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만 고양 경제를 살려내는 지역기업 탐방(79) (주)청구미디어

영상장비와 해당 영상물의 제작 기획부터 설치까지 1달에서 2달 소요
제작에서 철저한 사후관리로 신뢰도 높아 해외 러브콜로 현지법인 설립

[고양신문] 청구미디어는 15년 경력의 공연·전시·이벤트·옥외광고를 위한 영상 장비 전문기업이다. 제작과 설치, 임대와 유지보수에 사용되는 영상물의 제작까지 가능해 관련 업계의 인지도와 신뢰도가 매우 높다. 단골 기업들은 자신 기업들의 회사 로고를 중심으로 한 기업홍보 영상물도 의뢰할 정도다.
최인혁 대표는 “국내 시장에서 성장의 한계점에 도달했다는 생각에, 오래 전부터 동남아시아로의 성장을 계획했다. 오는 7월부터 동남아지역의 협업으로 현지법인을 설립해 국내 한류 영상물의 홍보와 현지 대형 쇼핑몰을 중심으로 공연장에 영상무대 설치 프로젝트를 수주했다”라며 올해 사업 획을 소개한다.
행사의 규모에 맞게 맞춤형 장비 제작이 가능한 청구미디어가 사용하는 장비는 국산이 30%에 해외 제품이 70%로 국내 제품은 모두 청구미디어가 제작하여 사용한다. 고객사 의뢰에 따라 곡선형 등 다양한 유선형으로의 대형 LED 전광판 제작이 가능하고 평균 제작 기간은 1달에서 2달 정도다. 가격은 200인치가 평균 8000만원이라고 한다.
행사 영상물에 최적화된 장비 제작과 해당 콘텐츠에 대한 총체적인 기획이 가능한 청구미디어는 장비의 현장 활용도와 효율성이 높고 기획으로 인한 경비까지 절감할 수 있어 영상 홍보에 대한 경험이 적은 기업들도 작업물을 상담하고 의뢰하기가 수월하다.

 

최인혁 대표

-영상장비 사업을 시작한 계기와 경영철학이 궁금하다.  
상업용 지면 편집 디자인으로 1인 기업으로 사회생활을 시작했다. 그러던 중 전시장을 방문했다가 멀티 평면영상장비(TV 화면)을 이용한 전시를 관람한 것이 시작이었다. 이후 약 6개월 동안의 시장 조사를 한 후 LED 영상장비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다. 초기에는 세무관련 업무에 대한 경험이 없어 힘든 시기도 있었지만 현재 업계 상위 30% 안에 드는 중견 회사로 성장시켰다.

 

KBS TV프로그램 '1대100' 스튜디오 LED 기획 및 설치

-업계 인지도와 신뢰도, 만족도도 높다. 해외 시장 개척을 위한 협력사업은 어떻게 성사되었나.
국내에 관련 업계가 100개로 전문 업체만도 50여개가 있다. 이런 상황에서 청구미디어가 지닌 가격과 기술력이라는 경쟁력만으로 승부를 해도 매출을 증대시키기에는 역부족이라고 생각했다. 이러한 이유로 한류콘텐츠가 호응을 얻어 관련 홍보 행사가 빈번한 동남아 시장으로 눈을 돌렸다. 이러한 과정 중에 동남아에서 백화점 체인을 가진 기업으로부터 협업제안이 왔다. 현지에서는 기술력 확보를 위한 현지법인을 통한 공동사업을 제안해 와서 이에 대한 사업성 검토 후 태국 진출을 결정했다. 수익은 행사 기획과 영상 장비의 제작과 임대에 초점을 맞출 계획이다.  

 

현대자동차 컨퍼런스 행사 LED 영상무대 기획 및 설치

-KBS, 현대자동차 등 고객사의 규모가 크다. 나름의 경쟁력이 궁금하다. 그리고 올해의 신규 사업 계획과 발전 성장 로드맵은.
자랑같이 들리겠지만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시스템 구축이 동시에 가능한 청구미디어의 실력은 가격·공정기간 등에서 우위를 점할 수밖에 없다. 여기에 영상 화면을 편리하고 간편하게 조정이 가능한 콘솔장비 제작과 영상 아이디어와 프로그램 구성의 기획에 대한 컨설팅이 가능하다. 이후 고객사의 행사에 꼭 맞는 무대디자인과 영상장비, 콘텐츠 그리고 송출방식까지의 종합적인 무대설계 서비스가 가능하다.
올해에는 2017대선과 평창동계올림픽을 통한 특수를 예상하고 있다. 선거용 영상 장비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규정에 맞추어 제작해야 한다. 청구미디어는 수년간 이에 대한 경험과 인지도가 높아 관련 사업을 수주하기에는 큰 어려움이 없을 것 같다. 평창동계올림픽은 국제대회로 이전 컨벤션 행사와 대기업들의 기업행사들을 다년간 진행한 경험이 있어 이미 국제행사에 대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영상장비 사업의 생명은 트랜드에 대한 통찰력이다. 관려 산업의 기술과 영상 디자인 등에 대한 유행과 흐름에 대한 감각이 중요하다. 여기에 화질 화소수에 대한 기술력은 경쟁 우위를 점하게 하는 중요한 요소다. 화면이 점점 대형화되고 영상이 화려해지면서 벽지형이나 햇빛 반사에도 강한 LED 등 영상장비 발전 동향과 이에 대한 기술력 확보가 핵심이다. 이러한 까닭으로 사내에 연구센터를 설립할 생각이다. 여기에서 직원들의 기술교육과 경쟁력 있는 신 영상장비 개발력의 확보를 위한 연구에 매달릴 계획이다.

-지역 장학사업을 위한 주먹밥콘서트를 계획한다고 하던데.
유복한 유년시절과 대비되는 청소년 시기를 겪었던 나는 가계 곤란으로 학업을 지속하기 어려워 고통 받는 청소년들에 대한 측은한 마음은 유난이 크다. 장학금 기금 마련을 위한 주먹밥콘서트를 생각하기 이전부터 영상 장비를 통한 고아원 등을 찾아가는 공연의 장비 지원 형태로 콘서트와 음악회를 진행한 적이 있다. 당시 보람은 말로 표현하기 힘들 정도였다. 여기서 얻은 경험으로 힘겨운 청소년 돕기 후원 콘서트를 준비 중이다. 사업 중에 알게 된 공연기획사나 인디밴드들의 음악공연 형태로 기획 중이다. 관객들은 주먹밥을 먹으면서 공연을 관람하고 여기서 모아진 티켓 판매 등 수익금은 전액 힘겨운 지역 청소년들에게 전달할 계획이다.

---------------------------------
(주)청구미디어
<특징>

영상 기획과 장비의 맞춤형 제작 설치와 유지보수가 모두 가능한 통합형 서비스 제공. 행사 기획과 이에 대한 컴퓨터그래픽 영상 제작 가능.

<위치 및 문의>
위치 :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통일로 140 삼송테크노밸리 B동 B116호
연매출 : 15억원
회원 : 10명
문의 : 02-2219-3800~3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