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용모 네오글로벌링크 대표 인터뷰

2015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이른바 ‘물수능’ 비판을 받으면서 일찌감치 재수를 선택하는 수험생이 많다. 그런 자녀를 바라보는 부모 마음은 편할 수 없다. 또다시 1년을 ‘입시지옥’에서 살아야 하나?

“세계 최고의 교육도시 미국 보스톤에 있는 매사추세츠주립대에서 자녀들이 새로운 꿈을 꾸며 가능성을 찾을수 있도록 해 주세요”라며 국내 최초의 미국 유학 특별프로그램을 선보인 임용모 네오글로벌링크(Neo Global Link, 이하 NGL) 대표를 만났다.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국내 대학들의 1+3, 2+2 등의 변형 프로그램은 아닐까라는 의문은 인터뷰를 이어가는 중에 자연스레 풀렸다. 

▲ 하버드, MIT 등 대학들이 밀집된 최고의 교육도시 보스턴에 있는 매사추세츠주립대 캠퍼스. 매사추세츠주립대 특별입학 프로그램이 국내 최초로 소개되어 유학에 관심 있는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주목을 받고 있다.

NGL의 유학프로그램 특징은.
미국 매사추세츠주립대(보스턴) 글로벌특별입학과정에 참가할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보스턴이라면 하버드나 MIT 등 세계적인 대학들이 밀집된 최고의 대학도시인데, 매사추세츠주립대는 어떤 학교인가?
보스턴내의 유일한 공립학교이다. 매사추세츠 주립대(UMASS Boston)는 권위 있는 세계대학평가기관 Times Higher Education이 선정한 2014년도 세계에서 가장 좋은 대학 91위에 랭크될 정도로 좋은 학교다. 교수진 중 2명이 노벨상을 수상했다.

NGL의 글로벌특별입학과정이 특별한 이유는?
보통 유학을 가려면 TOEFL, SAT, GPA 등의 성적은 필수적으로 첨부돼야 하고, 그밖에도 봉사활동이나 예·체능분야의 특기 등도 필요하다. 하지만 UMASS측에서 UBCE(University of Massachusetts Boston CampusPREP Enrichment)라는 특별한 과정을 만들어 위에 언급한 사항들을 미처 준비하지 못했지만 학습 잠재력만큼은 충분한 학생에게 기회를 주는 것이기 때문에 감히 특별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다.

학생 선발 과정과 이후 절차는?
UBCE프로그램은 학교 홈페이지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 대학의 공인 프로그램이다. NGL은 한국 내에 UBCE를 위한 학생들을 모집하고 선발하는 권한을 갖고 있다. 이 특별입학과정에 허용된 입학생 수는 그리 많지 않다. 따라서 NGL의 인터뷰와 UMASS Boston에서 지정한 면접관의 인터뷰 및 서류심사를 통해 학생을 선발한다. 선발된 학생들은 약 5개월 동안 국내에서 UBCE BASIC 교육을 받으며 유학준비를 하고, 이 과정을 마치면 바로 UMASS Boston에 정규과정으로 입학한다.

5개월 정도의 국내교육만으로 성공적인 미국유학을 가기에는 충분치 않을 것 같다. 더구나 학생 선발 시 TOEFL, SAT 성적이 준비되지 않아도 선발한다고 했는데.
당연한 지적이다. UBCE프로그램은 단순히 학생들을 입학만 시키고 끝나는 프로그램이 아니다. 일단 NGL의 UBCE BASIC 집중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미국 현지에서의 공부에 대한 두려움을 없앨 수 있다. UBCE BASIC은 학생들에게 미국 내 현지 수업에 필요한 기본적인 영어실력은 물론 미국문화 적응훈련, 필수적인 일상회화를 익힐 수 있게 한다. 학생들이 미국에 도착하면 UMASS Boston의 한국학생프로그램 담당기관인 TAHS(The Academy at Harvard Square)가 학생들의 첫 1년 동안 집중 관리를 해서 2학년으로 진급을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유학은 초기 1년을 어떻게 보내느냐가 그 성패를 좌우한다.

유학 첫 1년간은 UBCE라는 학습보강프로그램을 병행한다는 말인가?
그렇다. 첫 학기에는 학생들이 ESL을 무사히 마칠 수 있도록 집중교육을 한다. UBCE에서는 하버드, MIT 등을 졸업한 강사와 직원들이 공부만 도와주는 것이 아니라 학생 개개인의 멘토링까지 하며 신경 써 주고 매월 1회 정기적으로 학부모님께 학사관리현황을 리포트 한다. 또한 학생들의 의료서비스를 위한 한국인 의료진이 상주한다. 아울러 학생들의 정서적 안정과 쾌적한 생활을 위해 주립대가 지정한 숙소를 제공하고 관리하고 있다. 종합적인 학생관리시스템이다.

 

▲ 네오글로벌링크 임용모 대표

독자들에게 덧붙이고 싶은 말은.
저도 고등학생 자녀를 둔 대한민국의 한 학부모로서 한 말씀 드리고 싶다. 우리나라는 전 세계에서도 교육열이 가장 높은 나라다. 여간 공부를 잘 하지 않고서는 소위 말하는 일류대학교에 진학하기가 너무 힘들다. 좋은 대학을 가기 위해서 초등학교 때부터 고등학교 때까지 치열한 경쟁을 해야 한다. 다들 그러다보니 일류대학교에 진학한 소수의 학생들 외에는 나머지 많은 학생들이 실의에 빠지고 인생의 낙오자가 된 것처럼 느낀다. 더구나 이번 2014년도처럼 수능이 너무 쉽게 출제되어 학생이나 학부모님들이 상당히 혼란에 빠져 있는데 꼭 국내 대학만 고집하지 말고 유학을 생각하고 있다면 우리 프로그램에 꼭 관심을 가지고 알아보면 좋겠다. UMASS Boston은 보스턴 시내에 위치하고 있어서 교육과 관련한 인프라가 세계 최고 수준이다. 더구나 UBCE에 투입된 인력은 대부분 Harvard, MIT 등을 졸업한 최고 수준의 교육전 문가들이다. 흔히 접할 수 없는 아주 좋은 유학 기회라고 자신 있게 권해 드리는 이유다.

 

<매사추세츠주립대학(보스톤) 2015글로벌 특별 입학과정 설명회>
고양신문과 마이고양이 NGL과 함께 국내 최초 매사추세츠주립대학교 특별입학 과정에 관심 있는 학생과 학부모를 위한설명회를 연다.

일시 2015년 1월 10일(토) 오전 11시
장소 고양신문 부설 평생교육센터 ‘배움의 숲’
(일산동구 식사동 주민센터 맞은편동화빌딩 3층)
주최 고양신문, 마이고양, Neo Global Link
신청 www.mygoyang.net

문의 031-963-2900, 010-9037-5168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