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만 고양 경제를 살려내는 지역기관탐방 데일카네기코리아 경기지사(고양)

1:1 코칭, 12주간 월1회 4시간 실천위주 CEO코스
전국 40개 도시, 경기 12개 도시와 폭넓은 네트워크

[고양신문]‘사람과 일, 이들 중 무엇이 문제입니까?’라고 최고경영자에게 물으면, 대부분 직원인 사람이 힘들게 한다고 말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지위로 조직원 위에 군림하려 한다면 오산이다. 인간적인 매력으로 추종자를 만드는 하이터치(High Touch) 감성 경영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된 시대가 됐다.”
사람 중심의 경영을 강조하는 박진영 본부장은 데일카네기코리아 경기지사(이하 고양카네기)의 최고위과정 8기로 MVP수료 CEO다. 2005년 고양에서 외식사업을 하며 수강했던 박 본부장은 동기들이 수강생 중 가장 모범을 보인 CEO에게 투표하는 ‘최고 모범 수강생’으로 뽑혔다. 이처럼 동기 사이에서 지명도가 높았던 그가 고양카네기 본부장으로 일하기 시작한 시기는 2011년부터다.

 

박진영 본부장이 12·13대 고양 총동문회장 이취임식 진행 후 안동엽 이임 총동문회장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고양에서 사업을 시작하기 전인 20대 때, 박 본부장은 국민은행원이었다. 대학에서 전자공학을 전공한 박 본부장은 국민은행원 대상으로 컴퓨터 교육강사로 활동하던 당시 행장의 눈에 띄어 특채로 채용될 정도로 강의 솜씨가 탁월했다. 박 본부장은 당시 국민은행에서 여성 은행원 최초로 행장표창을 수상하기도 했다. 말단이었지만 금융창구에서의 영업실적과 서비스 태도가 남달랐기 때문이었다.
고양카네기에서 본부장으로서의 활동은 박 본부장의 40대를 화려하게 장식했다. 고양에서 연 3회 수강생을 모집해 운영(1·5·9월)하며, 37기까지 최고위과정을 이끈 박 본부장은 “조직원의 협력을 얻어 조직 내부에서 지속적인 성과를 창출하는 창조적 리더, 그런 사람이 바로 21세기가 요구하는 인간경영리더십을 지닌 CEO”라고 강조했다.

 

12·13대 고양 총동문회장 이취임식

- 데일카네기코리아 최고위과정이 지닌 특징이 궁금하다. 
단순한 지식 전달 과정이 아니다. 비전과 목표를 공유하고 과정 후 성과를 내는 실천형 리더십 과정이다. 수강생은 비전을 설정하고, 그것을 공약하고, 혁신적인 성과를 통해 비전을 재설정하는 계단식 성장 프로그램이다. 이 모든 단계는 최고 경영자로서 우호적인 ‘인간관계’를 설정하는 것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개인별 일대일 교육을 통해 자신감 증대, 인간관계 증진, 커뮤니케이션과 스피치 훈련, 리더십 강화, 스트레스 대처법의 5가지 실천영역으로 진행된다. 대중 앞에서의 말하기 훈련으로 진행되는 강도 높은 프로그램이다.
105년 역사와 전통의 카네기 교육프로그램은 전 세계에서 동일한 커리큘럼으로 진행된다. 그러다보니 미국 월마트의 창업자 샘월튼, 크라이슬러를 재도약시킨 리 아이아코카, 투자의 귀재이자 20세기 미국을 대표하는 사업가 워렌버핏을 비롯해 국내에서는 김철호 본죽 BJIF(주) 대표, 박성수 이랜드그룹 회장 등 사업적 성공의 대표적 인사들과 함께한다는 자부심을 가질 수 있다. 수강 후 대일카네기 과정만이 지닌 차별화된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 3월 시작된 37기 수강은 조기 마감됐고 다음 차수 대기자도 다수다.
각 기수의 정원은 30명이다. 모두 각기 다른 직종의 수강생들로 20개의 이업 직종이 서로 상생할 수 있도록 수강 인원을 모은다. 그러다보니 특정 분야의 전문가 그룹의 경우 별도의 대기자 명단이 있다. 또한 수강 전에 신청자의 수강 목적을 파악을 한 후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진행해 목표 달성에 힘을 실어준다. 이러한 결과가 간접 홍보효과로 이어지는 것 같다. 대료적인 사례가 ㈜더채움의 대표자가 수강하면서 10억 매출 달성의 비전을 선포한 후 입점 심사가 까다롭기로 소문난 코스트코에 당 회사 제품을 납품하게 된 경우를 들 수 있다.
경기서북부 있는 총 12개의 경기지사들의 개강일이 동일해 부득이하게 결강할 경우 타 지사의 강의로 보강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고양과 경기, 전국, 세계의 카네기 동문들과의 끈끈하고 글로벌한 네트워크도 매력적이다. 특히 경기지사들은 각각의 동문회가 잘 구성되어 있다. 경기도 총동문회는 총재 이하 위원회가 구성되어 매년 5월에는 등반대회를, 9월에는 골프대회로 결속력을 다지고 있다. 또한 경기지역 동문 약 300여명이 함께하는 용평리조트에서 진행하는 정기 체육대회(1박2일 진행)는 타 CEO교육과정에서 부러워할 만큼 유명하다. 각 지부에서는 골프, 등산, 봉사, 포럼, 문화의 5개 영역 동호회들의 활동이 활발하다.

- 박 본부장은 약칭인 ‘박본’ 이라는 애칭으로 카네기인들로부터 지명도가 높다. 개인적으로 수강 후 달라진 점이 있다면.
‘열정’을 중시하는 카네기 교육과정을 통해, 마인드컨트롤을 통한 지속적인 긍정 에너지를 품게 됐다. 본부장직을 수행하면서 다양한 직종과 연령대의 사람들을 만나면서 갖게 된 인적자원을 바탕으로 회원들의 고민을 해결하는 중간자 역할을 가장 중요한 업무로 설정해 두었다. 그러면서 회원들과 나와는 사무적 관계 이상의 가족 같은 두터운 신뢰감이 생겼다. 2012년에 경기도지사 최초로 여성 사무총장직을 수행한 경험도 큰 밑거름이 됐다.

 

35기 오리엔테이션 선후배 환영식.

- 최고위 과정 이외에 다양한 교육 과정이 있는 것으로 안다.
현재는 CEO최고위과정만을 운영하지만, 카네기의 리더십 과정은 연령별, 시장요구별로 세분화되어 있다. 고양카네기는 중장기적으로 중고생 대상의 청소년 카네기 과정, 대학생 카네기 과정, 중간관리자급의 퍼블릭 과정 개설을 준비 중이다. 이외에 수료생 대상의 무료 리마인드 과정도 개설 예정이다. 개인적으로 한국카네기가 아시아 최고의 모범 교육장이 될 수 있도록 기여하고 싶다.

---------------------------------
데일카네기코리아 경기지사(고양)
<특징>

105년 전통 전세계 85개국에서 진행 중인 강사양성 ISO 9001:2008인증 리더십 프로그램. 12개 경기지사 연합 네트워크 강화. 국내 40개 주요 대도시에 지부 설립

<위치 및 문의>
위치 : <본사>서울시 강남구 역삼로 17길 47 카네기빌딩. <고양>일산서구 주엽동 자유프라자 6층
회원 : <고양>1000여명, <경기도>1만1500여명
문의 : 031-915-4785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