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 우수 의료진 대거 영입 개원 7년 만에 흑자 경영 전환, 바이오메디캠퍼스와 기초 임상 연구 가능한 의료 인프라 구축

올해 11주년을 맞는, 2005년 개원한 동국대학교일산불교병원(이하 동국대일산병원)은 재단과 학교의 오랜 숙원 사업이었다. 의료 사업을 통해 대학이 사회복지에 기여하고자하는 염원으로 8,800여 평 부지에 양·한방 협진의 지하 2층, 지상 12층의 초현대식 1000병상 규모다.
이처럼 수도권에 건립된 불교계 최대의 종합병원인 동국대일산병원은 대학부속기관 이상의 의미를 담고 있다. 또한 병원부지 옆에 조성된 의대, 한의대, 약대, 바이오대가 조성된 바이오메디캠퍼스는 산학연구단지 기능으로 확장 하면서 융·복합 연구를 통해 양질의 양·한방 의료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는 등 동국대일산병원의 경쟁력을 빠른 시간 안에 제고시켰다. 
1978년 한의학을 시작으로 1985년 의학, 1997년 간호학의 교육기관인 동국대학교의료원은 1979년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가 개교한 이래 의료와 관련된 5개 병원 2개 단과대학의 정책과 방향을 제시하며, 1983년에 경주지역을 선두로 1988년에는 포항지역, 1996년에 경기도 분당, 2005년 고양시에 국제적 수준의 의료기관을 설립하여 빠르게 성장해가고 있다.

 

 태석기 동국대의료원장

Q) 준공 당시 지역 인구에 비해, 의료기관 과밀지역이었다. 고전하리라는 예상과 다르게 비교적 빠른 시간 안에 흑자경영으로 전환했다.
 1994년 사업승인을 받아 1998년 기공을 준비하던 당시, 1997년 명지병원, 2000년 건강보험일산병원, 1999년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이 이미 개원 한 상황이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불자인 나는 경기서북부에 불교종합병원의 건립은 희소식이었고, 이는 많은 불자들도 동일한 감정을 지니리라는 생각이다. 개원 후 4년에서 5년 동안은 예상대로 고전을 면치 못했다. 병원이 위치한 지역의 교통 인프라가 발달해 있지 않았고 인구밀집 지역도 아니었고, 동국대학교 의대의 위상이 높지 않은 점도 작용했다고 보여 진다.
그러나 전국에서 분야별 우수한 의료진을 영입하였고, 병원 부지 안의 바이오메디캠퍼스의 조성으로 병원의 이미지는 개선되기 시작했다. 그리고 7년을 묵묵히 기다렸다. 드디어 2011년, 실질적인 경영흑자를 달성하면서 지역 안에서 동국대일산병원의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에 대한 신뢰도 빠르게 형성되어 갔다.

Q) 양·한방 협진의 병원 차별화 전략으로 개원 초기에 강조했다. 하지만 국내 한방 수요가 감소 추세라는 보고가 있다. 실질적으로 효율적인 협진이 가능한지 궁금하다.
한방 의료 인프라를 바이오메디캠퍼스의 연구 인프라를 통해 한방의 과학화를 추구하고 있다. 통계에 의하면 국내 한방 의료자원은 병의원수가 35%, 한의사수가 44% 증가했다. 환자수의 증가율도 9% 증가했다. 공급이 수요를 웃도는 상황이지만, 만성 퇴행성 질환, 근골격계 질환 등 고령화 사회의 질병구조에 적정한 한방 의료서비스의 개발이 필요하고 이에 대한 수요도 증가 하리라 본다.
이를 위해 복용이 편리한 제약형 한방약재 개발과 한약 규격화 제품 사용 등 한의학에 대한 과학적 신뢰도와 접근성을 강화하는 사업을 진행 중으로, 2015년에는 한방병원 의료기관 인증을 획득했다.
의료원 내에 한·양방 교직원 간의 소통과 화합을 위한 다양한 지원사업도 진행 중이다. 공동 워크샵과 융·복합연구와 진료를 지원하는 제도를 만들었다. 의대와 한의대 간의 융합교육과정 개설도 검토 중이다.

Q) 수준 높은 양방의료 기술이 외부에서 인지도가 높다.
내과와 신경과가 강하다. 이외에 정형외과, 소아과 그리고 산부인과에 대한 평판이 높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실시한 의료기관 적정성평가에서는 급성기뇌졸증, 혈액투석, 만성폐쇄성폐질환, 대장암, 유방암, 폐암, 위암부문과 고관절치환술, 간암수술 진료량평가, 수술의 예방적 항생제 사용평가에서 모두 1등급을 받았다.
이밖에 외래와 입원환자의 통계자료를 보면 재활의학과, 소아과, 피부과, 이비인후과, 정신건강의학과, 신경과의 방문자 수도 높다.

 

Q) 바이오메디캠퍼스와 함께 수도권 최초 불교종합병원인 만큼 지역에서는 앞으로 성장 발전에 기대가 크다.
2011년 고양캠퍼스가 개교하면서 의료진까지 현재 약 3천 여 명의 교직원이 의료서비스와 함께 기초에서 임상까지 융복합 고도화 연구 인프라가 조성되어 양질의 의료서비스가 보장되어 있다. 이러한 의료 네트워크를 지역의 산학연과 연계한 사업이 가능하다.
2012년에 개소한 국제진료센터를 통해, 고양시에 증가하는 동북아시아 외국인 환자 유치를 위해서 러시아, 몽골, 카자흐스탄, 키르키즈스탄 등에 10여 차례 해외설명회와 팸투어를 진행했다. 개소한 지 3년 만 에 방문객 수는 약 10배 증가했고 수익률은 약 85% 성장했다. 주로 중증치료로 내원하는 해외 환자가 많아 보다 적극적인 환자 유치 활동을 통해 방문객 수를 늘려갈 방침이다.
2015년 9월부터는 사회공헌활동을 강화하고자 부서를 재편하고 기금 모금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이는 의료원의 대외협력 활동의 일환으로 저소득층 환자후원을 위한 중점사업이다. 올해부터는 공간정비위원회를 운영하여 병원시설, 환경, 공간 등을 보다 쾌적하게 정비하고 개선하려고 한다.
2020년까지 5대 전략분야인 진료활성화, 연구교육활성화, 경영효율화, 사회공헌강화, 상생 및 가치증진의 과제를 중심으로 한 단계 도약을 위해 준비 중이다. 

----------

동국대학교일산병원
병상 수 : 704 (양방633, 한방 71)
직원 수 : 1418명(외주용역 303명 포함)
위치 :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동국로 27
문의 : 1577-7000
홈페이지: www.dumc.or.kr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