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만 고양경제 살려내는 지역기업 탐방(26) 콩그린식품

윤성순 콩그린식품 대표. 콩 예찬론자인 윤 대표는 실제 콩 발효 식품이 지닌 효능으로 다양한 만성질환이 치유된 경험이 있다. 그리고 현대인 건강에 필수품으로서의 ‘콩’에 대한 확신을 가졌다.

0FDA인증 전통 발효 방식의 특허 다수 콩 가공 전문중소기업
콩 3차 가공산업에서 6차 가공 바이오 산업으로의 성장 계획


콩그린식품은 2002년 세계 최초로 청국장 음료 ‘콩킹’을 개발해 콩 발효 제품인 청국장을 연구·개발·생산하는 청국장 전문회사다. 또한 건강기능식품 전문제조업 제조허가를 취득하며 건강제품의 으뜸인 콩 발효 제품을 특허 등록하고 FDA인증을 받은 유망 중소기업이다.
지속적인 콩 가공 연구와 발명으로 창업 13년만에 5개 상품을 발명특허 등록했다. 특히 콩과 6년근 홍삼을 배합해 발효시킨 ‘콩 확 발효’는 유산균 10억 마리가 들어있는 식물성 발효 요거트로 콩그린의 효자상품이다. 2013년에는 세계 여성 발명 대회 키위상을 수상하며 이목이 더욱 집중되었다.
이처럼 다양한 특허와 발명 수상으로 기술력을 인정받은 콩그린의 윤성순 대표는 콩박사로 불린다. 하지만 여기까지 오는 여정은 그리 녹녹지는 않았다. 10년 전만해도 유산균 발효 식품은 유제품이 대표적인 상품이었고, 청국장 향을 품은 콩 발효요구르트에 대한 시장의 반응은 싸늘했다.
이러한 상황에서도 윤 대표의 콩 발효 식품에 대한 신념은 변함이 없었다. 콩이 지닌 이로움과 가치에 대한 확신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그리고 10년이 지난 지금 윤 대표의 신념과 확신은 증명되었다. 

콩과 홍삼, 조금은 이질적인 재료를 배합한 ‘콩 확 발효’의 개발 과정이 궁금하다.
인삼에 많이 들어있다고 알려진 사포닌(saponin). 하지만 값비싼 인삼 외에도, 주변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콩에도 풍부하다. 식용 가능한 콩류 중에서 대두는 가장 많은 사포닌을 가지고 있는데, 콩의 사포닌 역시 인삼처럼 독성을 떨어뜨린다. 또한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혈액을 맑게 하고 면역증강 및 항암효과도 있다.
이와 함께 돌연변이를 억제해 특히 결장암 발생 확률을 낮추고 대장 활동을 원활하게 하는 효과가 높다. 체지방으로 축적되는 에너지를 줄여주는 것 역시 사포닌 고유의 역할 중 하나다.
이처럼 장 건강, 비만 예방, 항암 효과가 많은 콩이 지닌 사포닌은 현대인에게 꼭 필요한 식품 성분이라는 것을 알았다. 그런데 콩이 지닌 효능을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는 발효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사포닌 기능을 증강시키고 청국장 향을 감소시키고자 홍삼을 배합해 ‘콩 확 발효’가 탄생하게 되었다.

콩그린식품은 창업 13년만에 현대인 식생활에 적용할 참신한 콩 가공 식품을 발명했다. 차별화된 특징이 있다면.
모든 제품이 전통발효 방식을 거친다. 콩이 지닌 효능을 모두 배가시켜 놓았다. 원재료는 국내산만을 사용하고 최고 산지의 농작물만을 사용한다. 특히 콩은 육질이 단단하고 단맛이 많이 도는 파주 장단콩만을 사용한다. 
콩이라 하면 일반적으로 백태를 말한다. 흔히 메주콩이라 불린다. 한국 음식에서 쌀만큼 중요한 농산물인 콩은 전역에서 생산되는데, 이 콩 중에 파주시 장단 지역의 콩인 장단콩이 가장 유명하다. 장단콩은 해방 이후 품종개량을 지속해 수확성이나 품질에서 우수한 ‘대원’ ‘태광’ ‘황금’ 품종이 등장했는데 콩그린은 ‘대원’을 주로 사용한다.

(위로부터 시계방향으로) 콩그린식품 인기 상품인 콩확발효, 홍삼청국장, 콩킹 콩국, 콩 킹맛있는 청국장, 홍삼청국장 분말


콩이 왕이라는 ‘콩킹’브랜드명에서 콩에 대한 남다른 신념이 느껴진다. ‘윤성순 콩킹’이라는 브랜드 명에 특별한 의미가 있는가.
자신의 이름을 내건다는 것은 자신의 명예를 걸만큼 많은 책임이 따른다는 것을 의미한다. 창업 시  ‘사람’ ‘건강’, 이 두 가치를 소중히 하는 양심적인 식품가공업체에 대한 생각을 잊지 않기 위해 과감히 이름을 내걸었다. 매순간 수익성보다 최고의 재료를 아낌없이 사용해 맛있고 몸이 건강해지는 상품을 만들자라는 초심을 잃고 싶지 않았기 때문이다.
‘콩킹’은 ‘콩이 왕이다’ 즉, ‘콩이 사람 건강에는 최고다’ 라는 의미가 담겨있다.

국내에 첫 콩발효 요구르트 출시 후 기존 발효유제품 시장에 진입하는 어려움이 따랐을 것 같다. 현재 ‘콩 확 발효’의 유명세가 있기까지의 어려움 극복 비결은.
창업시 수익보다 건강을 우선한다는 신념으로 순식물성 요구르트를 가지고 대기업이 형성한 기존 시장에 진입하는 데는 분명 높은 장벽이 존재했다.
하지만 예상대로 전통 콩 발효방식이 지닌 이로움에 대한 진실을 소비자가 인식하는 데는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힘든 시기에는 이러한 결과를 굳게 믿고 그냥 견디며 암환우를 대상으로 한 무료시식 이벤트를 진행하고 농업진흥청과 식약청을 뛰어다니며 콩그린 제품의 우수성을 품질과 유효성분 검출로써 입증해내려 노력했다. 그리고 열심히 타 상품 개발에 전념하면서 홍보 시너지 효과를 노렸고 결과는 적중했다.

콩그린식품의 발명 전략이 있다면.
창업과 함께 꿈이 생겼다. 전통 콩 발효 식품의 효과를 세계에 알리고 싶다. 요구르트하면 장수국가 불가리아가 연상되듯이, 콩하면 한국과 동일시 되도록 하는 상품을 개발하고 싶다. 이 꿈은 콩그린의 미래 전략이기도 하다.
앞으로는 콩을 6차 가공해 콩 발효 미생물을 판매하는 바이오산업으로 확장시키는 시장의 등장이 예측된다. 콩그린도 더 큰 도약을 위해 이러한 성장계획을 가지고 있다. 이미 모 중견 제약사의 기술개발 연구소와 협업으로 캡슐제품을 개발해 수출한 경험이 있다.


콩그린식품
제품 특징 전 제품이 전통 발효 원리에 따른 상품
기업 철학 건강·사람이 최우선이다
직원 6명
구매방법 온라인몰 / 콩그린식품 홈페이지 쇼핑몰 / 농협 하나로클럽 / 고양 로컬푸드 매장(일산농협, 원당농협, 벽제농협) / 그랜드백화점 로컬푸드 매장
위치 <본사·공장>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장자길 137
문의 031-916-0955, 0965
홈페이지 www.kongking.co.kr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