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학년도부터 학문‧학과 경계없이
분야별 최적화된 전문인력 양성

한국항공대학교(총장 이강웅)가 2016학년도 1학기부터 연계‧융합 전공을 만든다. 항공우주특성화대학으로서 다양한 항공 분야 전공을 보유한 한국항공대는 이러한 강점을 살려, 조종, 항공정비, 무인기 분야의 연계‧융합 전공을 신설한다고 밝혔다. 학문과 학과의 경계를 허물고 조종, 항공정비, 무인기 분야에 최적화된 전문인력을 양성하겠다는 포부다.


연계‧융합 전공은 학과 구분 없이 전공을 이수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운항(조종) 연계전공과 항공정비 연계전공은 각각 항공운항학과와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의 기존 교과목들을 중심으로 조종사와 항공정비사가 되기 위해 필요한 타 학과의 교과목들을 연계해 교육함으로써, 조종 및 항공정비 분야의 전문인력으로 양성할 예정이며, 무인기 융합전공은 기존의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항공전자정보공학부, 소프트웨어학과, 항공재료공학과, 항공운항학과 등에서 배우던 내용들을 ‘무인기’라는 한 분야 안에서 모두 배우게 된다.

연계‧융합 전공은 기본적으로 제2전공이다. 학생들은 일단 자신의 제1전공으로 입학하지만, 입학 후 2학기를 이수하고 나서 제2전공인 연계‧융합 전공을 신청할 수 있다. 연계‧융합 전공을 이수하게 되면 남은 재학 기간 동안 제1전공(본 전공) 학점 및 졸업요건과 함께 제2전공(연계‧융합 전공)의 학점 및 졸업요건을 채우게 된다. 연계‧융합 전공에서 이수해야 할 학점은 총 36학점이지만, 본 전공 교과목과 연계‧융합 전공 교과목이 중복될 경우 12학점까지 중복학점을 인정해준다. 졸업할 때는 본 전공의 학위명과 연계‧융합 전공의 학위명이 병행 표기된 하나의 졸업증서를 받게 된다. 한국항공대는 이처럼 모든 학과 학생에게 연계‧융합 전공의 기회를 줌으로써, 전공에 관계없이 누구나 조종사, 항공정비사, 무인기 전문가로서의 꿈을 키울 수 있게 했다. 

한편, 한국항공대학교는 2016학년도 편입학 전형과 관련해 1월 8일부터 20일까지 서류제출을 받고, 1월 29일에 최종 합격자 발표를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