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 관련 부서 문체부 압수수색, 도의회, CJ 특혜 의혹 조사 중

 

▲ K-컬처밸리’ 기공식이 열린 지난 5월에 박근혜 대통령은 직접 고양시 장항동을 방문했다. 현재 ‘K-컬처밸리’ 가 포함된 문화창조융합벨트 사업은 ‘최순실 게이트’ 사태로 정상운영에 차질이 불가피하다는 여론이 높다.

 

박근혜 정부의 핵심 사업 중 하나로 꼽히는 문화창조융합벨트 사업이 ‘최순실 게이트’ 사태로 정상운영에 차질이 불가피하다는 여론이 높아가는 가운데 일산동구 장항동 한류월드 내 용지 조성되는 K-컬처밸리에도 불똥이 튈지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문화창조융합벨트 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문화창조융합본부가 주도해왔는데, 최순실씨의 측근으로 알려진 CF감독 차은택씨가 초대 본부장을 맡았다.  ‘K-컬처밸리’ 기공식이 열린 지난 5월에는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고양시 장항동을 방문했다.

‘최순실 게이트’ 수사를 위해 지난 27일 서울중앙지검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특별수사본부(특수본)가 설치돼 문화창조융합벨트 사업 정부 부서인 문화체육관광부 등을 압수수색했다. 경기도의회도 지난 28일 ‘경기도 K-컬처밸리 특혜의혹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조사특위)’가 사전에 증인으로 채택한 경기도 공무원 13명과 경기도시공사 직원 2명, K밸리 대표이사를 대상으로 사업자인 CJ에 대한 특혜 여부를 집중 조사했다.

K-컬처밸리 사업부지 공시지가가 830억원인데 대부율 1%를 적용받아 8억3000만원으로 부지를 임대하도록 계약한 시점인 지난 5월에는 사업자인 CJ E&M이 외국인투자기업이 아니었다는 점, 경기도가 지난해 말 2016년도 본예산을 심의하는 과정에서 미리 해당부지 대부율을 1%로 예상해 세입예산으로 편성했다는 점 등은 특혜의혹을 불러일으킨다는 지적이다. 조사특위 소속의 이재준 도의원은 “특혜 소지가 발견될 경우 도의회는 관련자들을 형사고발까지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문화창조융합벨트 사업의 한 축을 맡았던 CJ그룹이 예정대로 K-컬처밸리 사업을 진행한다는 입장을 바꾸지 않는 한, 사업은 관 주도에서 민간기업 주도로 옮겨져 그대로 진행될 가능성도 있다. 고양시 도시계획과 담당자는 “K-컬처밸리는 지난 여름 이미 착공에 들어갔다”며  “상업시설부지, 테마파크부지는 아직 건드리지 못했지만 호텔부지는 이미 터파기 공사를 진행하는 등 사업진행이 순조롭게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인 김현미 의원은 “최순실씨와 관련된 예산에 대해서는 국회 예산심의과정에서 삭감·조정하는 등 철저히 손을 보겠다”면서도 “K-컬처밸리 조성 사업은 이미 CJ 중심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어 차질 없이 진행되기를 바란다”고 조심스럽게 말했다.


문화창조융합벨트 사업에 따른 시설은 전국 여러 곳에 분산돼 이미 지어졌거나 지어질 계획에 있다. 우선 상암동의 ‘문화창조융합센터’는 CJ에 의해, 한국관광공사의 ‘문화창조벤처단지’는 정부에 의해 지난해 세워졌다. 이어 올해 말엔 홍릉에 ‘문화창조아카데미’를, 2017~2018년에는 일산동구 장항동에 ‘K-컬처밸리’를, 제주도에 ‘융복합 상설공연장’을 건립할 예정이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