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청 사업강행 저지 움직임

철도청의 경의선 고양시구간 지상화 철회를 위한 고양시민 총궐기대회가 3월 초 준비중인 가운데 경의선 사업이 주민들의 조직적 반대에 부딪힐 것으로 보인다.

경의선 지상화합의 철회를 위한 고양시의회 특별위원회는 지난 5일부터 경의선이 통과하는 일산의 탄현동과 일산1,2동 주민들을 대상으로 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간담회는 주민대표와 부녀회장, 통반장들이 주로 참석해 경의선 사업의 문제점에 대한 시의원들의 설명을 진지하게 경청했다.
심규현 특위위원장은 “올해는 철도청이 경의선 고양시 구간의 사업을 시작하기로 한 해이기 때문에 사업강행을 막기 위해서는 주민들의 여론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대부분의 주민들은 설명회가 끝난 후 ‘문제가 이정도로 심각한 줄은 몰랐다’ ‘당연히 지하화될 줄 알았다’라는 질문공세를 퍼부었다.
일산1동 동문아파트의 한 주민은 “경의선이 지상으로 건설될 경우 발생하는 문제들을 주민들에게도 자세히 알릴 필요가 있다”며 의원들에게 대응방법을 물어왔다.
강태희 의원은 “경의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전임 시장과 철도청이 맺은 지상화 합의 백지화가 우선”이라며 “그래야 고양시도 경의선 지하화 운동에 합류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최성권 의원은 “철도청의 사업계획이 얼마나 현실과 동떨어진 계획인지 많은 주민들에게 설명해 달라”며 주민들의 자발적인 협조를 부탁했다. 최 의원은 “필요하면 경의선 지상화 백지화를 위한 고양시민 총궐기대회도 열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위는 앞으로 경의선이 통과하는 지역을 중심으로 다른 지역의 주민들과도 간담회와 설명회 자리를 늘려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