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9일 퓨처스리그 홈 개막전

누가 뭐래도 야구는 가장 인기 있는 국민스포츠다. 지난 주 2016 프로야구 시즌이 개막하면서 겨우내 억눌렀던 열혈팬들의 피가 끓어오르기 시작했다. 고양시와는 상관없는 얘기라고? 아니다. 고양에도 엄연히 프랜차이즈 야구팀이 있다. 2015년부터 고양야구장에서 게임을 펼치고 있는 팀, 고양 다이노스다.

 

<사진제공 : 고양다이노스>

또 하나의 리그, 퓨처스

고양 다이노스는 NC 다이노스 구단의 2군 팀으로서, 2군 팀들이 경기를 치르는 퓨처스 리그에 속해 있다. 일반적으로 퓨처스리그는 유망 선수 육성과 재활에 목적을 두고 운영되지만 고양 다이노스는 퓨처스 리그에 대한 상식을 거부한다. KBO 리그의 백업 리그가 아닌, 독자적인 팬덤을 형성하는 그들만의 ‘또 다른 리그’를 선도하는 것이 고양 다이노스의 비전이기 때문이다.

고양 다이노스가 프랜차이즈 운영을 선포하자 다른 팀들은 당연히 의아스러운 반응을 보였다. 하지만 첫 해 부터 작지만 성공적인 결과물을 만들어내자 고양 다이노스를 바라보는 야구계 안팎의 시선은 놀라움으로 바뀌어가고 있다. 지난 해 고양 다이노스는 퓨처스 중부리그에서 당당히 1위의 성적을 거두었다. 게임 성적보다도 더 관심을 모은 건 흥행 성적. 17경기를 특별 홈경기(유료입장 경기)로 진행해 7000여 명의 유료관중 숫자를 기록했다. 경기당 400여 명에 가까운 팬들이 돈을 내고 고양 다이노스의 경기를 관람했다는 얘기다. KBO리그에 비교하면 소박한 숫자이지만, 유료 입장 경기 자체의 성사 여부가 불가능해보였던 퓨처스리그의 현실을 감안하면 의미 있는 숫자가 아닐 수 없다.

고양 다이노스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특별 홈경기를 진행하는 이유가 있다. 야구단의 독자적인 운영과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에 유료 관중은 결정적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팬의 입장에서도 돈을 지불해야 진지한 애정을 가지고 경기를 관람하게 되기 때문이다.

 

<사진제공 : 고양다이노스>

성적과 흥행 모두 노린다

올시즌 퓨처스 리그는 북부와 남부, 2개 리그로 운영된다. 리그당 6개팀이 뛰는데 고양 다이노스는 북부리그에 속했다. 고양 다이노스의 특별 홈경기 개막전은 4월 9일 토요일에 열린다. 시즌을 시작하며 두 가지 목표를 잡았다. 성적 목표는 당연히 리그 우승이다. 사업팀의 목표는 더 야심차다. 작년보다 두 배 가량 늘어난, 게임당 600여 명이 넘는 평균 관중 동원을 꿈꾼다. 만원 관중(1000석) 경기를 좀 더 많이 해서 관중석 확장공사의 필요성을 스스로 입증해 보이고도 싶다. 퓨처스라는 이름에 걸맞는 행보를 보이는 유일한 팀, 고양 다이노스의 패기가 믿음직스럽다.

----------------------------------

고양 다이노스 박종훈 본부장 인터뷰

“고양야구장에서 팬들과 만나고 싶다”

고양 다이노스의 운영을 총괄하고 있는 박종훈 본부장은 야구팬들에게는 익숙한 프로야구 레전드 중 한명이다. 프로야구 최초의 신인왕 타이틀을 거머쥔 주인공이기도 하며, 선수와 지도자, 프런트를 두루 거치며 야구에 대한 폭넓은 시야와 경험을 쌓아가고 있는 박종훈 본부장에게 궁금한 점 몇 가지를 물었다.

고양야구장, 괜찮은 구장인가.

퓨처스 팀을 제대로 운영하려면 세 가지 환경이 마련되어야 한다. 프랜차이즈 연고지, 유료 관중, 그리고 야간 조명이다. 고양야구장은 앞의 두 가지를 펼치기에 매우 좋은 구장이지만, 조명시설이 가장 아쉽다. 관중석도 좀 협소하고. 하지만 보다 나은 환경을 만들기 위해 구단에서 노력하고 있다. 시민들도 함께 마음을 모아 주시면 고맙겠다.

연고지로서의 고양은 매력있나.

1군 경기를 치를만한 규모의 야구장만 있었다면, 고양은 KBO 리그가 들어와도 충분한 도시다. 편리한 접근성, 폭넓은 야구팬 인구 등을 모두 갖췄다. 프로 스포츠가 성장하기 위한 잠재적 가능성이 충분한 도시다.

야구의 재미란 뭔가.

야구는 빠져들지 않으면 재미를 느끼기 어렵다. 처음에 야구의 기초적인 룰에 대해 알아가는 과정이 좀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그 과정만 거치면 지금까지 경험해 보지 못한 무궁무진한 매력의 세계가 펼쳐진다. 열성팬들을 보면 일상 생활 자체가 야구와 연결되어 있다. 알면 알수록 흥미롭기 때문이다.

시민들에게 초청 인사를 남겨달라.

고양다이노스는 동네야구단을 지향하면서 지역 주민들에게 야구라는 콘텐츠로 다가가려고 노력한다. 고양 다이노스 야구장에 찾아와 구단에서 준비하는 여러 가지 형태의 이벤트를 함께 즐겨주시기를 바란다. 퓨처스 구단 중 유일하게 치어리더 응원도 진행한다. 고양 시민들께서 함께 응원해 주시면 좋은 성적으로 보답하겠다. 2016년, 고양 다이노스와 함께 고양 야구장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자.

 

<사진제공 : 고양다이노스>

<사진제공 : 고양다이노스>

고양 다이노스 홈경기

고양야구장 : 일산서구 대화동 2325

특별 홈경기 입장료 : 3000원

문의 : 031-925-9487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