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일 '2011년 고양도시기본계획 일부변경안' 따른 공청회가 있었다. 95년도에 수립된 기본계획이 시일이 경과함에 따라 제반 여건이 변화함으로써 기존 기본계획을 변경할 필요가 대두되었겠지만, 그 변경 내용을 집약해보면 녹지 지역인 덕이동 일원과 식사동 일원의 양 공단 지역을 주거지역으로 변경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이에 따른 양 공단 업체를 이전 할 공업 단지 조성으로 고봉동 일부 지역을 녹지용지에서 공업용지 신규 지정하는 안이 결부된 것이다.

이미 일산가구공단과 고운공단으로 불리우는 양 공단지역은 소방 장비가 진입하지 못할 정도로 무계획하게 공업시설들이 난립되어 있어서 어떠한 방법으로든 재개발 압력이 컸던 지역이다. 이러한 여건으로 개발을 기정 사실화하여 주택 개발업자들은 부지 매수작업에 들어가는 등 용도변경 내용이 사전 유출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있었는데 이것이 사실로 드러난 것이다.

우리가 우려하는 것은 도시계획의 근간이라 할 수 있는 장기 기본계획이 개발압력에 밀려 수정 변경되는 점이다.
이 지역은 기본계획상 녹지 용지라고 하지만 사실상 누구나 다 알고 있는 공단지역이다. 그렇다면 총량개념으로 일정 면적을 경기도로부터 배정 받았을 때 당연히 이미 공단화한 이 지역을 공업용지로 변경 지정함이 합당할 것이다. 개발 기간에 따른 일시적 공장가동 중단 등 부작용을 최소화한다면 기본계획의 근간을 훼손하지 않으면서 자족시설을 유치할 수 있는 최선의 안이라 할 수 있다.

이번 변경안의 대강을 살펴보면 주거지역 증대에 따른 폭발적 인구 증가가 예상된다. 현재 고양시는 각종 개발압력에 밀려 계획된 인구수를 앞질러 가고 있는 상황에서 이 변경안은 이러한 추이에 기름을 붓는 꼴이다. 혹자는 인구수를 늘려 빨리 광역시로 진입해 지자체로서 위상을 높여야 한다고 하지만 우리는 이점을 경계하고 있는 것이다. 주거용지로 변경하여 녹지 용지가 감소한다는 것은 ‘자연과 조화된 청정 도시’ 건설과는 양립할 수 없는 것이다.
인구 증가로 지자체의 정치적 위상은 높아질 수 있지만 ‘자연에 순응하는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으로 삶의 질적 수준’은 저하될 것이다. 녹지와 어우러진 전원 도시를 그리며 친환경 자족시설 건설로 고양시를 만들자는 것이 시민의 바램이었고 고양시의 모토였다. 아쉽게도 이번 변경안은 정반대로 나아가고 있어 그러한 꿈인 무너질까 안타까와 하는 것이다.

도시계획 차원에서 양 공단지역의 주거지역으로의 변경이 불가피하다면 그에 상응하는 주거지역을 녹지지역으로 바꾸는 것도 차선의 방법이다. ‘고양시의 허파’라는 풍동 주거용지를 녹지용지로 대체하는 것이다. 풍동 지구 개발을 추진하고 있는 주택공사가 주거용지로 변경될 양 공단지역의 개발을 맡고, 풍동 지역을 녹지지역으로 전환한다면 이미 잘 어루어진 숲을 살릴 수 있고 대규모 밀집 지역의 완충지역을 확보할 수도 있는 방안이 된다.

물론 이해당사자들의 반발이 클 것으로 예상한다. 하지만 도시기본계획은 확고하다는 신념이 심어져야 한다. 이러한 기본이 흔들리면 형평성을 따지면서 제2, 제3의 곳으로 파급되어 겉잡을 수 없는 상황에 빠질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이번 공청회는 형식적 통과 절차로 생각하면 안되고 진정 시민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깊이 생각해야 하다. 우리의 삶의 질을 결정할 백년 대계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