중간에 정확한 박자 유지가 안되고 있습니다.

43 권기석 벽제초4 모차르트 소나타 K 284 1악장
가능성이 보이는 학생입니다.
매일 정기적인 시간을 연습한다면 발전이 기대됩니다.

44 이규빈 고봉초5 소나타 1권 2번
자신있게 터치해 주세요.
자신감이 있는 연주가 보는 사람도 즐겁답니다.

45 이한나 송포초4 듀섹 소나티네 op20 No1 1악장
왼손 부분이 너무 무겁습니다.
갑자기 튀어 나오는 오른손의 악센트도 없으면 더 좋을 듯 했어요.

46 오정수 벽제초4 모차르트 소나타 K 284
좋은 터치와 테크닉이 있습니다.
중간에 박자가 빨라지는 것을 좀더 보완하세요.

47 김태희 불광초4 베토벤 소나타 Op 49 No2
제 음역에서 연주를 시작해야 합니다.

48 이아라 황룡초5 베토벤 소나타 op49 No2 1악장
약간 빠른 템포로 연주할 수도 있었을 것 같은데요.
악보를 잘 읽었습니다.

49 이승현 저동초4 모짜르트 K545
코드 부분에서 갑작스런 다이나믹이 어색했습니다.
침착하게 잘 연주했습니다.

50 신지윤 낙민초4 하이든 소나타 No5 3악장
일정한 박자 유지가 잘 안되고 있습니다.

51 이이슬 저동초5 쇼팽 op12
매우 잘 연주했습니다. 초등학생 답지 않은 연주입니다.

52 신다혜 성저초6 베토벤 비창 3악장
침착하게 치면 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53 장의정 김포초4 클레멘티 op36 No5
테크닉 연습이 잘 되어 있습니다.
왼손 멜로디 부분이 딱딱하게 처리된 것이 아쉽습니다.

54 정성구 김포초4 클라우 op53 No3
좋은 터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노력하면 큰 발전이 기대됩니다.

55 신소영 백신초5 클레멘티 소나타 op47 No2
침착하게 잘 연주했습니다.
중간중간 불안한 것과 빨라지는 단점을 보완하세요.

56 이의정 용현초5 슈베르트 즉흥곡 op90 No2
가지고 있는 테크닉을 소화하기에는 어려운 곡입니다.
왼손의 코드가 너무 항상 무겁게 내려 앉는 것이 단점입니다.

57 이복음 저동초4 모차르트 K545
모차르트 답게 깔끔하게 치려는 것은 좋습니다.
갑작스런 다이나믹과 페달 처리가 약간 어색합니다.

58 장영혜 저동초4 모차르트 K555
박자가 일정하지 않은 것이 모차르트를 표현하는 걸림돌이 되고 있습니다.

59 정몽진 증산초4 베토벤 소나타 5번 2악장
매우 좋은 음악성과 테크닉을 가지고 있습니다.
잘 소화했습니다.

중학생부
01 박현아 화수중3 쇼팽 발라드 3번
약간 느린 템포로 연주해도 좋아요. 다만 일정한 박자로 음악적 표현을 해야 해요.
처음 두마디는 너무 서두른 감이 있어요.

02 임지혜 정발중1 쇼팽 에튀드 5번
에튀드는 빨리 달리기 대회가 아닙니다.
테크닉 연습을 위한 곡이니 만큼 철저한 테크닉을 바탕으로 연주하세요.

03 황혜연 백신중2 쇼팽 에튀드 No10-5
왼손 처리가 너무 무거웠어요. 오른손은 좋았어요.
왼손 베이스 첫음은 화음의 기본음이에요. 헛짚지 않도록 팔을 이동해서 정확하게 짚으세요.

04 이희영 저동중2 쇼팽 발라드 1번 op23
어려운 곡을 비교적 잘 쳤습니다.
레가토 소리를 좀더 연습하면 좋겠어요. 인트러덕션은 좀더 자유롭게 표현하고...

05 박기이 한수중2 리스트 에튀드 No3
힘있는 소리와 음악적 감각이 좋습니다.
빠른 음들이 끊어지지 않고 노래 연결이 자연스럽게 연주하세요.

06 정예지 백석중2 베토벤 소나타 23번
이 곡은 16분 음표를 얼마나 고르게 연주할 수 있느냐가 중요합니다.
소리, 박자가 고르게 되도록 노력하세요.

07 김수정 정원여중3 베노벤 소나타 op10 No21악장
왼손과 오른손의 역할에 따라 발란스 주의 하세요.
짧은 페달을 더하면 효과 적일 수 있어요.

08 박민지 오마중1 베토벤 소나타
중간에 쳐지는 박자와 페달링에 신경을 써주세요.
템포를 좀더 빨리 / 양손 연결을 자연스럽게

09 김초아 백양중2 쇼팽 스케르쪼
길고 어려운 곡을 열심히 연습했습니다.
테크닉적으로 어려운 부분을 자쳐내기는 했지만 약간 딱딱하게 느껴집니다.

10 권연진 정발중3 베토벤 소나타 23번 3악장
성실하게 준비했군요. 빠른 박자가 언제나 좋은 것은 아닙니다.
너무 빠른 템포를 구사하다 보니 달아난다는 느낌이 들어요.

11 김꽃님 선정중3 베토벤 열정 2악장
좋은 템포로 시작했어요. 16분 음표가 들뜨지 않도록 천천히 팔에 무게를 실어서 꾸준히 연습하세요. 왼손 오른손 주고 받는 곳에서는 한손이 리드하도록 하세요.

12 박수지 일산동중1 베토벤 6 Variation
이 곡의 주제는 노래(성악곡)입니다. 마치 내가 노래를 부르고 있다고 생각해 보세요.
각 변주곡 마다 주제가 어떻게 표현되나 신경을 쓰면 훨씬 재미있을 거예요.

13 유정선 덕양중2 베토벤 소나타 7번
무대에서는 누구나 떨리지요. 처음 박자를 잡고 시작하는 연습을 평소에 많이 하세요.
템포가 흔들리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14 이상아 덕양중2 베토벤 op13 No8
테크닉이 좋았어요.
도입부 템포를 조금 느리게 / 오른손이 하향하면서 너무 도망가네요.

15 김지애 백석중3 쇼팽 스케르쪼 op31
어려운 곡을 음악적으로 잘 소화했습니다.
음이 빠지지 않게 고르게 연습하세요.

16 노혜련 지도중3 베토벤 소나타 5번 2악장
부점을 좀더 잘 지켜 주세요. 악보를 정확히 읽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박자 리듬의 균형이 잡혀야 합니다.

17 김나리 화수중3 모차르트 소나타 9 k311
악보를 잘 읽었습니다.
중간중간 박자가 늘어지는 것은 테크닉 연습의 부족 때문입니다.

고등학생부
01 김상아 화수고3 베토벤 소나타 op10 No3
테크닉, 터치도 좋고 다이나믹도 적절합니다.
올느손 빠른 리듬들이 너무 거칠게 다루어지는 느낌이 있습니다.

02 김지현 무원고3 베토벤 소나타 21번 op53 1악장
첫부분에서의 오른손 왼손의 일치가 안되고 있어요.
빠른 리듬이 무너지는 이유는 테크닉적으로 보완되어야 할 점입니다.

03 박화음 백마고1 베토벤 열정 3악장
박자들이 너무 빨리 진행되고 있어 미처 음(tone)들이 들려지기도 전에 지나치고 있습니다.

04 김진희 저동고3 쇼팽 에튀드 11번
도입부의 오른손 소리가 너무 작아 왼손에 파묻히고 말았군요.
에튀는는 연습곡이라는 점을 잊지 마세요.

05 권유리 한성여고1 쇼팽 발라드 3번
약간 느리게 템포를 잡아도 될 것 같습니다.
페달링에 보완이 필요합니다. 중간에 박자가 늘어지는 것도.

06 박지희 정발고3 쇼팽 에튀드 10-4
좋은 터치를 가지고 있지만 테크닉 때문에 박자가 늘어지는 것을 보완해야 합니다.

07 최은혜 백신고3 드미트리 까발레프스키 op46 No3 1악장
어려운 곡을 비교적 잘 처리했습니다.
계속 노력하세요.

08 황온빛 화수고3 리스트 에튀드 10번
전체적인 박자가 불안정합니다.

09 김민애 화수고3 베토벤 op53 No21
도입부에서 두 손의 일치가 잘 안되고 리듬이 빠지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급해지는 경향이 있어 톤이나 리듬이 미끄러지고 빠지는 군요.

10 이미연 선일고3 베토벤 소나타 26 고별
기본 테크닉이 좋습니다.
적절한 페달링이 아쉽습니다.

11 문경연 저동고3 소나타 3번
전체적으로 매끄럽고 부드럽게 음악을 이끌고 나가는 점이 좋습니다,
가끔 코드를 거칠게 다루는 점이 아쉽습니다. 서두르지 마세요.

12 김은혜 백암고1 쇼팽 op10 No 5
터치도 좋고 테크닉도 있는 학생입니다.
서두르느라 오른손 리듬을 다 듣지 않고 넘어가고 있습니다. 여유를 가지세요.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