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악관 질의서 준비, 5천명 서명

주한미군에 의해 아까운 생명을 빼앗긴 여중생들의 죽음을 추모하고 불평등한 한미행정협정을 개정하자는 목소리는 지난 한 주 고양시 곳곳에서도 울려퍼졌다.

지난달 30일 고양시민회, 환경연합, 민주노동당 등이 주축이 돼 광화문 집회에 참석한데 이어 7일 오후 2시 화정역 광장에서는 고양시민 단체연대회의의 추모집회도 열렸다. 집회를 마친 후 참가자들은 화정역 부근을 행진하며 ‘살인미군 처벌’등의 구호를 외치며 거리 행진을 하기도 했다.

시민단체 연대회의는 이미 성명서를 발표한 데 이어 ‘고양시민들이 미 대통령 조지 부시에게 보내는 공개질의서’를 준비중에 있다. 질의서는 여중생 사망사건 조사과정의 문제점을 조목조목 지적하면서 한미행정 협정의 불평등조항들을 즉각 개정하고 부시 대통령이 공식 입장을 밝힐 것을 요구하고 있다.

서명운동도 활발하다. 12월 3일 고양시청 앞에서 고양시민회 첫 테이프를 끊은 데 이어 4일에는 주엽역에서 여성민우회, 5일에는 화정역에서 민주노총, 6일에는 마두역에서 참교육학부모회가 서명을 받았다. 서명은 추모 여중생들의 사진과 미군범죄를 폭로하는 사진전이 함계 진행됐는데 거리를 오가는 시민들이 많은 관심을 나타났다. 서명운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면서 사진을 관심있게 지켜봐 현재 5천여명 정도가 참여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