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회째 맞는 고양국제꽃박람회

    
4월 24일 ~ 5월 10일 호수공원 일대
32개국 320여개 화훼기관‧업체 참여
주제별 실내전시, 나라별 야외정원전시
300여회 공연, 체험프로그램도 풍성

짧게 피었다 사라지는 봄꽃. 두 눈에 미처 담아두지 못했더라도 아쉬워하지 말자. 이름없는 들꽃부터 평생 한 번 볼까말까한 세계 희귀꽃까지, 온갖 꽃들의 향연인 ‘고양국제꽃박람회’가 이달 24일부터 5월 10일까지 일산 호수공원 일대(15만㎡)서 펼쳐진다. 올해로 25회째인 이번 박람회의 주제는 ‘꽃과 평화, 신한류의 합창’. 광복 70주년을 맞아 평화와 통일의 희망을 담아 열리는 꽃 축제다. 이번 박람회의 관람 포인트를 정리했다.

 

 

하나, 놓치지 말아야 할 희귀꽃
박람회의 대표적인 볼거리인 희귀꽃 전시가 올핸 한층 풍성해진다. 박람회 측은 2013년 세계에서 가장 큰 꽃으로 알려진 ‘타이타니움’을 시작으로 2014년 세계에서 꽃잎이 가장 큰 꽃 ‘라플레시아’, 2m의 큰 키를 자랑하는 자이언트장미, 무지갯빛 ‘레인보우 튤립’까지 희귀식물을 전시해 관람객들의 발길을 사로잡았다.

이번 박람회에선 물에 닿으면 꽃이 투명하게 변하는 수정꽃, 100년에 한 번 꽃이 핀다는 푸야라이몬디, 동물의 털갈이처럼 목피(나무껍질)갈이를 해 아름답고 신비한 색을 지니는 레인보우 유칼립투스 등을 전시할 예정이다. 박람회 직원들이 전 세계를 발로 뛰며 찾고 공수해오는 꽃들이다.

둘, 전시는 주제별로 한눈에
나란히 늘어선 부스와 전시품. 대부분의 박람회장 풍경이다. 고양국제꽃박람회 측은 국제화훼박람회의 트렌드를 이끄는 박람회다운 참신한 전시 연출로 관람객에게 한발 더 가까이 다가간다는 계획이다.

주 전시인 ‘세계화훼교류관’에는 32개국 320여 개의 화훼관련 기관과 우수업체가 참가해 세계 각국의 아름다운 화훼류와 신상품을 선보인다. 전시 주제는 3가지. ‘탐험가의 정원’에서는 노르웨이, 네덜란드, 인도네시아, 남아프리카공화국 등 8개국이 참여해 각국의 이색적인 실내외 정원문화를 뽐낸다. 사무실 인테리어, 거리 조경 등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라이프스타일존’, 대한민국 화훼산업을 선도하는 화훼관련 기관 단체들의 신기술과 신상품을 보여주는 ‘원예가의 실험실’도 쇼룸(Show Room) 형태의 한층 입체적인 전시를 보여준다.

 

셋, 쉬엄쉬엄 봄도 느끼고
고양국제꽃박람회는 꽃만 보는 전시가 아니다. 박람회장인 호수공원은 긴 겨울을 견뎌내고 새로운 생명력을 뿜어내는 자연을 만끽하기에 그만인 곳이다. 봄빛 가득한 야외전시장에선 통일과 평화를 주제로 한 다양한 전시와 행사가 관람객들의 발길을 잡아끈다.


‘고양신한류합창관’은 8m 높이의 멀티미디어 타워를 중심으로 통일염원, 사랑, 결혼, 건강 등 행복의 키워드를 아름다운 꽃으로 표현해 보여준다. ‘평화통일특별관’에서는 탈북 안내원의 설명을 들으며 북한 야생화와 나비․곤충류를 만나볼 수 있다. 주제 정원인 ‘평화누리 정원’은 2015평화통일특별시를 선포한 고양시의 비전과 미래 가치를 표현하며 평화를 사랑하는 통일 중심의 도시를 연출한다. 그 외에도 클래식 문화예술 공연이 이어지는 ‘행복둥지 정원’, 호수공원 명소인 메타세콰이어 길이 동화 속 산책길로 변신하는 ‘속삭임의 정원’, 어린이들이 상상의 나래를 펼치는 ‘개구쟁이 정원’, 어린이부터 어르신까지 소통할 수 있는 ‘오손도손 정원’, 시골 풍경을 재현한 ‘오솔길 향수 정원’ 등 전 세대가 모두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정원이 마련된다. 러버캣 가족공원, 둘이 하나로 정원, 모자이크컬처 정원, 2015코리아가든쇼, 도시농업 정원 등 발길 닿는 곳마다 볼거리가 넘쳐난다.

넷, 보고 참여하고 재미는 두 배
고양국제꽃박람회는 화훼박람회이자 문화축제이기도 하다. 박람회 기간 내내 무려 300여 회의 다양한 공연과 퍼레이드가 펼쳐진다. 댄스, 난타 등이 펼쳐지는 호반무대, 잔잔한 클래식 공연이 이어지는 행복무대 등 박람회장 곳곳이 문화축제장으로 변신한다. 
관람객들이 참여하는 행사도 많다. 꽃배 체험, 화훼소품 만들기, 전통문화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과 SNS 사진 콘테스트, 베스트드레서 선발대회, 전국 알리미(SNS, 블로그) 콘테스트 등 온라인 이벤트도 다채롭게 열린다.

 

 

다섯, 알뜰 관람은 필수
고양시 화훼농가들의 재배한 화훼류를 시중보다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화훼판매장, 온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화훼문화체험장, 고양시를 대표하는 브랜드 상품관과 꽃박람회가 개발한 화훼 아이디어 상품을 전시하는 코코브랜드관도 마련된다.


고양국제꽃박람회 홈페이지(www.flower.or.kr), G마켓, 옥션, 하나프리티켓 등 온라인과 고양시 주민센터를 비롯한 판매처에서 20일까지 사전예매를 하면 고양시민은 특별할인(어린이․초중고생 등) 4000원, 성인 5000원에 관람할 수 있다.


문의 031-908-7750~4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