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새얼굴 - 양유길 고양지식정보산업진흥원장

17년간 진흥원에 몸담은 SW전문가
특별법 통해 통일경제특구 지정되야
방송영상 활성화, 녹록지 않은 상황
청년창업지원·스마트도시에 주력

[고양신문] 양유길(61세) 고양지식정보산업진흥원장이 지난달 16일 취임했다. 4·5대 김인환 원장의 뒤를 이어 고양시 첨단산업분야의 방향을 잡아줄 신임 양 원장은 고양시에서 추진되고 있는 거대사업들을 준비해야하는 중요한 시기에 취임한 만큼 관련 산업의 유치 가능성을 다각도로 모색 중이다. 
취임 이후 첫 인터뷰에서 그는 “방대한 소프트웨어 산업 중 어느 분야를 중점적으로 일산테크노밸리에 유치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이 가장 큰 숙제”라고 말했다. 또한 “수도권정비법 등으로 묶여있는 고양시의 열악한 산업구조에 숨통이 트이려면 고양시가 통일경제특구로 지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보통신 전문가로 알려져 있다. 본인 소개를 부탁한다.
작년 말까지 3년간 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장으로 일해 오다 퇴임 후 한 달 반 만에 고양시 진흥원으로 자리를 옮기게 됐다. 한국통신(KT)과 진흥원 등에서 일관되게 소프트웨어 업무를 담당해 왔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에서는 멀티미디어 연구실장으로 일했고, KT에서는 소프트웨어 연구소와 IT본부에서 일했다. 그 뒤 2001년부터 진흥원 쪽에서 쭉 일해 왔다.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과 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에서 관련 산업을 지원하는 일을 맡아왔다.

▲ 양유길 신임 고양지식정보산업진흥원장. 취임 후 한 달이 지나지 않았지만 진흥원의 업무파악은 대부분 끝낸 상태다. 그는 고양시 산업발전을 위해 경제특구 지정, 앵커기업 유치 등을 강조했다.

진흥원이 시민들에게는 잘 알려져 있지 않다. 진흥원 업무에 대한 소개가 필요할 것 같은데.
시민들이 진흥원에 대해 모를 수밖에 없는 이유는 대시민 서비스를 주요 업무로 하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 업무는 기업지원이다. 일반 제조기업이 아닌 첨단산업분야가 주를 이룬다. IT, 소프트웨어, 디지털콘텐츠 등의 분야다. 기업 지원을 위해 국비·도비·시비를 확보해 직간접적인 지원을 해준다. 고양시에서는 영상미디어센터, 사회적기업지원센터가 그나마 일반 시민들이 접할 수 있는 곳이다. 고양시 산업발전을 위해 핵심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취임 이후 업무파악은 얼마나 진행됐나.
지역 진흥원들의 전반적인 업무 패턴은 비슷하다. 다만 각 진흥원이 집중하고 있는 분야들이 약간 차이가 있다. 빠른 시간 내에 업무는 파악했다. 브로멕스, 아쿠아스튜디오, 신한류홍보관,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스마트러닝지원센터 등 진흥원 시설들을 둘러봤고, 입주지원 기업들과 상견례 삼아 인사도 나눴다.

최근까지 대구에서 같은 업무를 맡아왔다. 대구와 고양시를 비교하면 어떤 차이가 있나.
기본적으로 진흥원의 규모에 차이가 있다. 인력으로 비교하면 대구는 직원이 약 70명, 고양시가 약 50명으로 20명 정도 차이가 있지만 예산규모는 그 차이가 더 크다. 대구가 약 600억원, 고양시가 약 100억원 정도의 예산을 쓸 수 있다. 여섯 배 차이다. 수도권과 지역의 차이, 일반 시와 광역시의 차이다. 지역의 경우엔 국비지원이 많다는 점도 차이점이다.
산업기반을 보면 대구는 전통적으로 제조업을 기반으로 하는 산업단지가 조성돼 있다. 대신 방송·영상분야는 매우 열악하다. 대구에선 제조업과 소프트웨어 콘텐츠를 연결해 부가가치를 창출해 냈다. 대신 고양시는 제조업이 없다. 전반적으로 산업기반이 없다고 볼 수 있다. 산업기반이 없는 곳에서 방송·영상분야를 키우기 위해 고양시는 10여 년간 힘써왔다. 이제 그 성과를 보여줘야 하는 시기다.

고양시 방송·영상분야에 대한 전망은 어떤가.
지금도 파악 중에 있지만, 녹록지 않다는 분위기를 감지했다. 방송제작업체가 몰려있는 상암동이 고양시 길목에 버티고 있다. 큰 장벽처럼 느껴진다. 상암동과의 차별화 전략이 큰 숙제다.
영상제작 관련 기업인들을 만나다 보니 고양시를 떠나겠다는 기업들도 있었다. MBC 방송제작센터도 열심히 하지 않고 발을 빼는 분위기다. 아픈 말이지만 기업유치에 대한 고양시의 적극성이 부족하다는 말을 듣기도 한다. 원인은 수도권정비법 등의 규제 때문일 것이다. 많은 기업들이 서울에서 고양으로 왔다가 다시 서울로 들어가려는 생각을 하는 것은 큰 문제다.
입대료를 지원받는 입주기업(현재 75개)을 방문해보니 시설도 많이 열악했다. 고양시가 직접 임대하지 못하고 집주인에게 빌려서 진흥원이 다시 임대해주는 방식이라 애로사항이 많을 것이다.

고양시 산업발전 활성화에 대한 복안이 있나.
진흥원의 힘만으로는 할 수 있는 일이 많지 않다. 기반이 조금은 갖춰져 있어야 우리도 역할을 찾을 수 있다.
가장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 ‘통일경제특구’라고 생각한다. 고양시는 현재 인쇄업을 제외하고는 산업기반이 거의 없다. ‘통일한국 실리콘밸리’를 앞세워 ‘통일경제특구’를 지정한다면 수도권정비법으로 묶인 규제가 크게 완화될 것이다. 그렇게만 된다면 유치 가능한 산업 분야가 많다. 국회의원 등 정치권의 도움이 크게 필요하다.

최성 시장이 연일 ‘통일한국 실리콘밸리’를 강조하고 있다. 진흥원은 어떤 역할을 하게 되나.
통일한국 실리콘밸리는 일산테크노밸리, 청년스마트타운, 방송영상산업단지, IoT시범단지사업 등을 포함한다. 대부분 진흥원의 역할이 필요한 사업들이다. 테크노밸리 사업이 가장 핵심이다. 테크노밸리를 조성하면서 우리가 구상한 산업, 우리 취지에 맞는 앵커기업을 유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로봇, 인공지능, 드론 등 첨단산업분야는 다양하다. 어떤 산업을 끌어와야 하는지 내외부 전문가들과 함께 고민하고 있는 단계다. 소프트웨어 산업 중 어떤 분야를 미래 먹거리로 선택할 것이냐의 판단이 중요한 때다.

올해 진행되는 사업 중에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업은 무엇인가.
청년창업생태계조성사업과 IoT시범단지사업이다. 고양시에도 청년들이 창업지원을 받고 여러 시도를 해보는 판교의 ‘스타트업캠퍼스’ 같은 곳이 필요하다. 우선 고양시는 청년창업생태계조성사업을 통해 판교와 같은 스타트업캠퍼스의 조성 가능성을 확인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당장 올해엔 백석동 고양터미널에 시가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이 있다고 하니 그 곳을 이번 사업에 활용해볼 계획이다.  
IoT시범단지사업도 중요하다. 쉽게 풀어 스마트도시사업이라 생각하면 된다. 2년간 국비지원으로 운영되지만 문제는 올해 말 지원이 끝난다는 것이다. 지원이 끝난다고 이 사업에서 손을 뗄 수는 없다. 국비가 아니면 다른 방법으로 사업의 연속성을 가져가야 한다. 내년에도 사업을 지속시킬 수 있는 준비를 지금부터 해야 한다. 첨단도시라는 브랜드를 만들어가기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이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