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치 강행시 10만 고양시민 고통

서울시 은평구 재활용 쓰레기 처리시설 설치계획 철회 촉구 건의안이 지난 6일 고양시의회를 통과했다. 

서울시 은평구가 재활용 쓰레기 처리시설을 계획 중인 부지는 덕양구 삼송지구 2만3729세대를 포함해 2018년 입주 예정인 지축지구 8686세대까지 총 3만2000여 세대, 약 10만 명이 거주하게 될 대단지 아파트 주거지역에서 불과 50~200m 거리에 있다. 이처럼 대단위 주거지역과 인접한 기피시설 설치는 지자체 간 갈등으로 확대될 우려가 있다.

이로 인해 고양시민들은 악취, 소음, 교통체증 등 큰 피해를 겪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서울시 은평구는 고양시와 사전에 협의없이 재활용 쓰레기 처리시설을 설치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관련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고양시의회는 고양시가 2012년 5월 서울시와 주민기피시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시-고양시 상생발전을 위한 공동합의문’을 체결했음에도 이같이 서울시가 재활용 쓰레기 처리시설 설치 계획을 반대하는 것은 당연하다는 입장이다. 

고양시에는 벽제동의 서울시립 공동묘지를 비롯해 대자동의 서울시립 승화원과 2곳의 추모의 집, 대덕동의 하수·분뇨·슬러지를 처리하는 서울 난지물 재생샌터가 있다. 고양시에는 또한 서대문구의 음식물쓰레기 처리시설, 마포구의 재활용 선별장, 은평구의 분뇨처리 차량 주차장 등 수많은 서울시의 기피시설이 있다. 

강주내 기획행정위원장은 “104만을 대표하는 고양시의회 차원에서 또다시 주민기피시설을 설치하는 것을 용납할 수 없다”며 “서울시 은평구의 설치 계획을 백지화 해줄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