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문화광장 천여 명 모여 집회

 

6월 22일 고양시 일산문화광장에서 열린 고양시사립어린이집연합회의 집회 현장 모습.


일산문화광장 1천여 명 모여 집회
“보육현장 목소리 외면하지 말라”

‘맞춤형 보육’ 등 정부가 추진 중인 보육정책에 학부모들과 일선 민간어린이집들의 불만이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지난 22일 고양시 일산문화광장에서 교사와 학부모 1000여 명이 모여 맞춤형 보육에 반대하는 대규모 집회를 열었다.

이날 집회는 지난 15일 화정역광장에서의 집회 이후 고양시에서 진행된 두 번째 집회다. 집회를 주도한 고양시사립어린이집연합회(회장 송예자)는 “졸속으로 추진되는 이번 정책에 지속적인 장외 투쟁을 벌이며 반대 의사를 밝혀왔지만 정부가 무리한 밀어붙이기로 불필요한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며 “보육료를 20% 삭감하는 꼼수정책이 협의 없이 다음달부터 시행 돼서는 절대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날 집회에는 심상정(고양갑·정의당), 유은혜(고양병·더민주) 국회의원이 참석해 정부정책에 반대하는 목소리에 힘을 실어줬다.

유은혜 의원은 “야당이 합의한 적이 없는 정책에 대해 정부는 여야합의가 이미 이뤄진 것처럼 호도하고 있다”며 “7월 1일 시행이 예정된 맞춤형 보육을 늦추는 데 야당이 힘을 모으겠다”고 말했다.

학부모 대표로 참석한 김은경(42세)씨는 “무상보육을 약속했던 정부가 누리과정 예산을 서로 떠넘기기 하고, 심지어 홑벌이 가정 아이는 오후 3시 이후에 집에 돌려보내겠다고 발표하며 ‘무상보육’이라는 말을 무색케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보육료를 20%나 삭감하면 그 피해는 보육교사에게 가고 결국에는 보육 환경의 질이 나빠질 것이 불 보듯 뻔하다”며 “결국 아이들에게 피해가 돌아가는 정부 정책에 학부모들도 대부분 반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맞춤형 보육 제도란 전업주부의 0~2세 영아의 어린이집 보육시간을 6시간(맞춤반 오전 9시~오후 3시)으로 제한하는 정책이다. 12시간 종일반 보육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대상이 맞벌이 가정을 비롯해 구직 중이거나 임신 중, 다자녀(3명 이상), 조손·한부모, 가족 중 질병·장애가 있는 경우, 저소득층으로 한정된다. 정부는 맞춤반 보육료를 종일반의 80%로 책정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