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양구 호국로 꽃매장 입구 ‘보리나주곰탕’

호국로 꽃매장 입구에 있는 ‘보리나주곰탕(대표 김진한)’은 전남 나주의 향토음식인 나주곰탕을 맛볼 수 있는 곳이다. 나주곰탕은 ‘국물이 맑은 것’이 특징이다. 질 좋은 한우의 양지와 사태 부위를 바로 공급 받아 가마솥에서 정성껏 우려내는데, 이곳 가마솥은 안성에서 무형문화재 장인이 순수 철을 녹여서 주물 작업을 한 것이다.

좀 번거롭더라도 고기를 삶을 때마다 기름이 뜨면 건져내기를 반복하고, 육수를 굳혀 위에 하얗게 굳어진 지방까지도 다시 말끔하게 제거한다. 손님상에 낼 때는 따끈하게 데운 뚝배기에 밥과 육수를 담고 감칠맛 나는 고기와 송송 썬 대파를 얹어서 낸다.

큼직한 깍두기, 김치, 무말랭이무침, 제철나물 등 직접 정성껏 만든 밑반찬도 곁들여낸다. 무엇보다 식사동 300평의 밭에서 직접 농사한 친환경 채소들로 상차림하기 때문에 믿음이 가는 식단이다.

이곳 곰탕은 질 좋은 국내산 쇠고기를 쓰고, 조선시대부터 내려오는 전통방식으로 정성스럽게 만든다. 무, 파, 마늘을 충분히 넣어 고기에 부족한 비타민과 무기질을 보충해주고 9가지 약재를 사용해, 그야말로 보양식이라 할 만하다.

궁중 소갈비찜은 맵지 않고 담백한 양념으로 표고버섯, 새송이버섯, 당근, 양파 등을 넣어 궁중식으로 감칠맛나게 요리한다. 이곳의 한우 도가니탕은 지방이 거의 없는 도가니살과 연골성 육질인 물렁뼈가 포함돼 있어 부드럽게 씹힌다. 그 외 오리와 닭 훈제한 것과 능이버섯, 수삼 등을 넣어 전골식으로 요리한 능이버섯훈제전골, 육개곰탕, 한우 소머리 순대국 등도 있다.

새벽 5시30분 ~ 오후 10시. 80석. 연중무휴.

김진한 대표는 “가족 건강을 책임진다는 마음가짐으로 항상 좋은 재료를 사용해 음식 본연의 깊은 맛을 내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보리나주곰탕

주소 덕양구 호국로 1598(꽃매장 입구)

주요메뉴 나주곰탕 8000원 궁중소갈비찜 35000원(中) 한우소머리순대국 8000원

문의 031-964-4977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