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 시장, ‘녹색도시’ 올해 최우선 과제

최근 10년동안 고양시의 임야가 해마다 12만평씩 감소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시민들의 주거환경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도시공원 녹지중 주거지역과 인접한 녹지비율은 25%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고양시청이 의제21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고양시에서는 1991년부터 2001년까지 한해 평균 40만㎡씩 약 400만㎡가 임야가 감소된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해마다 고양시 전체 임야의 0.38%가 각종 개발로 훼손된 것. 특히 아파트 주변의 공원조성비율이 높을 것이라는 신도시 주민들의 일반적인 인식과는 달리 정부의 도시공원법이 권장하는 녹지율에도 못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달 26일 일산구청에서 열린 의제21 공청회에서 자연환경분과의 정근오 위원장은 “고양시는 보전녹지나 자연환경 보전지역으로 지정된 곳이 한 곳도 없다”며 녹지 보전에 대한 고양시의 정책적 무관심을 꼬집었다.

정위원장은 덧붙여 “고양시에는 158개나 되는 공원이 있지만 주거지 외곽에 있는 자연공원이 차지하는 비율이 75%에 이른다”며 실제 주거지역 안에는 공원녹지가 절대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도심생활권에서의 고양시민 1인당 공원면적은 4.2㎡로 세계보건기구(WTO)가 권장하는 12㎡의 3분의 1에 불과하고 국내 도시공원법(6㎡)에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강현석 고양시장은 올해 고양시가 가장 역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과제로 고양시를 ‘녹색도시’로 만드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고양시는 도시의 공원녹지 공간을 늘려 나가고 자연녹지를 보전지역으로 지정하는 등 정책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방침이다.

고양시는 올해 녹지보전계획을 세우고 난개발을 막기 위한 녹지보전축을 설치할 계획이다. 여기에 도심지역의 근린공원과 어린이 공원 가로수 등을 포함한 종합적인 조림계획을 세우고 수종별 가로수길을 조성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