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지대 사회복지학과 특성화고졸재직자 특별전형 운영

특성화고 졸업후 직장 3년 이상 재직중이면 입학기회 열려

수능이 끝났다. 이제 자신의 적성과 성적에 맞는 대학을 선택해야 하는 더 큰 과제가 남았다. 대학에 진학하는 현실적인 이유는 졸업 후 안정된 일자리를 얻기 위해서다. 이렇듯 우리사회의 일반적인 사회 진출 과정은 선학업·후취업의 순서다. 하지만 이러한 통념을 벗어난 학교가 있다. 명지대학교 사회복지학과는 선취업.후학업이라는 차별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어서 특성화고교를 졸업한 후 취업을 선택한 이들에게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일반적으로 특성화고교(과거의 전문계, 또는 실업계 고등학교)를 졸업하면 전문성을 살린 취업을 통해 남들보다 빨리 사회에 발을 내딛게 된다. 빠른 취업은 경제활동과 사회 경력의 측면에서 장점을 안겨준다. 하지만 대학 진학의 기회를 놓친 아쉬움이 남을 수밖에 없다. 이러한 고민을 해결해 줄 제도가 바로 특성화 고졸재직자 특별전형이다. 말 그대로 특성화고 졸업 후 기업체에 먼저 취업을 한 뒤, 나중에 대학에 진학하는 것을 말한다. 직장 경력과 학위를 동시에 얻을 수 있으니 특성화고 졸업자, 또는 졸업 예정자들의 귀가 솔깃해질 수밖에 없다. 명지대학교 사회복지학과의 김민아 주임교수를 만나 보다 자세한 내용을 들어보았다.

명지대 사회복지학과를 소개한다면.
특성화고졸 재직자들에게 대학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려는 정부의 방침에 부응하여 2012년 설립되었으며, 선취업.후진학 특별전형으로 학생들을 모집하고 있다. 사회복지에 관한 체계적인 이론과 실무교육을 통해 복지사회 구현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인을 양성하는 것을 교육 목표로 삼고 있다. 내년 봄에 감격스러운 첫 졸업생을 배출한다.

고졸재직자 특별전형 응시자격은.
특성화 고등학교 졸업자 중 3년 이상 산업체에서 재직하고 있어야 한다. 군 의무복무 기간도 재직기간에 포함된다. 또한 일반 고등학교 졸업자 중에서도 재학기간동안 1년 이상 직업교육 훈련과정을 이수하면 지원이 가능하다. 수능 최저학력 기준이나 연령 제한도 없어서 새로운 목표를 향해 도전하려는 이들에게 기회의 문이 될 것이다.

입학생들의 정착을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나.
직장생활과 학업을 병행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하지만 다양한 적응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으니 걱정은 안 해도 된다. 수업시간은 주 1일 야간과 토요일로 집중 편성하여 직장인들의 수강이 용이하도록 했다. 또한 학습조교제를 운영, 봉사활동 학점 인정, 인터넷 강의와 전문가 특강, 사회복지 현장방문 등의 프로그램들을 통해 학습에 대한 부담감을 덜어낼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돕고 있다.

사회복지학과의 졸업 후 전망은.
우리 사회에서 인간다운 삶에 대한 관심은 날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개인과 집단,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사회복지 서비스를 펼칠 수 있는 전문가의 수요는 계속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우리 대학 사회복지학과의 졸업생들은 보건복지부의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과 여성가족부에서 정한 건강가정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기 때문에, 졸업 후 다양한 복지 시설 및 기관에서 사회복지사로서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다. 사회복지 분야에 대해 더 깊이 공부하고 싶으면 졸업 후 본교 대학원의 사회복지학과 석‘박사과정에 진학할 수도 있다.

학과의 분위기를 자랑한다면.
모두가 학업에 대한 절박한 목표가 있는 이들이기 때문에 매 시간 수업에 임하는 자세가 남다르다. 또한 다양한 사회 경험을 가진 학생들이 함께 공부하기 때문에 학과 분위기도 늘 화기애애하다. 2016년도 신입생 추가 모집은 2016년 2월 중순에 있을 예정이다. 특히 고양시는 가까운 거리에 자리하고 있어서 통학의 부담이 적다. 고양 지역의 특성화고 졸업자들이 관심을 갖고 문을 두드려 주시면 좋겠다. 꿈을 향해 도전하는 분들을 기다린다.

"꿈을 향한 문은 항상 열려 있습니다."

모두가 획일화된 과정을 따라 학업과 취업의 대열에 줄을 서 있지만, 오히려 상식을 거스르는 이들에게 더 좋은 기회가 찾아올지도 모른다. 직장생활과 대학 공부, 두 가지 다 놓칠 수 없는 이들이라면 명지대 사회복지학과 특성화 고졸재직자 특별전형의 문을 두드려보자.

내년 2월 2016년도 신입생 추가 모집 계획


명지대학교 사회복지학과
특성화고(실업계)졸 재직자 특별전형

* 지원자격(정원 외 모집) : 특성화고 졸업 후 3년 이상 산업체 재직중인 자
* 특기사항 : 수능 최저학력 기준 없음. 연령제한 없음
* 장학혜택 : 졸업시까지 등록금의 50% 지급
* 2016년도 신입생 추가모집 기간 : 2016 2월 중순
* 진학상담 문의 : 02-300-0659,0660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