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특위 9일부터 본격 활동 개시

지난해 정부가 경의선의 고양시 구간을 지상화하기로 방침을 정한 속에서도 강현석 시장은 고양시의회에서 경의선 복선전철 건설사업의 재검토를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한발 더 나아가 고양시의회는 2002년도 마지막 임시회에서 ‘고양시민들의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경의선 지상화를 추진하기 위한 특별위원회까지 구성했다. 철도청의 지상 고수와 고양시의 반대, 협의과정을 반복하면서 사업기간은 2006년에서 2008년으로 연장됐다. 이 속에 시민들중에는 조속한 사업추진을 바라는 목소리가 하나둘씩 늘고 있다. 올해 경의선 지하화 논쟁이 실마리를 찾지 못하면 사업 지연은 물론 주민간의 여론분열 양상까지 우려되고 있다.

<지하 or 지상 찬반의견을 듣는다
서울구간만 지하화는 ‘불공평’
최근 경의선 복선전철의 고양시구간 지하화를 주장하는 한 시민은 “지하화된 철도위에 도로를 건설하면 앞으로 닥칠 파주 교하지구인구의 유입에 의한 혼잡도가 도로의 다변화로 훨씬 줄어든다”는 주장을 폈다. 이처럼 경의선의 지하화에 대한 설득력 있는 주장들은 지난 98년부터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특히 시민들은 ‘서울시 구간은 지하로 건설하면서 고양시는 왜 안되는가’에 대한 형평성에 자극을 받아왔다.

지하화를 주장하는 시민들은 ▷쾌적한 주거환경의 저해 ▷도시계획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 ▷도시의 연계축 절단 ▷각종 사고위험 ▷교통체증 ▷복선전철 완공 후 도시기반 시설 확충이 불가능하다는 등의 이유를 근거로 들어 왔다.

일산지역의 모 시의원은 “지난 해 분구 논란에서 보여졌듯이 신도시와 본일산지역의 분리의식이 싹트고 있다”고 지적하고 철도가 지상으로 건설될 경우 고양시를 일산신도시와 기타도시(풍동, 일산2개발지구, 본일산, 중산, 탄현마을 등)으로 갈라져 주민정서의 통합이 어려워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최근에는 경의선이 지상화로 건설될 경우 고양과 파주경계지역에서의 생태계가 단절된다는 우려까지 나오고 있다. 몇몇 환경전문가들은 고봉산을 축으로 하는 이 일대 생태계가 철도로 양분되는 것을 우려하고 있다.

이런 주장들은 그 동안 많은 공감대를 얻어 몇몇 인사를 중심으로 시민운동 차원의 지하화 운동까지 벌였다. 시민의 여론을 중요시하는 강현석 시장은 물론 지난 해 새롭게 바뀐 제4대 시의회 의원 대부분도 일정정도 경의선 지하화에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막대한 예산 시간 ‘서둘러라’
그 동안 표면적으로 드러나진 않았지만 지하화 반대에 대한 목소리도 만만치 않다. 지하화를 반대하는 시민들은 정부의 주장처럼 예산이 추가 투입된다거나 공사기간이 지연된다는 이유가 아니다. 시민들의 지상화 의견은 지하화 할 경우 앞으로 고양시가 경의선을 활용하기 위한 부담이 커진다는 우려와 당장 급한 교통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두 가지 의견으로 나뉜다.

첫째는, 경의선 고양시 구간을 지하화 할 경우 이후 철도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엄청난 추가비용을 고양시가 부담해야 한다는 것. 도시의 자족기능을 살리기 위해 여객이나 물류 등 어떤 식으로든 경의선을 활용해야 하지만 지하화는 이를 어렵게 한다는 주장이다.

지상화를 주장하는 사람들은 통일 이후 북으로 연결되는 고속철도와 경의선의 연계도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런 주장들은 조직적인 활동이나 의견개진 통로가 적어 상대적으로 미약했던 게 사실. 그러나 지난 해 고양시와 철도청이 양측의 입장을 수용하고 사업을 진척시키는 과정에서 지하화 요구가 다시 불거지자 몇몇 시민들은 고양시에 노골적인 불만을 터뜨리기 시작했다.
“전철이 빨리 완공돼서 여유롭게 신문을 보면서 출퇴근하고 싶다”(김경철)
“매일매일 새벽에 출근해야하는 직장인들은 교통지옥에서 하루빨리 벗어나기만을 기다리고 있는데 또다시 지하화 요구는 이 바램에 찬물을 끼엊는 것이다”(일산지킴이)

경의선이 고양시의 교통난 해결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시민들은 지하화 요구로 공사기간이 계속 연장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여기에 최근에는 경의선 주변의 일부 주민들조차 지상화를 주장하고 나섰다. 풍동 S아파트의 유상진씨는 “지하화로 공사할 경우 소음과 아파트 균열이 걱정”이라며 지상건설을 선호했다.

고양시의회는 경의선의 고양시 구간의 지하화 관철을 위해 올 한해 한시적인 활동을 벌인 특별위원회(위원장 심규현)까지 만들었다. 소속 의원 9명은 이미 2차례 모임을 갖고 세부운영계획을 수립중이다. 그 동안 고양시와 정부 사이에서 중제 역할을 해온 국회 건교위 소속의 김덕배 국회의원(민주·일산을)은 특위활동에 긴장할 수밖에 없을 듯.

김의원은 홈페이지를 통해“시민들이 지하화를 요구한다면 공기가 더 걸리더라도 정부에 지하화를 강력히 요구할 계획”이라고 밝힌바 있다. 그러나 철도청 관계자는 “이미 지난 해 고양시와 협의가 끝난 상황에서 사업 변경은 없다”고 잘라 말했다.
문제는 고양시의회의 부담금 전액 삭감과 철도청의 지상화 원칙 고수의 갈등 속에서 시민들조차 경의선 문제에 대한 의견이 모아지지 않고 있다는 것.

최근 시청 홈페이지에 ‘고양사랑’이라고 밝힌 한 네티즌은 “현재 고양시민으로서 하루속히 복선화가 이루어지게 하려면 지하화다 아니다가 중요한 것이 아니고 어떻게 고양시민의 여론을 결집시켜서 중앙 정부의 마음을 움직이느냐 하는 것”이라는 의견을 올렸다.

<고양시의 경의선 지하화 추진상황
98. 12. 4 철도청에 대곡역 파주시계 지하화 요구
99. 1. 26 경의선 복선화 관련 공청회 개최
00. 8. 8 철도청에 경의선 지하화 요구 청원
00. 9. 16 경의선 복선 실시설계 완료
01. 4. 14 경의선 사업설명회 개최
01. 7. 5 경의선 복선건설방안 철도청과 합의
02. 6. 1 경의선 도로, 교통분야 세부계획 재협의(철도청)
02. 10. 15 경의선 도로, 교통분야 세부계획 재협의 촉구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