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만 고양 경제를 살려내는 지역기업 탐방 ⑪ ㈜오오엔육육닷컴

SPA브랜드(Special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 Brand)는 자사의 상품을 직접 제조해 유통까지 하는 전문 소매점을 말한다. 제조사가 가격 결정의 주체가 되어 대량생산 방식을 통해 제조원가를 낮추고, 유통 단계를 축소시켜 합리적인 가격에 빠른 상품 회전을 하는 것이 특징으로 세계적인 의류제조사들이 이러한 경영제도를 도입한다.
이러한 글로벌한 SPA브랜드들인 유니클로, 자라, H&M 등이 국내에  상륙하면서 국내 토종 의류 시장은 타격을 받기 시작했다. 이러한 의류업계 현실 속에서 개성공단에서 1000여 명의 숙련 근로자를 고용해 제작 원가를 낮추고 좋은 디자인의 자사 기획 여성 의류를 온라인으로 유통하는 ㈜오오엔육육닷컴의 선전은 국내 의류산업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고양시의 평화통일 운동단체인 ‘고양평화누리’ 임원이기도 한 강창범 ㈜오오엔육육닷컴 대표는  단체 설립 초창기인 2010년부터 대북지원사업에 앞장서왔다. 현재 강 대표는 고양평화누리와 손잡고 원마운트에서 ‘빌리윌리’ 매장을 위탁 운영하며 매달 400만원을 평화누리에 기부해 대북평화운동 사업에 지원 중이다. 2011년 북한이 수해를 입었을 때는 모금운동을 통해 밀가루 180톤을 전달했고 2012년에는 9억원 상당의 의류를 고양평화누리에 기부했다. 개인적인 계획에 대한 질문에 남북 접경지의 최대 도시인 고양시가 대북사업의 허브도시로 성장하는 데 기여하면서 패션인으로서 국내에서 봉제산업을 유럽의 명품 장인 산업으로 성장시키는 데 기여하고 싶다고 밝혔다. 

 

국내 유일 여성복 전 품종 기획 제작
남성·청소년·부티크 라인 개발 중

30년 한복 바느질을 하던 어머니를 도우며 의류에 대한 감각이 길러졌다고 회상하는 강창범 ㈜오오엔육육닷컴 대표는 땅끝마을 전라남도 해남 출신으로 2003년 동대문에서 아내와 함께 여성복 전문 브랜드인 ‘빌리윌리(BillyWilly)’를 론칭했다. 제조와 유통이 통합된 생산 시스템을 통해 합리적인 가격의 우수 의류를 온라인으로 판매하는 것을 전제로 시작했다. 디자인은 고급스러우면서도 가격은 경제적인 빌리윌리는 여성 구매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다. 산뜻한 출발이었다. 이후 유통은 법인 ㈜제타코리아를 설립해 분리시켰다.
인터넷 유통 이후, 구매회원수가 18만 명에 이르면서 성장세가 고공행진했다. 신바람이 났다. 그런데 2010년 5월 천안함 사건을 계기로 남북경제협력 사업이 중단되고 다시 재개될 때까지 강 대표는 축소 긴축 경영에 돌입하며 힘든 시간을 보내야 했다. 하지만 빌리윌리가 온라인몰(www.billywilly.co.kr)과 홈쇼핑을 중심으로 인기리에 판매되면서 오오엔육육닷컴의 명성도 점차 회복되고 있다.
올해 1월과 4월 각각 개장한 원마운트와 그랜드백화점 매장은 온라인몰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한다. 이곳의 수익금은 대북지원사업을 위해 기부된다. 특별히 고양시에만 오프라인 매장을 오픈한 이유는 대북경제협력 사업의 수혜를 평화특별도시인 고양의 시민들에게 선사하고 싶은 강 대표가 지닌 지역을 향한 각별한 마음 때문이다.

대표 브랜드인 ‘빌리윌리’란 이름이 독특하다. 의미가 무엇인가.
영어권에서 빌리와 윌리는 국내의 영희와 철수만큼 일상 속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이름으로 서로 긴밀한 친구관계를 지칭한다. 오오엔육육닷컴이 친구 같은 코디네이터로서 고객에게 다가가고픈 희망을 담고 있다.

상품 특징과 차별화된 제작 공정이 궁금하다.
국내에 해외 유명 SPA브랜드가 상륙하면서 가격 경쟁력이 약화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오오엔육육닷컴은 개성공단으로 눈을 돌렸다. 2009년의 일이다. 당시 최대 규모의 투자로 50만 장의 의류를 가장 합리적인 가격대로 제조·판매 했다. 개성 근로자들 대부분은 고용 초기부터 현재까지 7년 동안 근무하면서 숙련공이 되었다. 여기에 빌리윌리의 품질 비밀이 숨겨져 있다. 2013년에는 프랑스의 정상 패션 전문지인 ‘마담 피가로’의 수석 에디터와 협업해 고급 브랜드를 론칭해 제품 라인을 다변화하고 있다. 현재 TV홈쇼핑을 통해 판매하는데 디자인 콘셉트는 자연주의 미니멀리즘이다.
오오엔육육닷컴은 여성의류 전 품목 제작이 가능하고 유행 변화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제작 공정 시스템으로 신속하게 시장요구에 맞출 수 있다. 현재 우븐(woven) 생산 라인을 20개 가지고 있다. 국내 유명 여성 브랜드를 OEM주문 제작할 정도의 제작 기술을 지닌  오오엔육육닷컴의 제품 품질과 디자인은 매우 우수하고 가격은 매우 저렴하다.

가장 힘들었던 기억과 극복한 비결이 있다면.
창업 초기 오오엔육육닷컴은 해마다 50% 고속 성장했지만 2009년 개성공업단지 투자 후 매월 1억원 정도의 적자를 떠안아야 했다. 2013년 4월부터 10월까지 남북경협이 잠정 중단되었던 시기에 임가공 30만 장을 주문받아 둔 상태여서 폐업을 고려할 정도로 회사 상황은 심각했다.
그런데 기적이 일어났다. 거래처들은 경협 상황이 재개될 시점까지 기다려 주었고 이후 더 많은 물량의 주문을 발주했다. 평소 부자재 임가공 업체와 주문 발주처와의 정확한 결재·납품의 원칙을 이행하는 과정에 쌓인 상호 신뢰감은 위기 상황에 큰 자산이 되었다.  

중장기 발전 계획이 궁금하다.
올해로 12주년이 되는 오오엔육육닷컴은 국내 시장에서의 브랜드 다양화와 함께 중국 진출을 계획하고 있다. 2012년 5월 중국 제1백화점 진출을 준비하며 현지의 뜨거운 반응을 경험했다. 하지만 남북경협이 경색되면서 좌절된 경험이 있다. 진출 당시 중국의 시장 조사와 분석에 대한 경험을 토대로 토종 SPA브랜드의 해외 진출의 첫 교두보로 삼을 예정이다.
또한 국내에서도 오오엔육육닷컴의 연 1000만 장 판매고를 목표로 순수 국내 패션산업을 지켜갈 다짐이다.

㈜오오엔육육닷컴
제품 특징 고급 브랜드의 디자인과 품질의 전 품목 여성 의류. 온라인 유통의 합리적인 가격.
기업 이념 및 철학 
①고객이 행복한 회사(좋은 품질, 디자인의 제품을 값싸게 공급)
②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회사(대북지원)
연 매출 160억원
구매방법 온라인 : www.billywilly.co.kr / 오프라인 : 그랜드백화점 일산점, 원마운트 매장
직원 개성공단 근로자 : 1000여명  / 고양 사무실 : 30명(디자이너, 기획, 사무)
위치 고양시 일산동구 장항동 566-4
대표전화 02-2088-3500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