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공모, 아파트 에너지마을 첫 지원

▲ 16일 고양시 자치공동체 사업설명회. <사진제공 : 고양시 주민자치과>
고양시가 올해 자치공동체 사업을 2월 25일까지 공모한다. ‘공동체형성 및 살기좋은 마을만들기’를 위한 이번 사업 총 지원예산은 2억 5000만원. 고양시에 거주하거나, 사업장에 종사하는 사람들로 마을공동체를 지향하는 10인 이상의(자유공모 1단계 사업의 경우 3인) 주민이나  단체 구성원(동아리 가능) 모임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올해는 작년보다 좀더 세부적으로 공모가 분류되며 아파트마을공동체, 에너지자립마을을 주제로 한 기획공모가 신설됐다. 기획공모는 예시된 지원유형만 지원가능하고, 자유공모는 단계별 선택적 지원할 수 있다.

신규사업은 1ㆍ2단계만 지원이 가능하고, 마을자원조사 참여단체는 가산점 10점을 받을 수 있다. 3단계 사업은 기존 공동체사업 참여단체만 지원할 수 있다. 

△특정한 정치ㆍ종교 지원, 영리위주 활동을 위한 단체 △사업지원으로 지역갈등 조장 및 민원야기가 예상되는 사업 △현실성이 없는 사업, 시설ㆍ용역 사업(향후 인ㆍ허가가 어려운 사업 포함) △동일 또는 유사사업으로 공공기관ㆍ재단 등으로 부터 지원을 받고 있는 단체 △단체운영비(사무실임대료, 상근인건비 등), 시설비, 용역, 자산취득 △동주민자치센터를 거점으로 하는 지역별거점 공동체사업, 마을자원조사 추진사업 등은 제외된다.
효율적인 자치공동체 사업 진행을 위해 ‘찾아가는 자치공동체 컨설팅’사업도 지원된다. 마을공동체 유형별 사업계획을 효율적으로 구상할 수 있도록 관련분야 전문가를 통해 계획 단계부터 컨설팅을 해주게 된다. 운영기간은 2월 1일부터 10월 30일까지. 신청자격은 10인 이상 고양시민 모임.

사업은 1~2차 심사결과에 따라 최종순위와 지원금액이 정해진다. 지원금액은 세부 집행계획서 확인 후 3회로 나누어 1차(3월), 2차(6월), 3차(9월)에 지급된다. 사업비 중 자부담 비율이 10% 이상을 넘어야한다. 공모사업 선정 결과 발표는 3월 16일 고양시청 홈페이지(goyang.go.kr), 고양주민자치 온라인(www.gojumin.go.kr) 게시판에 공고된다.

동주민자치센터를 거점으로 하는 지역별거점 공동체사업과 마을자원조사 추진사업은 별도로 추진될 예정이며, 마을공동체 사업과 중복지원은 안된다.
고양시는 13일 일산동구청, 16일 덕양구청에서 각각 올해 진행되는 주민자치 사업과 자치공동체 사업 설명회를 진행했다.
사업문의와 신청 8075-2443, cjh68@korea.kr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