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가볼 만한 고양‧파주 축제

계절의 여왕, 축제의 계절. 존재만으로도 기꺼운 5월을 한층 흥겹게 할 축제가 고양과 파주에서 펼쳐진다. ‘고양평화통일특별시 원년의 해’ 선포 의미를 담은 행주문화제부터 마을 전체가 책과 예술로 채워지는 어린이책잔치와 판 아트 페스티벌까지, 다채롭게 즐길 수 있는 축제다.

 

㎞ 구간에서 펼쳐진다.

 

고양행주문화제, 100만 시민의 행주얼 계승
고양시 대표 전통문화축제인 행주문화제가 5월 2일과 3일 양일간 행주산성, 고양어울림누리, 고양문화원, 화중로에서 펼쳐진다. 올해로 25회째를 맞는 행주문화제는 임진왜란 3대 대첩의 하나인 행주대첩 승전을 기념하고 순국선열의 행주얼을 계승하자는 취지로 매년 열리는 축제다. ‘100만 행주치마의 평화행진’이라는 슬로건 아래 열리는 이번 축제는 특히 고양시가 2015년을 ‘고양평화통일특별시 원년의 해’로 선포한 의미를 담아 ‘평화’를 나누는 축제가 될 예정이다.


행사는 행주대첩 평화기행, 고유제, 행주대첩 승전의식, 왁자지껄 평화놀이터, 평화기원굿 등 다양한 전통행사와 체험․공연으로 구성되는 ‘행주산성 프로그램’, 고양의 대표 향토예술단체가 총출연해 고양시의 민속놀이와 가락을 선보이는 ‘고양전통민속놀이 한마당’ 등으로 진행된다. 행주문화제의 대표 프로그램인 시민퍼레이드 ‘평화의 거리, 고양’도 2일 오후 2시30분부터 화중로 1.8㎞ 구간에서 펼쳐진다. 특히 별무리경기장에서 열리는 시민퍼레이드 피날레는 출연진을 격려하는 ‘맛있는 응원’과 축하공연, 음악불꽃공연이 이어지면서 퍼레이드의 감동과 여흥을 더 짙게 한다.
문의 031-960-9711, www.hjfestival.or.kr

 

파주출판도시 일대가 책으로 채워지는 어린이책잔치. 책을 주제로 한 전시와 심포지엄, 다양한 문화예술 행사를 즐길 수 있다.

 

파주출판도시 어린이책잔치2015, 고전의 힘과 매력
어린이날을 앞두고 파주출판도시에서는 ‘어린이책잔치’가 열린다. 올해로 13회째인 어린이책잔치는 국내 최대 어린이 책축제로 5월 1~5일 파주출판도시 일대에서 펼쳐진다.

‘책 속으로 풍덩, 고전 속으로 퐁당!’이라는 주제에 걸맞게 올 축제에서는 고전의 힘과 매력을 알리고 조명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만날 수 있다. 테마전시인 ‘책 속으로 풍덩, 고전 속으로 퐁당展’은 나라별 시대별 대표 고전을 친절하게 설명해주는 전시다. 시대별 고전과 어린이책의 발달사를 대표 도서와 이미지로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기획했다.

고전을 주제로 한 어린이 글쓰기 한마당, 출판도시 어린이 그림 공모, 출판도시 어린이 독서토론대회 등 다채로운 공모전도 눈길을 끈다. 동아시아 작가, 편집자. 평론가가 참여해 각국을 대표하는 어린책 고전을 소개하고 출판 현황을 발표하는 동아시아 어린이책 심포지엄, 어린이책 저작권 교류를 꾀하는 국제 어린이책 저작권 교류 등도 준비돼 있다. 축제 기간 동안 파주출판도시 곳곳에선 어린이들이 참여하고 즐기는 프로그램도 다채롭게 열린다.
문의 031-955-0050, www.pajubfc.org


헤이리예술마을 판 아트 페스티벌, 일상과 예술의 만남
문화예술, 자연, 건축물이 어우러진 헤이리예술마을의 특색을 집약해 보여주는 ‘판 아트 페스티벌’이 5월 9~17일 9일간 헤이리예술마을 일대를 수놓는다.

헤이리예술마을은 그동안 헤이리심포니오케스트라 공연 등 클래식 공연을 매 축제마다 선보이는 한편 지난해부터는 야외거리공연(프린지공연)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왔다. 올핸 파주시립예술단, 파주YMCA소년소녀합창단, 파주농악, 한국음악협회, 한국연예인예술협회 등이 참가해 다양한 장르의 공연을 선사한다.

헤이리의 대표 공간인 갤러리 행사도 흥미롭다. 작가의 공방을 무료로 개방하고 작가의 작업을 시연하는 오픈스튜디오를 비롯해 갤러리연합전, 박물관․미술관 체험, 아트로드77 등 볼거리가 풍성하다. 축제 기간 중 주말마다 열리는 헤이리 목적 아트마켓, 헤이리벼룩시장에서는 헤이리 예술가들의 생활예술품과 소품을 구입할 수도 있다.
문의 031-946-8551

쌈지농부 디저트아트마켓, 달콤 향긋한 과자축제
어린 자녀와 특별한 어린이날 추억을 만들고 싶다면, 헤이리예술마을에서 열리는 ‘디저트아트마켓’을 찾아가보자. 쌈지농부가 여는 과자 플리마켓으로 5월 5일 헤이리 내 농부로부터 광장에서 열린다.

기발한 상상력을 달콤하게 표현한 아트과자, 타르트, 케이크를 비롯해 건강빵, 화과자, 디저트공예체험 등 60~70개 베이커리들이 벌이는 대규모 과자 축제다.

이날 축제에서는 프랜차이즈 빵집에서는 접하기 어려운 각양각색의 캐릭터 과자류와 예술적 감성을 가미한 제과제빵을 만날 수 있다. 한국 디저트아트의 현재와 미래를 엿볼 수 있는 자리이기도 하다.
문의 031-945-2720~1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