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영환 환경경제위 의원

고양지식정보산업진흥원 상사의 계약직 여직원에 대한 성폭력 사건을 지적하는 소영환 의원.
소영환 환경경제위 의원
고양지식정보산업진흥원에
“조직관리에 신경 썼어야”

고양지식정보산업진흥원(이하 진흥원)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소영환 의원(환경경제위)이 진흥원의 조직관리에 대한 따끔한 일침을 가했다. 

소영환 의원은 지난달 27일 “2011년 11월 술자리에서 진흥원의 한 부장이 계약직 여직원 성폭행을 했는데, 이 사실을 아느냐? 재판이 3년 가까이 진행됐는데 법원이나 검찰에서 통보받지 못했느냐?”고 물었다.

소영환 의원은 이어 “불미스러운 사건으로 기소된 부장은 최근 구속되기 전까지 근무했던 것으로 안다. 이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원장이 진흥원의 조직관리에 신경 썼어야 하지 않느냐”라고 따져 물었다.

이에 김인환 고양지식정보산업진흥원 원장은 “이러한 불미스런 사건으로 인해 먼저 사과의 말씀을 드리고 조직관리 측면에서 조직의 장으로서 부족했던 점을 깊이 반성한다”며 “검찰이나 법원에서 저희 진흥원에 통보해야 한다는 것에 대한 의무사항이 없었기 때문에 지금껏 통보는 받지 못했다”고 대답했다.

소영환 의원은 “검찰과 법원에서 시 감사과에 통보한 것이 있는지 알아볼 것”이라며 “앞으로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조직관리를 잘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서울고법 형사10부(부장판사 권기훈)는 ‘준강간 혐의’로 기소된 고양시 고양지식산업진흥원 부장 A(46세)씨에게 집행유예를 선고한 원심을 깨고 지난 10월 초 징역2년의 실형과 40시간의 성폭력 치료프로그램 이수를 선고했다고 밝힌 바 있다. 1심 재판부에서는 A씨에게 징역 1년6월에 집행유예 2년, 40시간의 성폭력치료강의 수강을 선고했었다.

김모씨는 2011년 11월 자신이 근무하던 진흥원의 회식 자리에서 계약직 여직원 B(29)씨가 만취하자 인근 모텔로 데려가 성폭행한 혐의로 기소됐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