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에 10개 센터 운영하며 경기도 우수 일자리 기업 선정

전문 상담사 고용, 1인 상담실 운영해 기업과 구직 직업 컨설팅

[고양신문]경기도와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의 2016년도 하반기 일자리 우수기업으로 선정된 명은커리어는 경기도에 10여개 지사를 운영하며, 취약계층과 중장년층 그리고 청년층을 상대로 일대일 전문 상담사의 컨설팅 과정을 통해 구직자와 기업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 2008년 설립된 명은커리어는 덕양구와 일산구에 3개의 센터를 운영하며 우수 시설 취업센터로 평가받아 고용노동부 취업지원 프로그램인 취엄성공패키지, 청년취업인턴제, 청년채움공제의 일자리 지원 사업을 위탁 운영하고 있다.

 

2016년도 하반기 일자리 우수기업 시상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이서윤 대표<왼쪽>

“구직을 위해 센터를 방문한 내담자가 대우받으며 서비스를 받았다는 느낌을 가장 중요게 생각한다. 경영철학이기도 하다. 채용자와 구직자 사이의 온기어린 징검다리 역할을 하고 싶다”고 말하는 이서윤 대표는 사람 중심의 경영을 중시하는 경영학 전공의 전문 경영인이다. 그러다 보니 명은커리어는 내담자와 눈을 맞추고 진심어린 태도로 컨설팅하는 희망의 센터로 입소문 났고 직원중심 복지 경영은 꿈의 일터로 소문나게 했다.

 

- 주요 취업 프로그램을 소개하면.

개인 취업활동 계획에 따라 단계별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하는 ‘취업성공패키지’는 실업급여수급자도 참여가능 한 취업상담부터 알선까지 3단계의 취업지원프로그램이 다. 참여 대상자는 세가지 유형으로 세분화해 개인 상황에 따라 일자리 지원 서비스가 제공된다. 첫 번째 유형의 참여 가능 대상자는 만18세에서 64세 이하의 저소득 계층으로 중위소득 60% 이하인 가구와 북한이탈주민, 신용회복지원자, 결혼이민자, 여성가장, 장애인등이 포함된다. 두 번째 유형은 만 18세부터 34세 이하의 청년층으로 신분중과 재학·졸업증명서, 주민등록등본, 학교장추천서를 제출해야 한다. 세 번째 유형은 만 35세부터 64세 이하의 중·장년층이다. 이 프로그램은 단계별 수당지급과 대출 지원 등의 혜택이 따른다.

 

다수의 1인 상담실이 있는 고양센터

- 전직 희망자에게 조언 한다면.

직무를 재설정하는 전직은 희망하는 직무 분석과 관련 직업군의 노동수요시장에 대한 정보 탐색이 선행돼야 하고 최소 6개월에서 1년간의 필요 자격 및 능력 함양의 시간이 필요하다. 또한 평소 꾸준한 경력관리와 이력서 업데이트, 인맥관리도 중요하다.

 

- 꼭 맞는 직업을 찾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조언한다면.

20대의 경우는 노동시장에 대한 정보탐색을 하여, 자신의 관심 분야의 기업체의 인재상과 채용조건과 자신의 능력을 대조하여 필요한 부분을 충족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새로운 분야에 도전보다는 자신의 전공분야에서 직무를 찾는 것이 바람직하다.

중장년층의 재취업의 경우는 동일한 직무로의 이직보다는 새로운 직업군으로의 전직의 가능성이 높다. 이런 경우 기존 직무에서 누렸던 권위의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직무와 관련된 급여와 사회적 인식 등에 열린 자세가 중요하다. 그리고 계획하는 직무에 대한 능력 함양을 위한 준비기간을 최소 1년에서 5년까지 장기적이고 세부적인 계획을 갖고 탄탄히 준비해두어야 한다.

 

- 명은커리어의 취업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

까다로운 채용과정을 통해 상담사를 채용한다. 전원 직업상담사, 사회복지사, 청소년 상담사 자격증을 소지하고 현장에서 최소 6개월 이상의 상담경력자들이다. 또한 구직을 위한 내담자의 18세부터 64세까지 다양한 연령대로 이들의 정서를 이해하고 상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20대부터 50대까지의 다양한 연령대의 상담사가 있다. 그러다보니 내담자들의 취업문제를 신속하게 발견하고 정확하게 구직 프로그램 서비스 제공해 취업도를 높인다.

상담 환경도 독립형의 1인 상담실을 운영한다. 내담자의 사생활을 보호하고 마음 편하게 구직 상담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두었다. 명은커리어의 전문성에 걸맞는 하드·소프트 시스템을 갖추고 싶었다.

또한 양질의 대면 서비스를 위해, 상담사 복지 공간과 프로그램에도 신경써야 한다. 기업과 구직자의 요구를 모두 만족시켜야 하는 상담사가 최적의 컨디션으로 근무할 수 있도록 휴식 및 편의공간으로 쾌적한 근무공간을 조성했다. 급여일자도 정확히 맞추고 성과별 인센티브도 두둑하다. 올해에는 직원 모두 일본으로 해외여행을 다녀왔다.

 

직원과 함께 일본여행과 병행해서 진행한 해외연수

- 성장발전 계획.

오프라인 상담소의 한계를 느껴 취업포털사이트를 구상 중이다. 구직자들이 시간과 거리에 구애받지 않고 구직 지원 서비스를 받았으면 한다.

급변하는 현대사회에 등장하는 새로운 직업군으로의 전직 수요자를 위한 직무 개발교육도 준비 중이다. 특히 300인 이상의 사업장에서의 전직 교육 지원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다. 여기에는 직무 역량 개발 프로그램과 창업 프로그램, 생애설계 프로그램 등이 포함된다. 이외에 해외취업·입사업무대행·헤드헌팅의 신규 사업군으로의 사업 영역 확장도 계획하고 있다.

---------------------------------

명은커리어

<특징>

고용노동부 위탁 취업지원기관. 심층상담으로 기업과 구직자 만족도 상승. 경기도 10개 센터 운영

<위치 및 문의>

위치 :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호국로 790번길 88 덕산빌딩

직원 : 70명

문의 : 1644-2932

홈페이지 : www.careerm.or.kr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