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허가 공장주들 갈 곳잃어

일산구 덕이동과 식사동 일대 63만6천평이 주거용지로 변경돼 택지로 개발될 전망이다. 건설교통부는 10월 15일 중앙도시계획위원회(중도위)를 열어 덕이 식사동 일대의 주거용도 변경을 확정하고 고양시에 통보했다. 이에 현재 무허가 공장들이 들어서 있는 지역의 공장주들은 시에 대책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해당 지역은 기존 무허가 공장 지대로 당초 계획은 설문동 일대에 공단지역을 조성해 희망하는 공장들의 이전을 유도하고 기존 부지를 주거용으로 개발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경기도의 공장 총량제 협상이 난항을 겪다 결국 공단지역 조성이 무산됨에 따라 현재의 무허가 공장들의 입지가 불투명한 실정이다.

고양시 측은 토지공사나 주택공사의 제안이 있을 경우 해당지역을 택지개발 사업 형태로 개발하거나 도시계획지역으로 변경하는 방안, 민간 개발 등을 함께 고려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무허가 공장들의 대해서는 보상 이후 타업종 변경이나 이전이 불가피하고 현재 별도의 대책마련을 어렵다는 입장이다.

고양공단협의회 측은 고양시가 덕이 식사동 주거용도 변경 추진당시 설문동 측에 산업단지를 조성해주기로 했는데 그게 무산된 상황에서 현재 400여개 공장들이 갈곳이 막막하다며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