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만 고양 경제를 살려내는 지역기업 탐방 (20) ㈜미디어 라이프

사물인터넷 기반 스마트미디어 플랫폼 연구개발
스마트폰 어플 연동 음성감응 LED램프 출시

김찬팔 ㈜미디어라이프 대표. 법조인이 꿈이었던 김 대표는 창업 10여 년 만에 ‘세계 처음’, ‘국내 선두’라는 수식어가 따라다니는 이동체 장비의 개발·생산·유통 기업으로 ㈜미디어라이프를 성장시켰다.


㈜한국디지탈위성방송(이후 스카이라이프) 개국과 함께 이동체 위성방송시장의 발전 가능성을 직감한 김찬팔 대표는 2002년 위성수신안테나 개발회사의 개인 투자자이자 유통법인체 운영으로 사업을 시작했다.
2002년 스카이라이프 개국과 함께 창업한 ㈜미디어라이프는 스카이라이프의 이동체 부문 전담센터로 지정돼 당시 국내 위성방송 수신단말기 시장의 약 40%를 점유하면서 2004년과 2005년에는 스카이라이프 이동체 부문 ‘영업대상’을 수상했다. 이후 차량용 위성방송 수신시스템 전문기업으로 지속적으로 노력해 위성정보통신기술 기반의 차량용 미디어 시장을 개척했다.
이후 고속버스 등 자동차 내에 내장되는 제반 미디어는 단순 청각 형태에서 시청각 복합미디어 양식으로 빠르게 변환되었고 미디어라이프는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생산·유통 전반 공정관리와 함께 사후관리 부문으로 세분화, 전문화하면서 성장해왔다.
2007년에는 기업부설연구소를 설립하고 이후 활발한 R&D 활동으로 중소기업기술혁신개발사업 부문과, 2008년에는 고양시 핵심기술 경쟁력과 미래 성장 가능성을 갖춘 기업 육성 사업에 해당 기업체로 선정된다.
13년간 위성통신기반의 버스용 LED TV, 차량용 위성·지상파 DMB 안테나와 수신기, 동영상 안내방송 플레이어, 광송수신기, 버스용 DVD 모니터 전문 생산, 유통을 해온 미디어라이프는 이제 사업 영역을 스마트 TV, DID(Disital Information Display), 사물인터넷(IoT) 기반의 음성감응형 LED 상품의 개발·생산·유통으로 새롭게 확장시켜 나가고 있다.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제어 기반의  음성감응형 LED램프인  ‘룩스마트(Look Smart)’를 크리스마스 트리에 적용한 'LOOK SMART'. 소리의 파동을 감지하여 음역에 따라 1,600만개의 색을 구현할 수 있다.

제품 특징과 차별점은.
이동체 관련 장비들은 온도, 진동, 발열, 사용 전압 등 매우 취약한 사용자 환경에 노출돼 있다. 초기 위성방송장비관련 사업에 시장의 기술 환경이나 장비 특성에 대한 전문적 이해가 없이 참여한 대다수의 기업들은 하루아침에 사라졌다. 또한 굴지의 회사들도 자금력이나 회사 규모만 믿고 진입해 기술 개발력의 부족으로 사업 철수를 한 경우도 많았다.
하지만 미디어라이프는 전문적인 기술개발력과 철저한 생산, 유통, 사후관리 시스템을 통해 이동체 시스템이 지닌 태생적 취약점들을 극복한 견고한 상품들이다.

미디어라이프의 기업 철학은.
첫 번째로, 첨단시장에 대한 전문성이다. 국내 AV시장(Audio·Video)은 성장과 쇠락의 기복이 극심하다. 제품의 효용 주기 또한 매우 짧아 빠르게 변하는 시장의 요구에 적합한 신제품을 출시해야만 한다. 따라서 이를 위한 첨단기술력에 대한 전문성을 담보할 수 있어야 한다.
두 번째로, 시장요구 충족과 신뢰 구축이다. 판매자가 최종적으로 책임을 져야 하는 ‘판매자 최종 책임 구조’라고 할 수 있다. 사후관리에 대한 책임의식 없이 무책임한 판매만이 존재하는 장비 제조, 유통기업은 신뢰를 얻을 수 없고 기업 성장도 기대 할 수 없다.

가장 힘들었던 기억과 위기 극복 비결은.
스카이라이프와 TU미디어의 파트너사로 선정 당시 세계 최초로 위성·지상파 DMB겸용 단말기를 개발하게 된 미디어라이프에는 많은 액수의 자금이 투자 되었다. 그런데 투자된 자금이 회수 되기 이전에 위성방송 사업자인 TU미디어가 사업을 철수함으로써 커다란 어려움을 겪었다.
하지만 미디어라이프 부설연구소에서 중소기업청과 고양지식정보산업진흥원 주관 R&D 개발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면서 지적재산권들을 확보하는 과정에서 경영이 정상화되었다. 이후 지속적으로 시장 및 기술 변화와 소비자의 욕구에 민첩하게 대응한 참신한 제품들을 출시하였고, 쉼 없이 새로운 성장원이 될 제품의 소재를 찾고, 개발해 상품화했다.

중장기 발전 계획은 무엇인가.
스마트폰의 블루투스 모듈이 내장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제어가 가능한 신규 제품군에 초점을 맞출 계획이다. 이러한 시스템 기반의 전력량측정계, LED관련 제품들은 이미 출시돼 상용화된 제품들도 있다.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제어 기반의 ‘룩스마트(Look Smart)’는 소리와 음악에 반응하는 음성감응형 LED램프이다. 다양한 소리의 파종으로 구현할 수 있는 빛의 색상은 1600만 개다. 스마트폰에 저장된 선호하는 음원파일을 실행하면 룩스마트는 소리에 반응하며 다양한 빛을 발한다. 가정 거실, 카페, 식당, 수목원, 유원지, 무드조명 등으로 응용 범위는 다양하다. 특히 LED 특성상 열을 발하지 않아 야외 수목 장식용으로 적합하다. 프랑스에서는 벌써부터 룩스마트에 러브콜을 보내고 있다. 샹젤리제 거리의 빛 장식에 대한 제안을 이미 받아 프랑스는 룩스마트의 대다수 전구에 대한 소리반응 기술개발 완료 시점을 기다리는 중이다. 올해 하반기를 완료 시점으로 완성되면 세계에서 처음으로 개발된 사례다. 지난해에는 성탄트리장식 전구에 적용한 ‘LOOK SMART’를 출시해 주목을 받았다.
전력량측정 시스템도 어플리케이션으로 제어돼 가정에서 주별, 월별 전력을 스마트폰으로 볼 수 있어 전기절약을 생활화하고 전력손실을 예방할 수 있다.
미디어라이프는 기존 전문 방송수신장비 생산에서 지능형 디지털 방송단말기(ML-DID3000M) 및 디스플레이 시스템과 신규 사업분야인 IOT기반 음성감응형 무선통신 LED 제어시스템 분야의 선두 기업으로의 비상을 계획하고 있다.

㈜미디어라이프
제품 특징
온도, 진동, 발열, 전압 변화에 이동체 장비, 뉴미디어 환경에 적합한 기술집약형 모듈탑재 LED, 블루투스 기반 스마트 제어 시스템
기업 철학 전문 지식과 기술력으로 소비자의 요구에 최선을 다해 신뢰받는 기업
연매출 65억원
직원 11명
위치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일산로 138 일산테크노타운 627호
판매문의 1599-3003, 031-907-4521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