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암도시개발지구 주민 요구

▲ 벽제·목암 도시개발지구 주민대책위원회는 “제대로 된 보상 협상이 이뤄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목암도시개발지구 주민 요구

지난 20일 덕양구 목암동 중화요리집에 20여 명의 마을 주민이 모여 대책회의를 가졌다. 벽제·목암 도시개발지구 대책위원회 4차 회의다.

벽제·목암지구는 16년 전인 1999년 택지개발지구로 지정됐으나 사업이 지연되면서 16년 동안 주민들은 건축행위가 제한돼 증·개축도 못하고 거래도 끊겨 재산권 행사에 제한을 받아왔다. 그런데 올초 민간개발방식으로 개발이 허가되면서 이 지역 주민들은 오랫동안 살아온 삶의 터전을 잃고 헐값에 가까운 보상을 받고 다른 지역으로 옮겨가야할 처지에 놓였다.

봉종필 대책위원장은 “보수도 매각도 하지 못하는 상태로 묶여 지냈는데 고양시가 민간사업으로 전환하면서 사업자가 수용권을 무기삼아 주민들에게 땅을 싸게 내놓으라고 하고 있다”며 “조상 때부터 이 지역에서 살아온 주민들에게 수용권을 행사하도록 민간에게 넘긴 것이 과연 시가 할 일이냐, 이러한 행정처리는 주민들에 대한 배려가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벽제·목암지구 사업부지 중 70% 가까이 매입이 이뤄진 상태이며, 나머지 땅은 토지소유주와 세입자를 합쳐 50여 명이 관련되어 있다.

주민들은 “인근지역에서 지금까지 살던 집과 비슷한 정도의 거주지를 마련할 수 있을 정도의 보상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택지를 말도 안되는 금액으로 보상을 받고 나면 이주할 곳이 없다”는 것이다. 이날 참석한 80대의 어르신은 “여기서 나고 자라 여든이 넘은 사람이 낯선 동네로 이사가야 하는 상황이다. 그것도 다 참고, 내 집 가져가고 요 옆으로 이사 갈 수 있을 만큼만 보상해 달라는 게 무리한 요구냐?”고 분통을 터뜨렸다.

주택 한 채 정도를 지니고 살아왔던 주민들은 이곳을 떠나면 어디로 가야할지 막막하면서 시행사가 현실성있는 보상가로 성의껏 주민들과 협의할 것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