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파기 공사에 사고 원인 지목 ... 시, 시공사 등 관계자 고발 조치

터파기 공사에 사고 원인 지목
시, 시공사 등 관계자 고발 조치
강송로, 50일간 안전정밀진단 후
근본적 주변 안정화 방안 시급

지난달 6일, 14일, 22일 세 차례나 발생한 백석동 땅꺼짐과 도로균열 사고에 대해 고양시가 대책을 내놓았다. 지난 2일 고양시의회가 ‘백석동 도로 침하 사고에 관한 대책 보고의 건’을 상정했고, 이에 고양시는 장·단기적 안을 발표했다.

시는 세 차례 사고의 원인으로 지하 6층, 지상 15층 규모의 업무시설을 신축하기 위해 진행했던 지하 터파기공사를 지목하고, 시공사에 대해 책임을 물었다. 시공사가 터파기 공사를 진행하는 중, 지하수의 유입을 막는 지하연속벽 연결부위에 결함이 생겨 그 틈새로 지하수가 흘러들었고, 이에 따라 지반에 공백이 생겨 주위의 중앙로, 강송로 등에 지반 침하가 일어났다는 것. 고양시의회 임시회가 열리기 직전인 지난달 27일, 시는 신축현장 시공자와 감리자 등 5명의 건축관계자를 건축법 위반으로 고발 조치했다.

▲ 지날달 14일부터 교통이 통제된 강송로(업무용 신축공사 현장과 고양종합터미널 사이 왕복 6차선 도로)현장. 현재 이곳을 대상으로 한국건설안전협회가 약 50일간에 걸쳐 안전정밀진단을 진행하고 있다.

우선 시가 내놓은 단기 대책은 지난달 14일부터 현재까지 20일 가까이 교통이 통제되고 있는 강송로를 임시복구해 도로를 개방하기 위한 대책이다. 시는 터파기 공사의 지하연속벽 보강계획안과 도로복구계획안을 제출하도록 시공사에 요구했다. 시공사가 제출한 계획안을 안전대책위원회가 검토를 한 후, 계획안에 이상이 없으면 시공사가 제출한 계획안대로 강송로의 도로복구를 한다는 것이 단기대책이다. 안전대책위원회는 백석동 주민대표 4명, 전문가 3명, 공무원 4명, 감리자 1명, 시공사 관계자 3명 등 15명으로 지난달 19일 구성됐다. 고양시 건축과 담당자는 “시공사가 계획안을 제출하는 시기는 3월 15일 전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제는 시공사가 내놓은 계획안이 확신을 주지 못하고 안전대책위원회에 의해 부적격 판정을 받았을 때는 강송로의 도로복구가 늦춰진다는 점이다. 고양시에 따르면 도로 복구에 걸리는 시간도 15일 정도 소요된다.

시가 내놓은 장기대책은 한국건설안전협회의 약 50일간에 걸친 안전정밀진단을 통해 보다 근본적인 안전대책을 수립하는 방안이다. 안전정밀진단은 사고 주변의 지반상태를 종합적으로 정밀진단해 사고원인을 보다 정확하게 파악하고 보강방법을 결정하는 방법으로 이르면 4월초에 마치게 된다. 고양시 건축과 담당자는 “안전정밀진단 결과 보강방법과 보강 규모에 따라 중앙로, 강송로, 광장 등 사고 주변 일대에 전면적이고 대대적인 복구공사가 진행될 수 있다”고 전했다.

 



한편 시는 이번 사고가 지하수 유출로 인한 것으로 판단한 만큼 지하수의 흐름과 양을 계측하는 계측기 관리를 철저히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용섭 고양시 도시주택국장은 “지하수의 양과 지반 상태를 파악하는 계측기를 보강할 뿐만 아니라 주변 건물들의 흔들림을 측정하는 계측기를 설치해서 주민 불안을 줄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고양시의회 임시회가 열린 2일 오후 고양시의원들은 백석동 사고 현장을 방문해 최봉순  제2부시장, 김용섭 도시주택국장, 전문가와 세부적인 현황설명과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김혜련 의원은 “이러한 사고가 차후에 또 발생하지 않는다고 아무도 장담할 수 없다”며 “주민들의 불안한 마음을 덜어주기 위해 이번 사고 관련 정보를 공개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덧붙여 “지하수 수량을 측정하는 계측기에 기록된 모든 정보를 주민에게 공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안전정밀진단과 복구의 진행과정을 정기적으로 주민들에게 알려야한다”고 말했다. 이에 김용섭 도시주택국장은 “계측과 관련된 부분은 충분히 공개할 수 있는 자료”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