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 김포 파주와 공동 추진

고양시가 김포, 파주시와 함께 한강변의 철책선 철거를 위해 공동으로 대처하기로 합의했지만 관할 군부대가 난색을 표하고 있어 이후 고양시와 군부대와의 협의과정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지난 12일 강현석 고양시장은 일산에서 김동식 김포시장, 이준원 파주시장과 만나 한강변 철책선 철거에 공동 대응하기로 합의했다. 군 출신으로 알려진 김동식 김포시장은 이 자리에서 ‘일산대교를 중심으로 군부대에 순찰로와 감시장비를 설치해 주고 대신 철책선을 철거’하는 안을 제안했다.

고양시의 강현석 시장은 철책선 철거를 위한 연구용역과 용역비를 부담하기로 합의하고 해당 부서에 용역를 위한 예산을 검토할 것으로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3개 시는 철책선 철거를 통해 현재 한강 둔치을 출입하며 영농을 하고 있는 농민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유휴지를 활용해 각종 휴식 및 체육시설을 설치할 계획이다.

그러나 이같은 사실이 언론에 보도되자 관할 군부대는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부대측은 고양시에 보내온 해명서를 통해 “일산대교가 건설된다 하더라도 철책은 반드시 필요하며 일부 언론에서 군부대가 긍정적으로 검토중이라는 내용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분명히 했다.

한강 하류의 철책선을 철거하기 위한 시도는 지난 몇 년 전부터 고양시는 물론 몇몇 시민단체에서 계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올해 1월에도 일산입주자대표회(회장 채수천)는 고양시장과 군부대에 철조망 철거를 요청했다 거절당했다. 강현석 시장도 취임 직후 2차례에 걸쳐 군부대에 철책 제거를 검토해줄 것을 의뢰했다. 그러나 군부대는 지난 달 고양시에 보내온 답변을 통해 ‘안보상의 문제로 철거는 불가능하다’는 기존의 입장을 고수했다.

고양시 하수재난관리과의 이백규 과장은 “철책선 철거는 좀 더 신중히 접근할 필요가 있다”며 “용역 의뢰와 함께 군부대와도 계속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고양환경운동연합의 이인현씨는 “수도권이 대표적인 철새 도래지인 한강변을 보존하기 위해서라도 철책선을 그대로 두고 생태 탐방로를 만들어 환경교육의 장으로 활용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현재 철책선으로 출입이 통제된 한강변의 고양시 구간은 가양대교부터 파주시 경계까지 총 19km에 90만평이나 된다. 인근에는 3개 대교(방화, 행주, 김포)와 사적지로는 행주산성, 자유로, 고속철도기지창, 난지하수종말처리장, 배수펌프장 5곳, 수중보 등 중요 시설이 몰려 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