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고 재미있게 말하는 원리’를 알려주는 조조영어연구소 지면 특강9
청개구리(晴開口理) 영어

조조입니다. 독자여러분 안녕하셨어요.

드디어 부산에 도착했습니다. 비가 내리네요. 비가 차장을 세차게 두드립니다. 부산은 오늘 온 종일 비가 내렸다 그쳤다를 반복하고 있다고 합니다. 일단은 저희가 찾아가야 할 회사의 주소를 적어 놓은 종이를 꺼내서 읽어 봅니다. 예전 같으면 한 번만 봐도 다 기억을 하는 데 요즘에는 제 기억도 오락가락 합니다.

부산은 국제도시답게 매우 아름답고 세련돼 보입니다. 그리고 외국인들도 많고요, 그래서인지 에볼라에 대한 경계도 상당히 강한 듯합니다. 어느덧 저희가 탄 택시가 출판사에 도착했습니다.

이 회사 대표는 제 제자(무망용사)에게 일단 원고를 보여 달라고 합니다. 제자는 “제 책이 언제 쯤 출판되어 서점에 진열될까요?”라고 묻습니다. 인세와계약 조건에 대하여도 이야기를 나눕니다. 출판사 사장은 자꾸 캐묻고 하는 제제자가 마음에 안 드는 지 반감이 좀 생긴 듯합니다.

조금은 어색한 분위기를 전환 시켜보려고 제가 한마디 합니다. “자, 오늘은 처음 만남이고 사장님이나 제 제자나 사업 얘기만 먼저 하니 제가 재미있는 영어 얘기 좀 할게요. 전치사 against의 본질적 의미는 두 개의 세력이 서로 부딪히고 충돌하는 ‘저항, 반대, 불리’ 등의 의미인데, 왜 against는 서로가 협력하고 의지하는 ‘협
력 체제’에도 쓰일까요?”

제 제자와 출판사 사장은 서로 얼굴만 쳐다보네요.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전치사는 인간의 이중 심리 상태를 잘 표현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면 of는 ‘소유(have)’의 의미가 있죠. He is a man of
wisdom.에서 보듯이 그 사람은 본질적으로 ‘지혜’를 가진 사람이란 뜻이죠. 그런데 소유하고 있는 것은 언젠가는 ‘빼앗김, 박탈’될 수 있다는 의미를 동시에 가지고 있습니다.

 The robber deprived him of his money. 에서 볼 수 있듯이 그가 가지고 있었던 돈을 강도가 빼앗아서 이제는 강도의 소유가 된 과정을 엿 볼 수 있죠.

against를 가지고 다음의 두 예문을 비교해 보도록 해 보겠습니다.

Tom put Ann against Marry(탐은 엔과 매리를 이간질 시켜 사이가 나쁘게 만들었다).
He put his umbrella against the wall(그는 그의 우산을 벽에 기대서 세워 두었다).

어때요. 위 두 예문에서 보듯이 핵심동사 put과 전치사 against라는 구조는 같은데 하나는 두 사람 사이를 나쁘게 대립시 키는 의미고 다른 하나는 우산을 벽에 기대어 놓음으로써 서로 협력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듯 문맥에 따라서 같은 전치사라도 다른 의미로 해석이 되는 것이지요. 위에 나온 예문들을 영어로 표현 해보세요.

다음 시간에 자세한 설명을 드리도록합니다. 우리들의 부산 여정은 이제부터 시작인 듯합니다. 12제자 청개구리들이 보고 싶네요. 안녕!
비가 차장을 세차게 두드립니다 → The rain is beating against the windows of the car.
오늘 온 종일 비가 내렸다 그쳤다한다.→ The rain has been on and off all day today.
제 기억도 오락가 락 합니다. → M y memory is on and off.
에볼라에 대한 경계 → precaution against Ebola
제 책이 언제 쯤 출판되어 서점에 진열될까요?→ When will my book be out in the book store?
반감이 좀 생긴 듯합니다. → He seems to have something against him.
어색한 분위기를 전환 시키다. → be an ice-breaker / 어색한 분위기를 얼음이라고 한다면 그 것을 깨는 사람이야 말로 분위기 메이커라고나 할까^^

다음 예문들을 읽으면서 생각해 봅시다
the fight against crimes 범죄와의 전쟁
That’s against the law. 그것은 법에 어긋난다.
To do so is against my belief. 그렇게 하는 것은 나의 신조와 어긋난다.
They were rowing against the current. 그들은 강물을 거슬러 노를 젓고 있었다.
Are you for or against the death penalty? 당신은 사형제도에 찬성 하세요 아니면 반대하세요?
The evidence is against him. 그 증거는 그에게 불리하다.
His age is against him. 그의 나이가 그에게 불리하다.
Put the bed there, against the wall. 침대는 거기 벽에 기대놓으세요.
The rain beat against the windows. 비가 창문을 두드렸다.
an injection against rabies 광견병 예방 주사
Are we insured against fire? 우리가 화재보험에 들었나요?
You must weigh the benefits against the cost. 당신은 비용 대비 이득을 따져 봐야 한다.
What’s the rate of exchange against the dollar? 달러 대비 환율이 어떻게 되죠?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