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만 고양 경제를 살려내는 지역기업·경제인 탐방(52)-보성트레이딩

17개국으로 수출되는 스마트 기기 연동 홈 가라오케

초경량 초소형의 스피커와 셋톱박스 구성으로 인기몰이

국내 대표적인 대중문화인 노래방문화는 ‘가라오케’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가라오케는 70년대 일본에서 탄생한 8트랙테이프 노래반주기로, 기술이 발전하면서 카세트테이프 노래반주기, 80년대 레이저디스크 노래반주기, 90년대 컴퓨터 노래반주기로 진화해왔다. 이는 음향 기술과 영상, 통신, MIDI, 그리고 컴퓨터 메모리칩의 결합으로 가능했다. 특히 노래반주기의 MIDI와 컴퓨터 메모리칩 응용은 국내에서 노래방이 독립된 음악 시장을 형성하는 계기를 마련하기도 했지만 ‘불건전한 유흥문화’ 라는 인식으로 부담 없이 이용하기에는 거리감이 있었다.

 

2014년 킨텍스에서 개최된 G-FAIR의 모습

보성트레이딩은 이러한 단점을 보완해 ‘스마트 홈 가라오케’를 개발했다. 스마트폰 앱, TV 등과 연결이 가능한 셋톱박스와 블루투스 방식의 초경량 스피커를 출시해 현재 17여개 국으로 수출한다.

스마트 홈 가라오케의 노래반주기는 가라오케라는 명칭이 지닌 부정적인 이미지를 희석시키고 ‘홈’이라는 가정적 이미지를 입혀 ‘건전한 놀이문화’라는 사회문화적 의미를 담았다. 스마트 홈 가라오케가 수출되는 국가에서는 일본 가라오케와 구별되는 시스템으로 공동체의 유대를 중시하는 ‘한국의 것’으로 설계했다.

 

17개국으로 수출중인 스마트 홈 가라오케의 음향기인 스피큐

노래방 관련 이동형 기기 개발 사업에 뛰어든 계기는.

개인적으로 노래를 좋아했다. 삼성 그룹에서 인력개발 업무를 하던 중 37세에 일본으로 유학을 떠났는데, 그때 노래는 일상의 긴장과 외로움을 해소시켜줬다. 심지어 심신이 정화되는 기분이 들 정도였다. 귀국 후 국내 노래방 음향전문 제작사인 금영과 태진을 벤치마킹했다. 블루투스 스피커 기기 제조는 ㈜케빅과 독점공급 협약을 체결해 아웃소싱한다.

‘음정과 박자는 물론 가사를 몰라도 됩니다. 완벽한 노래반주에 맞춰 TV 자막에 나오는 가사를 따라하면 프로 가수처럼 노래를 즐길 수 있습니다.’

누구나 가수처럼 멋지게 노래를 부르고 싶다는 욕망에 호소하는 90년대 노래방 홍보 카피다. 이후 공중파 오락프로그램으로 확산되면서 노래방은 기존 음성적 유흥 이미지를 벗고 대중적이고 친근한 이미지로 변신, 부각했다.

이는 노래방과 가라오케가 지닌 부정적인 왜색 이미지 개선에도 영향을 끼쳤고, 노래반주기에 맞춰 노래를 부르는 것이 소통과 통합의 ‘사회적 장(場)’으로 확장됐다. 이러한 현상에 주목해 시간과 장소의 구애를 받지 않는 스마트 홈 가라오케를 개발했다.

 

‘보성’이란 기업명이 독특하다.

2010년 10월에 설립된 보성트레이딩은 유학자이신 아버지(91세)께서 지어주셨다. 보배보(珤),옥빛성(瑆). 이 두 글자는 평안한 화평대길의 소리 배합으로 아늑한 시공간적 느낌을 갖도록 조합돼 임금왕(王) 변이 두 개나 된다. 아버지의 마음을 읽을 수 있었다. 담긴 뜻은 ‘매사에 순조로운 운기와 마음이 옥처럼 맑아 안정된 가운데 회사가 번창하여 대길하라’는 뜻을 담고 있다. 당시 너무 벅차올라 울었다.

 

스마트 노래방 가라오케의 스피큐와 셋톱박스의 특장점을 소개해달라.

음원 출력기인 스피큐(speaq)는 약 3㎏의 무선 노래방 기기로 이동이 편리해 각종 모임은 물론 야외 캠핑장에서도 쓸 수 있다. 이 외에 블루투스 스마트기기와 연동 되고, 유·무선 마이크 동시 사용이 가능하다. 충전용 배터리가 내장돼 1회 충전으로 2시간까지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에코, 이퀄라이저 기능과 개인 스마트폰에 설치된 노래방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도 있다.

현재의 직사각형 구 모델 셋톱박스는 USB 방식, SD 카드방식, 원형 초소형으로 분화 개발돼 장소와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

 

가장 보람 있었던 때는 언제인가.

2014년 G-FAIR에 참가해 20여 개의 바이어들과 상담하고 300여 대를 수출했을 때는 하늘을 나는 듯했다. 또한 몽골 출장에서 현지인들과 그들의 텐트형 조립 주택인 게르에서 밤하늘을 바라보며 스마트 노래방 가라오케를 통해 같이 노래를 부르던 추억도 잊을 수 없는 기억이다. 몽골음악저작권협회(MOSCAP)와 협약으로 수출 상담을 진행 중인데 현재 1250곡의 몽골 노래를 음원 파일화했다. 드넓은 초원, 징기스칸의 나라에서 보성트레이딩이 개발한 기기를 통해 노래하며 즐거워하는 몽골인들의 모습을 본 당시, 이루 말할 수 없는 감정이 복받쳤다.

 

보성의 성장발전 계획이 궁금하다.

디지털의 편리함보다는 아날로그가 지닌 소소하고 인간적인 가치를 중시한다. 이러한 생각은 보성트레이딩의 행보가 규모의 성장보다는 노래가 지닌 소통과 화합의 장이라는 문화적 접근에 초점을 맞춰 발전할 계획이다. 5년 안에 연 10만 대의 스마트 노래방 가라오케를 세계의 가정에 보급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제품의 디자인과 기능 향상을 위한 기술 개발을 지속하면서 다양한 국가의 정서를 담은 노래를 음원 개발해 홈 가라오케라는 노래방 문화를 확산시키고 싶다.

 

개인적인 계획과 꿈이 있다면.

어릴적부터 그림그리기, 악기다루기, 노래부르기, 무용하기를 좋아해 아버지에게 항상 훈계를 들었다. 경북 안동의 유학자 집안에서 태어나 이러한 재능이 '명망가 규수'에겐 어울리지 않다고 가르침을 받았다.

하지만 지금도 예술에 대한 동경과 애정은 동일하다. 7년 전부터는 그림을 다시 시작해 인사동 화실에서 작업한다. 전시와 공모전도 준비하고 있다. 사업과 병행하기 힘들지만, 먼 훗날 개인 갤러리를 운영하며 그림을 그리고 싶다.


---------------------------------

보성트레이딩

<특징>

17개 국으로 수출되는 초소형 초경량 스마트 기기 연동 가정용 가라오케

 

<문의>

매출 : 10억원

직원 : 2명

문의 : 070-4177-4769, 010-5445-2606

이메일 : matsu0512@hotmail.com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