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힐링센터도 가동 중단

고양시가 과거의 수익성에 기반한 대규모 철거방식을 지양하고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도시의 종합적 재생사업 방식 위주로 방향을 바꾸기 위해 관련 부서를 뉴타운사업과에서 도시재생과로 바꾸었음에도 여전히 뉴타운사업에 묶여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윤용석 시의원은 “기존에 뉴타운사업을 추진해왔던 고양시 도시재생과 직원들이 현재에도 뉴타운 사업에 묶여있다”며 “이들 직원들은 도시재생사업을 할 수 없으니 뉴타운사업에 자유롭고 전문성이 있는 직원들로 도시재생과를 재배치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재 고양시 도새재생과는 현재 3개 팀 12명이 근무하고 있다. 경관디자인팀원 3명을 제외하고 9명은 도시재생 업무보다 주로 뉴타운업무를 하고 있는 실정이다. 고양시는 2013년 뉴타운사업으로 파생한 갈등을 치유하고 도시재생사업을 정상화시키기 위해 도시재생 힐링센터를 출범시켰지만 현재 작동되지 못하고 있다. 당시 센터장에 취임한 윤병천씨가 이전 도시재생미래전략연구원장 재직 당시 성남시 분당구 대장동 택지개발사업 과정에서 민간개발사업자로부터 공영개발을 민간개발 방식으로 변경해 달라는 청탁과 함께 13억원의 용역비용을 부당하게 받은 혐의를 받아 취임 2개월만에 면직된 이후 이렇다할 조직 정비가 이뤄지지 않기 때문이다. 그리고 도시재생과를 돕는 도시재생갈등조정위원회 역시 뚜렷한 활동을 보이지 않고 있다. 도시재생갈등조정위원회는 뉴타운사업과 도시정비사업과 관련해 갈등관리와 각종 관련 정책을 수립함으로써 고양시에 자문하는 역할을 하는 민간전문그룹이다. 

현재 고양시 뉴타운 사업구역 총 20구역 중 8개 소가 해제가 결정되거나 해제를 추진 중에 있으며, 8개 구역은 조합이 설립되어 뉴타운사업이 추진 중이고, 나머지 4개 구역은 아직 시업시기가 도래하지 않았지만 뉴타운이 실행될 지역이다. 윤용석 시의원은 “고양시는 뉴타운을 추진하거나 추진될 전 구역에 걸쳐 주민들이 뉴타운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경제적 여력이 있는지를 파악하는 ‘주민경제실태조사’를 실행해 뉴타운사업의 가능성을 진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고양시는 “사업시기가 아직 도래하지 않은 원당6구역에 대해 올해 안에 촉진구역 변경 및 추정분담금 정보제공 등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내년 촉진구역으로 지정되는 능곡3구역에 대해서도 추정분담금 정보제공 등 실태조사를 병행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